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 뜨거운 기억, 6월민주항쟁
최규석 지음 / 창비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최규석이란 이름이 낯설지는 않지만, 그의 작품 중 읽어본 것은 한 개뿐이었다. <공룡 둘리에 대한 슬픈 오마주>였는데 인터넷으로 보며 대단히 인상깊었던 작품임이 틀림없었다. 현실에서 둘리의 오마주를 슬프게 그릴 수밖에 없었던 작가의 모습에서 이런 만화라면 자주 읽어보고 싶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던 차 최근 6월광주항쟁을 다루었다는 말을 듣고 꼭 읽어야겠다고 눈여겨 두다 드디어 읽게 되었다.   

 원래 이 책은 교육의 용도로 만들었으나 여러 곳으로 퍼져 내용을 보완하여 출판하기에 이른 것이다. 결론적으로 그래서 더 많은 사람이 읽게 되었으니 나도 덕을 본 셈이다. 만화로 읽는 최규석의 6월민주항쟁과 우리의 정치, 민주주의 등에 대해 스스로 자문하게 하는 최고의 교재 아닌 교재였다.  

 1987년 나는 초등학생이었다. 당시의 상황이 자세히는 떠오르지 않지만, 기억에 남는 한 마디가 있었다. 당시 선생님께서는 조심스럽게 유신헌법이란 말을 하셨었다. 어디 가서 이런 말 하면 안된다는 당부의 말씀과 함께 퍽 심각했었지만, 이야기를 듣는 아이들은 대부분 무슨 말인지조차 이해하지 못했던 기억이 난다. 그러나 조심스러운 선생님의 행동에 우리는 비밀을 지켜야 한다는 것만 어렴풋이 이해했다. 그런 시대였으니 무슨 일이 일어나면 쥐도 새도 모르게 사라진다는 게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하나의 기억은 대학생 때 처음 데모를 겪었을 때였다. 학교로 갑자기 날아오는 체루탄 속에서 망연자실 서 있었다. 원피스를 입고 멍하니 서 있다가 살려면 뛰라는 외침에 사태를 파악하고 무조건 앞으로 달렸다. 나보다 더 빠른 (지랄)탄이 바로 옆으로 날아가는 모습을 보고 경악할 지경이었다. 이후 데모에 참여하며 어른들이 하지 말라는 데모와 데모를 해야만 했던 사람들 사이에서 많은 생각을 했었다. 왜 이래야만 할까 서부터 민주항쟁에 대한 책을 찾아 읽기도 했다. 모든 것이 명확하지 않았지만 무언가 잘못되었다는 건 알았다. 당시 최규석의 이 책을 만났더라면 어쩌면 더 쉽고 명쾌하게 받아들였을지도 모르겠다. 사전처럼 두꺼운 책들보다 훨씬 이해하기 쉬우니까 말이다.  

 수많은 이들이 흘린 피로 이루어진 우리의 민주주의는 아직도 완전한 형태를 갖추지 못했다. 다수결의 원칙에 대한 이야기 부분에서 공감했다. 다수결이면 무조건 민주주의가 될 수 있는 건 아니다. 소수의 외침에도 귀 기울일 때보다 정당하게 모두가 원하는 사회를 이뤄갈 수 있을 테니까.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역시 정치에 관심을 두고 참여하는 것이었다. 특히나 국민에 의한 민주주의니 국민이 참여해야 함은 당연하다. 그런데 정치에 회의를 느끼고 아예 귀를 닫아버린 이들이 얼마나 많은지. 부끄럽지만 나 역시도 그랬었다. 얼마 전 노 전 대통령 서거 후부터 정치에 관심을 다시 두기 시작했으니까. 이런 시기에 만화가 최규석의 <100도씨>가 나온 건 어쩌면 필연일지 모르겠다.  

 나와 비슷한 또래인 저자 역시도 민주항쟁에 대해 잘 몰라서 처음에는 주저했다고 한다. 그러나 관심을 두고 이야기를 듣고 공부하며 이 책이 탄생했다. 직접 겪지 않은 세대지만 이제는 모두가 6월민주항쟁을 기억한다. 앞으로도 그럴 것이며 민주주의가 100도씨로 끊어 오르는 그날까지 모두가 함께했으면 좋겠다는 작은 희망을 걸어본다.  

 눈감고 귀 닫던 그 시절에도 두려움 없이 권리를 찾으려 했던 사람들이 있었다는 사실은 희망적이다. 그들 덕분에 우리가 누리는 혜택을 잊어서는 안 되겠다. 그러니 정치 탓만 하지 말 것이며 이럴수록 관심을 두고 행동하면 더 나아질 것이다. 무지하거나 무관심해서 당하는 부당한 의무는 더는 없었으면 좋겠다. 100도씨로 끓어오를 때까지 모두 함께 나아갔으면 좋겠다. 거창한 그 무엇이 아니라 조금의 관심이어도 충분할 것이다.  

 

사람도 100도씨가 되면 분명히 끓어.

그렇다 해도 언제 끝날지 모른다는 두려움은 남지 않습니까?

나라고 왜 흔들리지 않았겠나.

다만, 그럴 때마다 지금이 99도다… 그렇게 믿어야지.

99도에서 그만두면 너무 아깝잖아. 허허허.

 

(92-93쪽에서 일부 인용.)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