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첫 번째 와인 가이드북
조병인 지음 / 북오션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술보다는 차(茶)를 좋아한다. 언제부터인가 술을 거의 먹지 않게 된 거 같다. 그래도 가끔 생각날 때가 있어서 일 년에 몇 번 먹는 정도이다. 와인은 술을 즐기지 않는 옆지기가 그나마 관심을 보이는 술이라 가끔 마셨다. 출산 후 아이를 키우며 술과는 더욱 멀어졌지만, 아이가 어느 정도 크면 함께 와인의 세계를 탐닉하고 싶다. 

 와인에는 흔히 말하듯 화이트 와인과 레드 와인이 있고 그 중간에 로제 와인이 있다. 요즘 같아서는 화이트 와인이 자꾸 생각나지만, 책을 읽으며 전혀 몰랐던 아이스 와인이 먹고 싶어졌다. 아이스 와인이란 포도가 얼어 있는 새벽에 수잡업으로 따서 해동되기 전에 흡착과 발효를 거친 와인으로 손도 많이 가고 일반 와인보다 시간도 오래 걸려서 양은 적고 비싸게 판다고 한다.  

 정말이지 이 책을 읽는 내내 와인이 먹고 싶어서 입맛을 다셨음을 고백한다. 애주가도 아니지만 그만큼 술을 먹을 일이 없어서인 거 같다. 가장 최근 와인을 마신 게 아마도 두 달 정도 된 거 같다. 그것도 와인 애호가인 지인 때문이었다. 고기 먹는 자리에 와인뿐 아니라 잔과 디캔터(와인을 따서 마시기 전에 다른 용기에 옮겼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서 마실 때 사용하는 유리용기.)까지 들고와서 디캔팅을 해서 따라주었다. 그 생각이 나면서 오늘도 와인과 함께일 지인이 떠올라 피식 웃게 된다.  

 책은 초보자는 물론 와인을 마시는(와이노wino) 이들에게도 쉬우면서도 다양한 내용을 전한다. 와인에 대한 이야기가 이렇게 풍부하게 들어 있을 거라고는 생각 못했다. 물론 몰라도 될 거 같은 내용도 있었지만 알아두면 이해를 돕는 내용 또한 많았다. 몰랐던 사실을 새롭게 많이 알게 되었다. 다른 와인 책과 다른 점은 우리 생활 속 심지어 전통부터 내려온 이야기까지 짧게나마 다루고 있었다. 이렇게 폭넓게 다루면서도 지루하지 않았다는 게 장점이다.

 더구나 다나(DANA) 신화를 읽으며 놀라웠다. 국내 기업이 와인의 본고장에 진출하여 명품 와인을 생산해내며 세계적인 와인 평론가에게 만점으로 인정받았다니 어찌 놀라지 않을 수 있을까. 전통주가 이어져 왔던 것처럼 장인정신이 존재할 때만 가능한 이야기라 더욱 자랑스러웠다. 

 척박한 땅에서 더 잘 자란다는 포도나무의 강인한 생명력 그리고 사람의 손길과 자연환경 등이 합쳐져 빚어낸 순수한 술 와인. 포도열매 이외에는 물 한 방울 들어가진 않는 발효주에 열광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겠지만 어찌 되었든 간에 술은 술이니 과음하지 말아야겠다. 하루 한 잔(혹은 두 잔.)의 와인을 권하는 저자의 말처럼 와인의 매력을 충분히 음미하며 즐기는 것이야말로 행복한 일이 아닐까 싶다. 

 와인에 대한 모든 것을 알기에는 부족하지만, 이 책 한 권으로도 충분히 와인의 세계에 빠질 수 있을 만큼 재미있게 읽었다. 일취천일(一醉千日)이라는 말처럼 한 번 취해서 1,000일을 기분 좋게 취해서 누워 있을만한 나만의 술을 찾아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겠다. 솔직히 나는 아직 찾지 못했다. 아직은 와인보다는 차 한 잔이나 달빛에 취하는 일이 더 황홀하지만 언젠가는 술도 만나보고 싶다. 
 

 

 

 

+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