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 - 자기주도형 아이로 이끄는 원동력
홍수현 지음 / 국일미디어(국일출판사)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아이는 축복이다. 그러다 보니 이 귀한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게 부모 마음이다. 어떻게 하면 잘 키우는 것인지 고민의 시간을 갖지 않을 수 없다. 나름의 생각으로 키우겠지만 이런저런 말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늘 주관도 지켜야 하고 더 좋은 방법이 없나 고민해야 한다.

 

 이런 관심으로 육아서도 다양하게 쏟아지는데 그 속에는 정말로 무릎을 탁 치게 하는 방법과 마음가짐도 있었고 반대로 실생활에 별 도움이 안되거나 본론 없는 이야기도 있게 마련이다.『생각하는 아이 기다리는 엄마』는 전자에 속하는 책이다.

 

 저자는 말이 느린 두 아이의 엄마였는데 그림책을 읽어주며 생각하는 책읽기를 아이들에게 알려준다. 요즘 조기교육이라고 한글을 지나치게 일찍 가르치는데 그럴 때의 문제가 글자만 읽을 뿐 그 안에 담긴 의미까지 파악하지 못해서 입과 눈으로만 책을 본다는 것이다. 앵무새처럼 읽으니 책을 많이 읽어도 그 속에서만 답을 찾지 자신만의 생각이 성장하지 못해서 결국 주체적인 사람으로 크지 못한다.

 

 그런데도 사람들은 어린 나이에 글을 읽는 모습에 열광한다. 칭찬받을 일이기는 하지만 억지로 아이의 놀이시간을 빼앗아 가며 그럴 필요는 없다. 물론 가끔 가르치지 않아도 자연스레 글자를 터득하는 아이도 있는데 그런 건 제외겠다.

 

 또한, 저자의 아이들은 서로 성향이 전혀 달랐다. 그래서 아이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아이마다 다르게 교육하며 장점은 살리고 단점을 보완했다. 이럴 때 엄마에게 필요한 것은 관심이다. 옆집 아이는 어떻고 누구는 어떠니 하는 식으로 비교하지 않고 아이에게 필요한 부분을 도와주고 스스로 연습하게 했다. 대충 여기까지의 내용은 육아에 조금만 관심이 있으면 대개 아는 내용이지만 직접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저자)의 실제 예를 들으며 읽으니 마치 내 아이의 일처럼 느껴진다.

 

 그리고 역시 <내 아이를 위한 감정코칭>에서 나온 내용과 같은 말이 여기서도 나온다. 아이와의 대화를 이끄는 방법(122~123쪽.)인데 단답형이나 아이의 입을 다물게 하는 질문이 아닌 다양한 생각과 상상을 요하는 대답이 나오게 하는 것으로 엄마의 몫이니 어릴 때부터 엄마도 노력해야겠다. 갑자기 바뀌는 건 누구나 어렵고 아이를 통해 엄마도 아빠도 함께 성장할 때만이 가능한 이야기다.

 

 책의 후반으로 갈수록 다양한 이야기들 속에 저자의 지혜가 반짝였다. 아파트 나무의 이름을 알아내 이름표를 붙이거나 길을 떠날 때 계획부터 아이들과 함께하며 직접 정하는 모습 등 여러 사례에서 보듯 저자는 자신만의 확고한 교육철학이 있었다. 책 제목처럼 기다릴 줄 알았다. 말이 느려도, 몇 번을 보고서 깜박 잊어버려도 조급해하지 않고 아이를 믿고 기다린다. 스스로 생각해내고 또한 답을 얻을 때까지 말이다.

 

 아이를 키운다는 건 엄마 또한 함께 성장할 때만이 서로의 소통도 원활하고 대화도 끊기지 않는다. 과외니 학원이니 늘어만 가는데 반대로 이 책과 같은 생각을 하는 선생님과 학부모가 많아진다면 줄어들 것이다. 아니면 학원의 방향이 지금과는 180도로 바뀌어야 할 것이다. 핵심문제만을 뽑아 암기시키거나 다음 학년의 내용을 예습시키는 게 아니라 생각의 크기를 키워주는 획기적인 방향으로 간다면 좋겠다. 교과서나 문제집을 접어놓고 그와 연계된 주제를 정해서 토론을 해도 좋겠다. 이것은 고학년의 이야기이고 저학년이라면 그야말로 실컷 놀고 자연과 함께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교육기관이라면 부모들은 걱정을 그나마 덜 수 있을 거 같다. 

 

 우리가 고민하는 이런 이야기가 희망적인 현실로 나타나려면 얼마나 걸려야 할까. 기약할 수 없기에 내 가정부터 나부터 시작해야 할 거 같다. 오늘 하루 난 얼마나 아이에게 웃어주었는지 반대로 짜증은 내지 않았는지부터 생각하며 하루를 마무리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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