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덕여왕 1 - 사랑과 권력을 가슴에 품은 최초의 여왕
한소진 지음 / 해냄 / 200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해 전부터 역사적 사실을 기초로 한 소설인 팩션이 인기다. 그동안 수면 아래서 잠자고 있던 내용을 끌어내 많은 독자의 관심을 받았는데 선덕여왕도 그렇다. 내일부터 한 방송에서는 동명의 제목으로 드라마가 시작된다고 요즘 예고편이 간간이 보인다. 물론 관심이 있어서 대략의 내용을 찾아보았는데 책과 드라마는 조금 다르다. 곧 드라마로도 만나게 되면 한소진 작가의 이 책과 비교해봐도 재미있을 거 같다.  

 선덕여왕 하면 우리나라 최초의 여왕이라는 사실만 알지 여왕의 사생활이나 업적은 사실 잘 몰랐다. 첨성대를 만든 선덕여왕의 동기나 성품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는데 첫째가 아닌 둘째에 여자이기까지 한 덕만공주가 왕이 때기까지의 과정을 따라가는 과정은 흥미롭고 재미있어서 금세 읽은 책이다. 그러나 굳이 두 권으로 나누지 않아도 되었을 거 같다. 

 신라시대도 역시 계급의 시대였다. 골품제도로 성골만이 왕위를 이어가는데 진평왕에게는 아들이 없었고 천명공주와 덕만공주뿐이었다. 성골은 양쪽 부모가 전부 성골이어야만 하는 순수세력으로 이를 유지하려는 방편으로 근친혼은 흔한 일이었다. 선덕여왕 역시도 후사가 없어 첫 번째로 얻은 성골 용춘공 이외에 다른 성골 남편을 들이나 결국 아이는 없었다. 대외적으로 진골 세력의 위협, 당나라의 업신여김을 비롯하여 사적으로는 남편과의 사랑도 원하는 대로 할 수 없었던 고단한 삶이었지만 백성을 사랑하는 마음이 누구보다 깊은 왕이었다. 

 그리고 이 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물로는 미실을 들 수 있다. 이미 미실에 관련된 책도 출판되었을 만큼 그녀는 특징 있는 인물이었다. 팜므파탈적인 미실은 총명했으나 권력에 사로잡혀 있었다. 3대 왕을 거친 만큼이나 막강한 권력을 휘두른 여인이며 자신을 거부한 진지왕은 4년 만에 폐위시키기도 했다. 그럴 수도 밖에 없었던 것이 미실은 아이를 많이 낳았으나 후궁의 몸이었기에 왕위계승을 할 수 없었다. 그래서 홀로 강인해야만 살아남을 수 있었다. 권력에 눈뜬 미실은 이를 유지하기 위해 어떤 일이든 개의치 않았지만, 과연 그녀는 행복했을까. 미실때문에 힘든 궁중의 여인이 많았으니 그중 한 명이 선덕여왕의 어머니인 마야였다. 그녀도 수많은 날을 자신을 보지 않고 미실 만을 보는 왕 때문에 힘겨워했었다. 이런 어머니의 사정을 알게 된 선덕여왕(공주일 때의 이름은 덕만이었다.)과 미실의 사이가 좋을 리는 없었으나 마주칠 일이 없었다. 그래서 그들의 대결구도는 크게 형성되지 않았지만 미실과 선덕여왕이 추구하는 목적이 달랐기에 동시대를 산 그들 각자의 삶을 어느 정도 엿볼 수 있어서 좋았다. 

 결코, 권위적이지 않았으며 현명했던 덕만공주는 어릴 때부터 책을 가까이하며 지적 호기심도 많았다. 그런 그녀가 여왕이 되어 동양 최초로 천문대를 만들기까지, 또한 계급에 상관없이 인재를 등용하며, 기후관측 등을 예측하여 백성의 피해를 줄이는 모습 등은 세심하면서도 상대뿐 아니라 백성을 배려하는 마음이 컸기에 가능했다. 전쟁에서 이겨 영토를 넓히거나 하는 등의 모습은 없지만, 선덕여왕이었기에 가능한 일들이었다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더 많은 역사인물에 대해 찾아 읽어야겠다. 물론 소설이라는 사실은 기억해야겠지만 일반 역사서와 함께 펼쳐보며 새로운 가능성이나 느낌을 만날 수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즐거운 책읽기가 될 거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