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 In the Blue 1
백승선.변혜정 지음 / 쉼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몇 해 전 방송에서 크로아티아를 처음 보았다. 들어본 적도 없거니와 주위에 누구 하나 가본 적도 없는 낯선 나라였지만 아름다운 풍경에 그만 넋을 잃고 말았다. 화려하지도 않고 도시적이지도 그렇다고 보통 꿈꾸는 유럽과도 차별되는 색다른 느낌이었다. 크로아티아의 지명까지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나라 이름은 예쁘기도 해서 기억하는데 이 책을 만난 건 행운이다.  

 크기도 작고 온통 붉은 지붕이 그려진 일러스트가 시선을 사로잡는다. 딱 내가 좋아하는 일러스트풍인데 다음 장을 넘겨도 붉은 지붕 일러스트가 온통 마음을 다잡았다. 그리고 이어지는 실제모습의 사진을 보자 방송에서 본 곳이 이곳이었음을 확신했다. 저자는 크로아티아의 네 곳인 자그레브, 플리트비체, 스플리트, 두브로브니크를 소개한다. 아니 소개라기보단 저자만의 느낌을 담은 일기장이나 메모장을 엿본듯하다.  

 푸른 바다 아드리아해가 펼쳐진 아름다운 광경 그리고 이곳의 색은 바다색과 주황색뿐이라는 느낌이 들듯 온통 지붕들은 주황빛이다. 이곳이 두브로브니크라는 곳이라는 걸 알게 되어 행복했다. 방송을 보며 나중에 꼭 가보겠다고 다짐했던 곳. 저자도 이곳의 붉은 지붕이 펼쳐진 사진 한 장에서 여행이 시작되었다고 했다. 아드리아해 그리고 역사와 세월을 꿋꿋하게 이겨낸 두브로브니크 성벽과 화려하지 않은 모습이 좋아서 크로아티아를 기억하게 된 나. 이렇듯 모든 여행의 동기는 다르지만 같은 장소를 소망하는 이들을 만나면 가슴이 뛴다. 
 

 게다가 저자를 위로해준 물속에 잠긴 나무가 있는 요정이 사는 숲 플리트비체의 발견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렇게나 아름답고 신비로운 장소가 현실세계에 존재한다는 사실이 고마울 뿐이다. 크로아티아도 관광객이 갈수록 늘어난다는데 아무쪼록 이곳의 아름다움을 잘 간직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이곳이 아름답게 빛나는 이유는 역사적 아픔을 이겨내고 꿋꿋하게 살아가는 이들이 사는 나라이기 때문인지 모른다.


플리트비체에서 내 마음의 상처를 치유한다.

말 많던 사람들의 세상에서 떠나와

말 없는 이곳에서 위로받는다.
 

(플리트비체에서.)
 

 계속 이어지는 스필리트에서는 초록색 대문 사진을 한참이나 들여다보았다. 책장이 넘어가지 않은 이유는 보이지 않는 대문 너머의 풍경이 절로 머릿속에서 그려졌기 때문이다. 각자의 사연이 있고 이야기가 있을법한 나름의 삶. 여행이 주는 혹은 낯설지만 익숙한 것들이 주는 매력의 일부이다. 마지막으로 파란색이 많은 도시 자그레브에서 또 다른 여행자가 저자에게 말했던 공존에 대해 떠올려보았다. 전쟁에 나가는 이들에게 정성 들여 목에 매주던 것이 넥타이의 유래임을 알게 되고 도이치 시장의 사과가 맛있어 보여서 자꾸만 여행생각이 간절했다.

 

 이병률의 <끌림>처럼 마음에 꼭 드는 책이었다. 전자가 사람들 안으로 떠나는 여행의 느낌이었다면 이 책은 그야말로 크로아티아라는 보석을 발견하러 떠나고 싶게 만든 책이다. 글과 사진, 일러스트의 조화가 돋보이나 글은 생각보다 짧고 적다.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크로아티아의 풍경을 보여주려고 노력한 거 같다. 간혹 사진 위에 있는 글자가 바탕색과 선명한 구분이 되지 않아 쳐다보게 되기도 했지만, 그것은 문제가 되지 않았다. 어쩌면 공부하듯 꼼꼼하게 글자를 쫓지 말며 사진을 통해 사진 너머를 보라는 의미일지도 모르니까.

 

 가보고 싶던,

 그리고 여전히 가고 싶은 나라.

 크로아티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