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와 예술 그리고 상상력 - 유쾌한 미학자 진중권의 7가지 상상력 프로젝트
진중권 지음 / 휴머니스트 / 200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중권과 만나기 그 네 번째 책. 이 책 또한「미학 오디세이」세 권과 함께 오래전에 사두었던 책이다. 이제 사둔 책 중 단 한 권이 남았다. 그 책도 아마도 2주 안에 읽을 계획인데 이후에는 사야 할지 생각 중이다. 사실 저자의 책은 아주 흥미롭고 영감을 주기에 계속 사고 싶기는 하다. 이번 책은 제목 그대로이며 여러 가지 꼭지를 묶어두었다.「미학 오디세이」가 여러 가지를 묶었다면 이 책은 비교적 작은 하나의 소재를 짧게 들려준다. 가볍게 먼저 읽어봐도 괜찮을 책이다. 그러나 책을 통한 확장성은「미학 오디세이」만큼이나 커질 수 있다. 무지개색으로 나뉜 소재는 그 이상의 색을 창조하게 상상력을 키우라 말하는듯하다. 
 
 작가가 말하는 이야기를 따라가면 어찌나 재미있는지. 내가 좋아하는 관심거리가 제법 많이 나온다. 체스, 광대, 애너그램, 아크로스틱 등. 특히 광대는 셰익스피어의 작품을 읽으면서 굉장히 매력적이라고 생각해서 더 알아보고 싶었다. 재치 넘치는 익살꾼이자 비판자 그리고 인간이면서 아닌듯한 묘한 존재라 느껴졌다. 그런데 저자도 셰익스피어의 리어왕의 광대를 언급한다. 역시나 광대가 인상적이었던 건 나만이 아닌듯하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이 세상에서 지혜 있는 줄로 생각하거든 어리석은 자가 되라. 그리하여야 지혜로운 자가 되리라. 

 

(<고린도전서> 3장 18절.) - 57쪽, 우연과 필연中에서.

 

 

고대에 광우는 신성한 존재로 여겨졌다. 에라스무스의 책에 인용된 호라티우스가 이르기를, "그대의 생각에 약간의 광기를 섞으라. 알맞게 헛소리를 함은 즐겁도다."라고 하였다. 중세만 해도 광우는 경외의 대상으로 일상의 일부였다. 광인이 사회에서 추방되는 것은 르네상스 시대 이후이다. 

 

- 58쪽, 우연과 필연中에서. 

 광인이 사회에서 추방되기 전에는 일상의 일부였다는 사실이 새롭다. 어쩐지 낭만적이다. 광대의 애매모호한 말속에는 지혜와 일침이 공존했다. 지금 세상에서는 그 자리를 예술인이 대신하고 있기는 하다. 이처럼 우리에게 친근하거나 흥미로운 주제로 접근하며 들려주는 이야기는 신선함보다는 새로움으로 다가온다. 우리의 일상에 스며든 놀이와 예술의 관계에 대해 돌아보게 된다.
 
 가까운 예로 빛과 그림자놀이, 숨바꼭질의 연속성 등이 그렇다. 아기 때 까꿍 놀이부터 시작된 놀이문화 그리고 예술. 거창하게 예술가가 아니어도 이미 우린 모두 놀이와 예술 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아이를 키우며 다시 느끼는 소소한 놀이가 얼마나 재미있고 인간에게 자양분이 되는지 느껴본 바로 저자의 의견에 크게 공감한다. 평소에 생각하던 부분이 이 책에 다 있으니 저자는 그것을 꺼내들춰 보이며 내 머릿 속을 정리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아이에게는 물을 쏟는 일을 비롯해서 세계는 연속이 아니라 단편들로 주어진다(242쪽.)는 글을 읽으며 이 책은 부모들이 읽어도 정말 좋겠다고 생각했다. 작게는 아이를 이해하는데 도움도 되지만 크게 보면 부모가 놀이와 예술, 상상력에 대해 돌아보고 아이를 그 세계로 이끄며 도움을 주면 좋겠다.
 
 처음 이 책을 대충 넘겨보고는 관심사가 많아서 흥미롭다고만 생각하고 덮었는데 제대로 읽어보니 몇 년의 시간만큼의 나를 뛰어넘게 된다. 묵혀둔 시간만큼 나는 더 넓어진 시야로 이 책을 만나고 있었다. 그때 읽어도 괜찮았겠지만 지금 읽어도 나쁘지 않다는 의미이다. 간단한 이야기 같지만 거기서 얻는 영감은 제법 많았다. 읽을수록 캐낼 수 있다면 더욱 근사하겠다. 아, 영감을 상상력으로 이어가는 일은 정말이지 어렵다. 이런저런 이유로 삶에 치여 먼지가 뽀얗게 쌓여버린 나만의 창고를 닦아내야겠다. 그 즐거움이야말로 삶의 윤활유가 될 테니까. 온전한 나로 살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