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연의 오늘의 수학
이광연 지음 / 동아시아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얼마 전부터 수학과 친해지고자 마음먹었기에『이광연의 오늘의 수학』은 새롭게 다가왔다. 역시 마음먹기에 달렸다. 네이버캐스트 '오늘의 과학' 수학산책 최대 조회수를 기록했을 정도로 관심을 받은 글들이라서인지 제법 흥미로웠다. 물론 수학 이야기라서 수식이 어느 정도 나온다. 그러나 차근하게 학창시절을 떠올려가며 따라가다 보니 재미있었다. 루트, 파이 등을 언제 다시 만나보겠는가.

 

 게다가 저자는 정말로 수학 예찬론자이다. 끊임없이 수학의 다방면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수학이란 무엇일까. 우스갯말로 사는데 수학은 필요 없고 산수만 있으면 된다는 소리가 있다. 그만큼 고리타분하고 실생활과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저자는 그런 사실을 뒤집기라도 하듯 여러 가지 이야깃거리로 흥미롭게 이끌어 간다.

 

 어떠한 패턴을 찾아내서 공식을 유출해 내는 것은 지적 탐구심만을 채우기 위함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 생활 속 뿌리내린 과학과 수학을 이렇게 하나씩 만날 때마다 놀랍다. 다만, 그것을 표면에 드러내 논리적으로 따지는 것이 다소 낯설어서 수학과의 벽이 큰 거 같다. 그리고 우리나라에서 상술로 생긴 화이트데이라는 기념일을 수학자들은 파이(π)데이라고 부르며 기념한다. 이 이야기는 전에 어디서 들었던 거 같다. 원주율 파이가 3.1415926…임을 기념하는 날이라 한다. 미국의 π-Club은 3월 14일 오후 1시 59분 26초에 모여 파이 모양의 파이를 먹고 축하하며 관련 퀴즈 대회를 연다고 한다. 책에 파이 값의 소수점 아래 1,000개 숫자에서 500개의 개수를 적어두고 나만의 게임을 해보라고 쓰여 있다. 간단하게 내 생일을 찾아보니 바로 보인다. 숫자 500개로 하는 게임이라 이렇게 많은 숫자를 볼 일이 있었나 싶다.

 

 그러나 내가 이 책에서 가장 좋았던 부분은 따로 있다. 바로 수학은 과학이라고만 생각했던 틀을 저자가 깨준 것이다. 수학은 예술이었다. 세상에서 가장 큰 그림 편에서 아폴로니안 개스킷, 기와의 모양, 창호의 격자, 매듭, 시어핀스키 삼각형, 드래곤 커브, 달리의 초입방체 그림, 에셔의 작품 등을 만나며 얻은 결론이다. 에셔의 작품은 뫼비우스의 띠를 응용한 것을 알았지만 그 밖의 달리, 격자 등을 보면서는 생각해본 적도 없었다. 이제 내게는 이것들이 새롭게 느껴질 것이다.

 

 모든 것이 단 하나의 현상만으로 이루어진 게 없다는 걸 살면서 하나씩 알아간다. 그래서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다고 하나보다. 수학도 그러했다. 앞으로도 즐겁게 만나고 싶다. 정말로 신기하고도 재미있는 세상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