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마다 큐티하는 여자 (반양장) 믿음의 글들 194
김양재 지음 / 홍성사 / 2002년 12월
평점 :
절판


 

 지인이 읽어보라고 준 큐티에 대한 책.
도대체 큐티가 뭔지도 잘 모르는 내게 낯선 책이었지만 교회에 가지는 않아도 성경을 제대로 읽어보고자 했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날마다 혼자 큐티책을 하루 한 장씩 읽고 궁금한 것도 많았다. 그 질문에 답을 준 책이니 고맙고 또 고마웠다. 
 큐티(QT, Quiet Time)란 말씀묵상으로 겉보기에는 글만 읽는 거 같지만 글 속에 담긴 메시지를 찾아 스스로 의문을 던지고 적용하며 풀어가는 과정이었다.  

 종교인이 읽었다면 많은 은혜를 받았다는 표현을 쓰겠지만 내게는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말이 적당한 거 같다. 아직도 여러 번 되풀이 되는 단어들이 낯설지만 조금씩 이해가 갔다. 이 책에는 큐티하는 방법까지 소개되어 있어서 참고하기 딱 좋았다. 그저 눈으로만 읽었던 글자를 돌이켜보게 된 것이다.  

 저자 김양재는 고된 시집살이로 어느 날 가출하여 기도원에 간 일을 계기로 말씀을 전하게 된다. 책에서 아니 성경에서도 일부 읽어본 바로는 고난이 축복이라는 말을 쓴다. 왜 내게만 이런일이 일어나느냐며 비관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이 축복이라고 생각하고 겸허히 받아들이고 견뎌내는 거였다. "끝까지 견디면 구원을 얻으리라."(34쪽.)라는 한 마디를 통해 잠시 생각해 보았다. 견딘다는 것의 의미. 그리고 끝까지 묵묵하게 견디기란 실로 얼마나 어려운지를. 수많은 밤과 낮을 고뇌하며 괴로워하는 것보다 차라리 견디고 받아들이면 속이 편해진다는 것. 가끔 우리도 느끼지 않는가. 그러나 감정이 있는 사람이기에 알면서도 행하기 어려운 일들이다. 물론 위 인용 말에서 구원이라는 단어는 아직도 내게 익숙하지 않다. 일반적인 구원과 종교적인 구원으로 구별해서 받아들여서일까. 이야기를 하다 보니 책에서 거룩에 대해 했던 말이 떠오른다. "거룩은 구별된다는 뜻." (97쪽.) 거룩하다는 의미가 이런 거였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여기저기 적용해 보았다. 일반적으로 잘 사용하지 않아서 역시 익숙하지 않았지만. 이렇게 쭉 성경을 읽고, 큐티도 하고 조만간에 교회도 가볼 텐데 그렇게 된 후의 구원, 거룩의 단어는 어떤 느낌일지 궁금해진다. 결혼의 목적은 행복이 아닌 거룩에 두어야 한다고. 행복하게 살려고 결혼하는 게 아니라 구별된 삶을 살고자 결혼해야 한다는 말을 들으며 약간의 갈증이 해소된 느낌이었다. 행복이라는 단어의 느낌은 좋지만 무조건 행복하라는 말이나, 안부는 사실 싫었었다. 앞으로도 계속 생각해볼 거리가 많고 배워야 할 것도 많다.  

 특히 2장 큐티의 실제 편에서 제대로 큐티하는 방법을 통해 내가 하는 큐티법과 비교, 반성하며 방향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눈으로만 쫓지 말고 적극적으로 하기로 했다. 많이 배우고 얻었으니 지인에게 감사한다. 아직 모든 말을 받아들이거나 이해할 수 없더라도 말이다. 오늘은 부활절이었는데 아파트 앞 동에 사는 친구들이 달걀을 전해주고 갔다. 부활절의 의미에 대해서도 잠시 생각해 보았다. 예수님의 부활 그리고 내 안의 부활에 관해. 일단 믿음을 갖고 시작하는 사람도 있고 나처럼 흥미를 갖고 시작하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다. 오래 지나서 이 글을 다시 읽게 되었을 때 나는 어떤 느낌을 받을까 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