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비치 - 꿈꾸던 삶이 이루어지는 곳
앤디 앤드루스 지음, 강주헌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 앤디 앤디루스 탐색하기. 
 
 미국 네 명의 역대 대통령 앞에서 연설했다는 앤디 앤드루스. 그의 작품 중 유명한 <폰더 씨의 위대한 하루>는 익히 들어 알고 있지만 읽어보진 않았다. 직접 읽기 전까지는 대부분 간접적으로 알려진 이미지만을 기억한다. 그래서일까. 유명하면 지레 손이 가지 않을 때가 잦다. 거품이 빠지고 나서 읽어본다는 생각으로 한참 지난 후 만나고는 한다. 이렇듯 앤디 앤드루스라는 작가도 이제야 만나게 되었다.  

 <오렌지 비치>라는 제목에 걸맞게 책표지는 오렌지색이고 비치를 걷는 까마잡잡한 노인이 보인다. 카피는 자기계발서 같은 느낌이지만 왠지 재미있을 거 같은 느낌이 드는 책. 탐색은 여기까지였다. 책을 들고 읽기 시작하자 한시도 손에서 놓을 수 없게 되었다. 정신이 몽롱하고 피곤한 밤에 읽느라 의식을 깨우고자 일부러 카푸치노를 타서 마시는 수고를 해가며 읽어버렸다. 한 손에는 책을 다른 손은 머그잔을 잡고 다소 분주한 자세지만 생각과 마음만은 크게 요동쳤다.
 

* 저자의 오렌지 비치로 떠나기.

 땀이 나도록 손에서 착 달라붙어 떨어지지 않았다. 읽을수록 내 삶에 적용하며 되돌아보게 한 이 책 이야기로 들어가 보기로 한다. 오렌지 비치라는 마을이 있다. 존스라는 나이를 짐작하기 어려운 노인이 마을 사람들과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눈다. 낯선 사람에게 마음을 열어 보이기란 얼마나 어려운가. 그러나 존스는 상대를 자신만의 대화 속으로 쉽고 편안하게 끌어낸다. 존스와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동시대 우리의 고민을 해결한다고나 할까. 이런 식이면 어디까지나 교과서적이고 교훈적으로 끝나는 그저 그런 내용으로 보일 수도 있으니 직접 읽으라고 권한다.  

 여러 명의 이야기에서 특히나 기억에 남는 부분은 처음 앤디와의 이야기, 결혼한 지 얼마 안되어 그런지 부부인 잰과 베리의 상황 그리고 변화를 행동으로 보이지만 방법을 몰라 고민하는 헨리 이야기였다. 이들의 고민은 대단하거나 현실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그래서 집중하게 되었다. 더구나 관점의 문제라는 반복되는 핵심을 에둘러 표현하지 않고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저자의 필력이 와 닿았다. 한 편의 우화처럼 구성했지만, 주제는 분명하게 말하는 것이었다. 부부인 잰과 베리 편에서 사랑에 대한 방법의 차이는 즉, 대화의 실패일 뿐이라는 말을 들으며 백번 공감했다.  

 이 밖에도 곳곳에서 잔잔히 흐르는 존스와의 대화를 통해 괴리감은커녕 안도감을 느꼈다. 솔직히 처음에는 낯선 사람에게 모든 것을 내보이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어려웠지만, 이야기를 들어주는 누군가가 있다는 것만으로 마음 한구석이 따뜻해질 수 있음을 새삼 느낀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저자가 택한 보여주기 위한 방식의 하나일 뿐이라고 생각된다. 그러니 이 부분에 집착할 필요는 없는 거 같다. 더욱 중요한 내용은 이들이 나누는 대화 속에 있었다. Dream is No Where? 그리고 Dream is Now Here! 은 확연히 다르다.  

 존스와의 만남을 통해 깨닫고 변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저자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평범하지만, 우리 속에 있는 이야기들이었다. 예를 들면 좌절의 씨앗은 감사하는 마음에 결코 뿌리 내릴 수 없다는 말(95쪽.) 등을 보면 전혀 예상치 못했던 말이 아니다. 알고 있으나 행동으로 하지 못한 것들이며 관점을 달리하면 충분히 얻어낼 수 있는 말이다. 

 

* 마음에 남는 이야기들. 

"사람들은 변화에 오랜 시간이 걸린다고 생각하지. 하지만 그렇지 않아. 변화는 순간적으로 일어나네! 즉각적인 거야! 변하겠다고 결심하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지만, 변화는 순간적이네.!" (175-176쪽.)

"우리는 남들은 행동으로 판단하면서, 자신은 의도만으로 판단하는 습관이 있어. 하지만 행동하지 않은 의도는 모욕이네." (176쪽.)

  특히나 두 번째 인용한 글은 가장 와 닿았던 말이다. 자신은 의도만으로 판단하는 못된 습관을 깨야 하겠다. 무엇이든 행동하지 않는 것은 거론할 가치가 없다. 또한, 행동으로 이어지기까지가 어려운 법이다. 조용하지만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라 한 저자답게 힘주어 주장하지 않아도 마음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그래서 앤디 앤디루스를 이제부터 기억할 작가로 분류했다.  

 

* 오렌지 비치를 떠나며. 

 이 책을 읽기까지 약간의 고민을 했다. 읽고 싶은 책과 읽어야만 하는 책들 사이에서 줄다리기하기를 얼마 동안 하다가 선택했다. 유명한 저자일 때는 그 고민이 더 커진다. 처음에도 말했듯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지라는 생각과 착한 글을 써서 독자에게 무엇인가를 하라고 설교하는 느낌이 들지나 않을까라는 걱정 때문이다. 그러나 결론은 잘 읽었다는 것이다. 자기계발서 판매 부수가 오르는 만큼 사람들은 변화를 꿈꾼다. 저자의 노하우와 강력한 설득이 다소 물린다면 이 책을 만나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겠다. 노인 존스와의 만남이란 결국은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에 대한 탐구와 성찰이 아닐까. 그런 의미를 알려준 책이라 당분간 가까운 곳에 두기로 했다. 올여름에는 멀리 갈 것도 없이 나만의 오렌지 비치로 떠나는 건 어떨까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