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읽어주는 책 북멘토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 지음 / 더블유북(W-Book) / 2011년 2월
평점 :
품절


『책 읽어주는 책 북멘토』(이하 북멘토)를 통해 나만의 책좋사를 돌아보게 되었다. 책과의 떨림을 기억하는 이라면 그것이 공유될 때의 떨림도 알 것이다. 책 한 권이 출판되려면 우여곡절이 많을 것이다. 작가부터 출판 그리고 독자에게 와서 마음의 책으로 남기까지 보이지 않는 페이지도 많다. 북멘토에는 그런 수고가 고스란히 들어 있는 거 같아서 소중했다.
 

 특히 앞부분의 소설, 에세이 쪽을 읽으며 마음에 수없이 파동이 쳤다. 한동안 소설에 미칠 정도로 좋아했는데 지금은 소설을 많이 읽지 않는다. 다시 소설에 불을 지피는 힘이 이 책에 숨어 있다. 이들의 서평은 전문가처럼 객관적이거나 분석적이지도 않으며 맥을 짚어주지도 않지만 솔직하다. 자신만의 경험과 느낌에 근거하여 꾸미지 않고 적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다양한 이들의 서평이라 종합선물세트가 따로 없다.

 

 그래서 순수 아마추어들의 서평이지만 독자에 따라 천차만별이었다. 여러 권의 책을 다시 읽고 싶어지거나 사야 할 판이다. 행복한 고민일 것이다. 후반부에는 경제경영과 자기계발서인데 개인적으로 좋은 서평들이었지만 조금 아쉬웠다. 문학과 비문학으로 크게 나누고 나머지 예술 등의 장르도 다 넣었으면 했다. 

 

 그러나 출판사도 크게 고민한 거 같다. 북멘토 책이 2권, 3권으로 계속 이어지길 바라기에 다음에는 더 개선될 것이다. 아울러 덧글을 적은 사람들의 글도 토막토막 있었지만 많지 않았다. 그래서 잠시 생각해 보았다. 잘 읽었다거나 단순한 한 줄의 덧글이 많아지기 때문이 아닐까. 예전에는 덧글 자체도 상당히 길고 그야말로 의견을 나누는 듯한 대화의 덧글이 꽤 있었던 거 같은데 그런 덧글은 다 어디로 사라졌는지. 어쩌면 한동안 카페활동을 뜸하게 해서 내가 놓쳤는지도 모른다. 하루에도 수많은 글이 올라오니 내가 읽는 글은 너무도 한정적이다. 그러니 카페 분들은 일부만 보고 한 소리니 개의치 않기를 바란다.

 

 책은 읽을수록 새롭다. 단순한 책읽기를 새로운 차원으로 끌어가는 건 개인의 깜냥과 노력이겠지만 소통과 편견 버리기가 함께여야 한다는 점을 기억하고 싶다. 그나저나 제목을 정말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책 읽어주는 책 북멘토』!!!!


 

* 카페 책을 좋아하는 사람 http://cafe.naver.com/bookishman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