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샤의 집 - 손으로 만드는 따뜻한 세상
타샤 튜더.토바 마틴 지음, 공경희 옮김, 리처드 브라운 사진 / 윌북 / 2007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한 달에 한 권씩 만나는 타샤의 책. 1월은 <타샤의 집>, 2월은 <타샤의 식탁>. 3월은 <타샤의 정원>을 읽을 생각이다. 처음 <행복한 사람, 타샤 튜더>를 만났을 때 이미 정해버렸다. 아껴서 읽으며 음미해야 하니 한 번에 다 읽지 말고 나눠서 읽자고. 점차 세부적이며 한 분야의 책으로 나뉜 타샤의 삶을 만나면서 정말이지 이 사람은 헛된 시간을 살지 않는 구나를 실감했다. 무언가 목숨 걸고 할만한 일이 없더라도 이렇게 평온하게 삶을 가꾸는 모습 또한 열정의 다른 모습이겠다. 전력질주로 이루는 삶도 있는 거고 이렇듯 물 흐르듯 이루는 삶도 있는데 나는 후자의 삶을 닮고자 노력한다. 

 <타샤의 집>은 그녀의 핸드메이드 라이프를 소재로 쓴 책인데 아들 세스가 3년이나 걸려서 만들었다고 한다. 어떠한 일손이나 전기 장비의 도움 없이 타샤가 원하는 복고풍으로 천천히 지었다. 큰 뼈대를 이루는 집뿐 아니라 그 안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타샤가 직접 만들었다. 핸드메이드를 좋아하지만 타샤처럼은 감히 손도 댈 수 없겠다 싶었다. 그중 가장 어려워 보였던 건 염색과 베틀질이다. 정성과 시간은 기본이며 그것을 인내할만한 마음의 여유가 없다면 십중팔구 해내지 못할 일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는 틈틈이 바구니, 비누, 인형 등을 만들고 허브를 직접 키워서 요리재료도 사용하는 등의 일은 타샤에게는 일상이지만 내게는 먼 이야기. 그럼에도, 그녀의 부지런한 모습은 억척스럽거나 괴상하기보다 행복하고 즐거워 보인다. 집의 개념에 행복이 빠진다면 이미 그것은 죽은 공간이다. 온기를 불어넣는 타샤의 손길에서 삶에 대한 애정이 느껴졌다. 핸드메이드 이야기를 읽는 재미도 쏠쏠했지만 집을 하나의 행복추구로 실현한 그녀의 방식이 역시나 매력적이었다.  

 <타샤의 식탁>은 한참 살림이 귀찮아져서 의욕이 떨어지는 시기에 읽게 되었다. 아니 반대인가? 의욕이 사라져서 살림도 귀찮았던 것인지도. 매일 음식을 하지만 늘 즐거웠고 옆지기나 초대한 친구를 놀래주는 건 재미있는 일이었다. 아직 1년도 되지 않았지만, 요즘은 식탁 차리기에 대한 의욕이 사라졌다. 그래서 주방살림이 손에 잡히지 않는 시점에서 그녀의 식탁을 들여다보며 봄을 맞았다. 효재가 쓴 추천 글을 읽으며 내심 동감했다. 서양요리보다 한식을 좋아하는 나는 실제로 이 책의 요리 중 몇 가지만 골라서 하겠지만 그래도 가끔 들춰 볼 것 같았다. 책에는 요리뿐이 아닌 음식을 대하는 타샤의 따뜻함이 포함되어 있었으니까. 그렇다. 상대는 타샤 튜더! 무엇이든 대충 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래서 언제나 많은 손길을 요구한다. 빵 반죽 하나에도 얼마나 정성이 들어가는지 빵을 주로 만드는 사람은 알 것이다. 또한, 귀찮아서 드레싱을 마트에서 사다 먹었는데 이참에 프렌치 드레싱을 잔뜩 만들어 두고 사용해야겠다. 이 책에서 가장 부러웠던 것은 타샤의 집안 대대로 내려오는 요리책이었다. 엄마도 음식을 잘하는 분으로 나름의 노하우가 많은데 이제부터라도 잘 배워서 우리 집안의 요리책을 만들어야겠다는 계획도 생겼다. 내게는 기껏해야 낙서처럼 끼적인 손 노트에 레시피가 있지만, 엄마의 레시피는 온라인출판으로 깔끔하게 만들면 좋겠다. 그래야 나도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을 테니까. 어쨌든, 이 책으로 주방살림을 다시 즐겁게 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봄나물의 향연을 즐겨야 할 때도 왔으니 이를 놓칠 수는 없지 않은가~  


훌륭하고 가치 있는 모든 것은 모두 시간과 공이 들게 마련이지요. 

- 타샤 튜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