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정화의 뉴욕 일기
엄정화 지음 / 삼성출판사 / 2007년 5월
평점 :
품절


 가수이자 배우인 엄정화가 홀로 뉴욕에서 지내며 기록한 일기형식의 글. 일단 서두에서 밝히듯 그녀는 이 책의 제의를 받았을 때부터 솔직하게 쓰기로 다짐했으며 이를 실행했다. 작년에 읽은 배두나의 도쿄놀이처럼 특정 팬들에게는 어쩌면 의미가 있을지도 모르지만 일반적으로 읽기에는 그다지 재미있지 않다. 더구나 화려한 엄정화를 내세웠지만 그녀만큼 책은 화려하지 않다. 물론 그녀의 솔직함이 어느 정도 지면을 채우지만 책의 편집은 정말로 별로였다. 그래서인지 엄정화의 개성과 감각이 크게 드러나지 않은 느낌이며 오로지 그녀의 글과 사진이나 구경할 수밖에 없었다. 

  주내용은 일기지만 팁으로 뉴욕의 곳곳을 소개하는데 음식점과 박물관 등은 뒤편에 주소, 전화번호, 홈페이지가 정리되어 있다. 타다오 안도가 디자인했다는 레스토랑은 나도 가보고 싶어졌다. 

 전반적으로 이 책은 엄정화의 쓸쓸함으로 가득하다. 외롭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하니 말이다. 동그란 자신의 눈이 싫어서 최대한 길어 보이게 그려본다는 별거 아닌 거 같은 사소한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다. 또 입은 울어도 눈은 절대 울면 안 된다는 말에서 험난한 연예계에서 버텨온 그녀의 저력이 드러나면서도 강인하게 버티려는 모습이 조금은 안쓰러웠다.

 특히 개인적으로 이 책에 타이포그래피가 적절하게 배합되었다면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든다. 편집이나 글씨체부터 사진의 색감까지 다 별로였던 까닭이다. 보통 이런 책은 화보 수준으로 멋지게 구성하지 않나 싶었다. 그래야, 상업적으로 돈이 될 터이니 말이다. 

 독자들이 이런류의 책을 보는 이유는 무엇이겠는가. 그것을 염두에 두었더라면 이보다는 더 괜찮은 책이 되지 않았을까 싶다. 물론 전문작가가 아님을 알기에 글은 이만하면 뭐 개인의 이야기니 넘어간다. 역시 책의 구성이 문제라고 나는 끝까지 생각하며 책장을 덮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