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그레이트 로젠펠트
다니엘 월러스 글.그림, 문은실 옮김 / 동아시아 / 2007년 9월
평점 :
절판


"사랑은 이렇게 하는 거야!"라는 책표지 문구가 마음을 끌었던 책이다.
도대체 어떤 사랑일지에 대한 호기심으로 들춰보기 시작했지만 읽다 보니 그보다는 로젠펠트가 이끄는
이 작은 부족의 우스꽝스런 모습에 실소를 금할 수 없었다. 부족을 모두 합쳐야 33명하고도 1/2명이며
그나마도 온전한 사람은 손에 헤아릴 정도이다.
 

 사실 온전하다는 개념을 적용시키기 무색할 정도이다. 어딘가 빈듯한 욕심 없는 모습. 전혀 위대하지
않은 로젠펠트를 필두로 소심한 서기 조지와 사람들. 물론 이 중에는 반대적 인물로 애킨스가 존재한
다. 큰사람 애킨스로 불리는 그는 위대한 로젠펠트와 대립한다. 위대한 사람과 큰사람의 차이는 무엇일
까? 또 윌슨이라는 악당도 존재한다. 그는 이 부족의 아름다운 샐리를 뺏으려는 자이며 로젠펠트와 연
인이 될 샐리는 존재만으로도 가치 있다는 사람이다.

 

 극적인 긴장감 없이 미풍이 부는 벌판에 서 있는 느낌으로 그려낸 작가의 글솜씨가 주목할만하다.
가끔 풋- 하고 터지는 짤막한 웃음과 이야기는 백치들의 행진이 따로 없다. 솔직히 이런 코드는 내가 선
호하는 스타일이 아니어서 낯설었지만 간결한 문장과 재치있는 생각은 좋았다. 평범하게 지나갈 이런
이야기를 번뜩이게 하기란 쉽지 않으니 말이다.

 

 그러나 역시 사랑이라는 말에 걸맞게 샐리와 로젠펠트의 사랑은 위대했다. 죽음 앞에서도 두려움 없이
웃을 수 있게 된 로젠펠트의 모습은 이 책에서 나온 모습 중 가장 위대한 순간이었다. 그것은 자포자기
가 아닌 마음으로부터 오는 강렬한 따뜻함이었기 때문이다. 샐리가 없었다면 불가능했을 모습. 그리고
이런 이야기에 어울리는 행복한 결말.



 완전함을 추구하고 살아가는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면 정말 대조적이다. 사실 인간이기에 완전할 수 없
을지도 모른다. 완전함을 이기는 것은 어쩌면 이런 비어있음이 아닐까. 마음의 온전함이 눈의 시각화를
이기고 행복의 따스함이 경직된 목표를 넘어서는 그런 순간들이야말로 진정 위대한 순간이리라.


 문득 내가 잘못 살아간다는 느낌이 드는 날에 조용히 펴보고 웃어보면 좋을 책이다. 세상이 원하는 모
습이 아닌 내가 원하는 모습으로 살아가려면 생각보다 많은 용기가 필요하다. 그러려면 원하는 것을 진
정으로 사랑할 수 있는 마음이 필요하며 그 사랑을 느낄 때가 최고의 순간이 될 것이다. 누군가 나를 바
보천치라 부르면 어떠리. 그런 순간에도 웃을 수 있다면 이미 위대한 사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