닉 혼비의 노래(들) - 닉 혼비 에세이
닉 혼비 지음, 조동섭 옮김 / Media2.0(미디어 2.0) / 2011년 8월
평점 :
품절


 영국 작가 닉 혼비는 축구광, 음악광으로 유명하다. 사실 작가의 책은 <픽션>이라는 단편집에서 잠시 만난 게 다였고 영화로 만들어진 그의 유명작품도 하나도 보지 못했다. <어바웃 어 보이>, <사랑도 리콜이 되나요?>는 제목을 많이 접했지만, 선뜻 당기지 않았다는 게 이유였다. <픽션>에서 축구에 열광하는 작은 나라 이야기를 읽을 때부터 알아봤다. 축구광이라는 것을. 대략 말하자면 축구인원이 충분히 모여도 고작 한 팀을 이룰 수 있기에 경기를 하자면 다른 나라에 신청해야 하니 결국 국제 친선경기가 되는 식이다. 이번에는『닉 혼비의 노래(들)』을 통해 음악광적 면모를 마주한다. 

 누군가의 노래(들)을 보며 내 안의 노래(들)이 불쑥 나오고는 했다. 거창하게 음악과 예술을 사랑한다는 것이 아니어도 노래가 우리에게 주는 위안과 카타르시스 등을 익히 알기 때문이다. 솔직히 그의 유모나 글투는 나와 코드가 그리 맞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노래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공감되었다. 

 영국인이 아니어도 사랑받는 영국의 음악 뮤지션이 많다. 이제는 전설인 비틀스 또한 그러하다. 물론 비틀스에 대한 이야기는 아주 조금 나온다. Rain이란 곡에 대해서였다. 내가 닉 혼비였다면(당연히 그럴 리 없지만!) 비틀스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그리고 킹 크림슨 등 좋아하는 그들의 곡을 죄다 끄집어냈을지도 모른다. 생각해보니 그랬다면 상당히 지루해졌을 거 같지만.  

 또한, 그가 로드 스튜어트에 대해 열광하면서 제스토 툴이나 마이크 올드필드를 하찮게(?) 지나칠 때는 아쉬웠다. 어쩔 수 없다. 취향의 차이니 말이다. 그러나 그가 핑크 플로이드까지 싸잡아(?) 인위적이고 남는 게 없다고 말할 때는 영국까지 날아가 그들의 좋은 곡을 들려주고 싶었다. 막다른 골목으로 끌고 가 더는 갈 데가 없는 음악이 아니라 공간을 유영하는 음악이라고 말해주고 싶었기 때문이다. 이렇듯 음악이란 참으로 개인의 차가 크다. (그래요, 당신의 취향을 인정합니다. 닉 혼비 작가.) 

 그럼에도 음악에 열광하는 자체에 충분히 공감했으니 그걸로 되었다. 또 밥 딜런에 대한 이야기는 어느 정도 공감한다. 사람들이 음유시인이라 말하는 그가 사실 내 가슴까지 적시지는 않았으니까. 읽으며 재미도 있었다. 확실히 저자만의 개성이 느껴졌다. 그는 특정 장르나 뮤지션이 아니라 노래 자체를 좋아한다. 그것도 가사가 있는 노래만. 물론 연주곡도 소개되어 있기는 하다. 
 


 때로, 아주 가끔, 우리 자신을 완벽하게 표현하는 노래와 책과 영화와 그림을 만날 때가 있다. 반드시 말이나 이미지로 표현되는 것은 아니다. 그 연결고리는 그보다 훨씬 덜 직접적이며 더 복잡하다.

 

(19쪽, 'Thunder Road', 브루스 스프링스틴 편에서 부분발췌.)
 모르는 노래가 더 많았다는 게 흠이지만 읽다가 찾아서 듣고 싶어지는 노래(들)이 생겼다. 그리고 영화로 만들어진 그의 작품도 기회가 된다면 보고 싶어졌다. 나는 아직도 닉 혼비를 잘 알지 못하고 좋아하지도 않지만 기억하고 싶어졌다. 그가 음악광이라서가 아니라 노래가 그의 삶을 어떻게 차지해왔는지를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아들 대니와 함께인 이야기도 좋았다. 앞으로 더 많은 노래(들)과 행복하기를 빌어본다. 
 

 

+ 이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 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