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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 제1회 대한민국 디지털작가상 수상작
권오단 지음 / 포럼 / 2007년 10월
평점 :
절판
난(亂) 속의 난(亂)
요즘 역사서가 밀려오고 있다. 그 속에서 어떠한 역사서이건 읽고 나서 마음이 홀가분했던 적은 없었
다. 어쩌면 당연한 결과일지도 모른다. 역사서와 마주하면 지나간 일을 반성하며 돌아보게 되고 자연스
레 지금과 비교하게 되니까 말이다. 그때나 지금이나 사실 달라진 것은 많지 않은 거 같다. 이렇게 말하
면 도대체 무슨 소리를 하고 있느냐고 반문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외형이나
눈부신 발전을 떠나 의식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편협된 시각을 가진 사고방식은 우물 안 개구리를 벗어
날 수 없다는 진리 말이다. 어찌 보면 옛날에 분란에 휘말리기 싫어서 은둔한 그들이나 지금의 정치판
이 싫다고 무심하게 있는 나나 무엇이 다르단 말인가.
권오단 작가의 난(亂)은 임진왜란이 있기 9년 전 야인들의 크고 작은 반란. 그중에서도 이탕개의 난을
배경으로 하고 있다. 중심인물로는 무능한 선조를 보필하는 충신 율곡과 뛰어난 장수인 백손과 바우가
있다. 또 신립장군, 광해군 등도 만날 수 있다. 걷잡을 수 없는 동인, 서인의 대립에서 중립을 지키며 나
라를 걱정하는 율곡의 고뇌가 안타깝다. 그러나 율곡의 고뇌가 심도있게 전개되지 않아 아쉬웠다. 사실
존경하는 율곡의 이야기가 중심이길 바랬던 욕심일지도 모른다. 학창시절 배운 십만 양병설(시무 6조
中)을 선조가 받아들였다면 얼마나 좋았겠느냐마는 그렇지 않았다는 사실. 또 특이하게도 이 책에서는
백성의 고초가 직접적으로 드러나지 않으며 그보다 반상을 가르는 국법을 이야기한다. 그래서 백손과
바우는 뛰어난 장수임에도 멸시를 받는다. 단지 신분이 천하다는 사실로. 이렇듯 하나의 그릇된 사상이
얼마나 많은 가능성을 가로막는지 알 수 있다. 특히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은 지금까지도 우리사회에 남
아 영향을 미친다. 역사로 보자면 짧은 시간인데 어찌하여 후대에 미치는 영향은 장기적인지. 무엇이든
뿌리박히면 뽑아내기 어렵다는 것을 극명하게 보여준다.
물론 백손과 바우 때문에 상당히 재미는 있었다. 덕분에 가독성과 집중력이 높아져 앉은자리에서 읽어
버렸으니까. 씨름장면, 싸우는 장면에서 역동적인 재미를 준다. 문제는 빠른 전개와 많은 부분을 차지
하는 이들의 이야기는 흥미롭지만 또한 과장되었다는 사실이다. 가볍게 읽기에는 좋지만 그래서 뒷끝
이 조금 허전하다. 인물의 내면이 드러나는 사람은 고작 해야 율곡뿐이다. 백손과 바우는 외양만 드러
날 뿐이다. 속도감 있는 무협지처럼.
나라가 힘이 없어서 이런 위기가 닥치는 것이며 우리나라는 우리 손으로 지켜야 한다고 신립장군이 바
우에게 말하는 장면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선진국과 후진국 사이에서 도약하는 우리의 현실을 다시 돌
아보게 된다. 치욕의 역사를 적은 김훈의 <남한산성> 그리고 요즘 영화 <식객>의 조선 최후의 임금 순
종. 자연스럽게 떠올랐다. 지금도 세상은 많은 일로 어지럽다. 그러나 예전처럼 무자비하게 서로의 영
토를 침입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언제나 경제권이 우선인 세상이다. 옛날에도 보다 잘 먹고 살기 위해
서 풍요로운 땅을 침략했으니까. 지금도 경제는 중요하고 다른 방법으로 싸움은 계속된다.
어지러운 세상에서 타협하지 않고 살다 간 율곡이야말로 난(亂) 속의 난(亂)을 겪은 인물이다. 얼마나
많은 인물이 역사의 소용돌이에서 이런 고초를 겪었는지 헤아릴 수 없을 것이다. 왜 서로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지 않고 편을 가르며 목소리 큰사람만이 이기는 것일까. 지금도 마찬가지인 현실에서 그 답
을 찾을 수 있을 거 같지 않다. 그래서 역사서를 읽는다. 지금과 별반 다르지 않은 우리의 모습이 녹아
있으니까.
편하게 가볍게 읽어갈 수 있는 책이었다. 더불어 역사서를 더 많이 만나고 싶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