백설공주에게 죽음을 스토리콜렉터 2
넬레 노이하우스 지음, 김진아 옮김 / 북로드 / 201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추리소설을 즐기지는 않지만 일단 손에 들면 가독성이 좋고 범인을 추리해내는 즐거움이 좋다. 이 책을 2011년도에 서점에서 보았던 기억이 선명하다. 눈에 띄는 곳에 있어서이기도 했지만(워낙 당시 이슈였나 보다.) 제목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당시 서점에서 내 손길을 탔던 책은 또 다른 추리소설인 정유정의「7년의 밤」이었다. 읽다가 말아서 다시 읽어야지 했는데 결국 못 읽고 올해를 보내고 있다. 그에 비하면 이 책은 동생 책장에서 가져와 편하게 끝까지 단숨에 읽어버렸다. 오랜만의 스릴러라 더 재미있었다.「7년의 밤」도 꼭 다시 읽으리라!

 
 작가 넬레 노이하우스는 책에 등장하는 형사 콤비 보덴슈타인과 피아를 다른 책에도 등장시킨다고 하던데 인간적인 매력이 느껴지는 이들이었다. 철저하게 사건을 파헤치고 진실을 찾아가면서 각자의 사생활 또한 동시에 보여주는데 여지없이 보통 사람과 다를 바 없다. 그리고 주인공은 억울하게 살인 사건 가해자로 몰린 토비아스라고 생각했는데 결국은 작은 시골마을의 모든 이들이 아닐까 싶다. 인간의 이기적인 마음을 신랄하게 보여주는 소설이었다. 형식만 추리물이지 결국 이것도 현실의 삶과 크게 다를 바 없다는 사실.
 
 내용은 물론 살인 사건이 핵심이다. 시골마을의 아름다운 두 여학생이 실종된 사건이 일어나고 시체를 찾지 못했으며 정황상의 증거로 토비아스가 범인으로 지목되어 10년의 감옥살이를 한다. 이후 그가 다시 마을로 돌아오면서 긴장감이 싹트기 시작한다. 작은 마을공동체라 등장인물이 많으며 모두의 사정을 대략적이나마 풀어서 보여준다. 그래서 제법 두툼한 책이지만 지루함이 없다. 가독성이 좋은 이유는 인물의 외면, 내면을 여과 없이 들려주기 때문이다. 얽히고설킨 인물 간의 심리를 따라가면서 그들이 지키고자 했던 가치가 얼마나 허무한지를 느낄 수 있다.
 
 거짓 사랑, 누군가를 위한다는 미명 아래 숨겨진 탐욕, 죄를 덮어주는 잘못된 방식의 사랑 등 삐뚤어진 내면을 가진 이들이 제법 많다. 그러나 가끔은 내가 느끼기에 별 필요없다 싶은 인물 간의 감정도 있었다. 그건 작가식 화법이라 해두고 토비아스가 사건 해결에 그다지 영향을 못 미친 점도 조금 아쉬웠다. 내가 기대한 건 그가 자신의 억울함을 스스로 풀어가는 모습을 보고 싶었던 거 같다. 물론 이점은 형사들이 알아서 해주었고 아멜리라는 재기 발랄한 10대가 있기도 했다. 등장인물의 매력도를 높이고자 작가는 집중한 거 같으며 그래서 드라마틱하기도 하다. 그 때문에 다소 산만해지기도 했지만 말이다.  
 
 추리소설로 치자면 특히 후반으로 갈수록 몰입도를 높였으며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한다 . 그러나 대단한 복선 없이도 추측 가능해서 조금 싱겁기도 했다 . 스릴러만의 소름끼침(?)이 없었다고 할까. 그럼에도 모든 아귀가 맞아떨어지게 이야기를 끝맺었다. 한편의 잘 짜인 대본 같았다. 뒷심이 조금 더 강렬했더라면 좋았을 텐데. 재미는 있지만 그다지 남는 건 없었다.  
 
 사람의 마음을 담보로 무엇인가를 걸고 저지르는 모습을 보니 얼마나들 아등바등 자신만의 세계에서 사는지 모르겠다. 우리는 어쩌면 알면서도 외면하는 게 아닐까. 눈처럼 흰 피부, 피처럼 붉은 입술, 흑단 같은 머리카락의 백설공주는 겨울에 잘 어울리는 거 같다. 동화 속 백설공주의 단잠을 현실화 시킨 오랜 시간의 잠이란 아름다움과 기괴함의 공존이었다. 
 
 
■간단 서평: 작가의 소재 선택에는 박수를 쳐주고 내용 전개에도 어느 정도로 만족했으나 강렬한 한방이 없어 아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