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아무리 아티스트를 동경한다고 해도, 예술가의 삶을 통째 욕심낸 적 많았어도, 자칭 예술애호가이긴 해도, 이 책은 궁극적으로 내 '과'가 아닌 것처럼 보인다. 나는 언제나 내 편이 누군지는 잘 모르겠는데 누가 내 편이 아닌지는 본능적으로 정확하게 알고 있었다. 사람도 책도. 그리고 여기서 아니라는 건 어딘가에서 보지 않거나 어떤 촉매가 없었다면 혼자서는 알지 못하고 넘어갔을 책이라는 뜻이다. 내가 싫어하거나 관심이 없다는 뜻이 아니다. 차라리 과학책이 가깝지, 이 책을 들게 된 이유는 TV에서 하는 유일한 책 프로그램 <즐거운 책 읽기>를 우연히 봤는데 추천책으로 나오기에. 더불어 지난 방송에서 다룬 책들을 이리저리 뒤져 몇 권 장바구니에 담아두었다. 당장 사서 읽기에는 읽던 책이 많았다.

 

 

 

 

 

 

 

 

 

 

 

 

 

 

여기서 말하는 '아티스트'는 아마 화가/소설가/시인/디자이너 등 프로들만을 일컫는 건 아닐 것이다. 누구나 가슴 속에 품은 뜨거운 열망 한 조각 있기 마련이고 그것을 굳이 예술이라 이름 붙이지 않고도 창작과 열정을 통해 자신만의 길을 찾아갈 수 있다는 긍정적 마인드를 갖게 하는 책이다.

 

 

 

 

 

 

 

 

 

 

나는 특별하지 않다. 엄청난 고뇌로 갖지도 못한 드로잉 실력으로 화가의 세계를 평정하겠다거나 독자적 시세계에 빠져 세상을 뒤집을 시를 써보이겠다 이런 꿈 애초부터 꾸지도 못한다. 어렵다. 내게 예술로서의 모든 것들은 먹고 이야기하고 자는 사이사이 일상을 비집고 들어와 무언가를 볼 때 좀 더 깊고 넓은 눈으로 '재밌게'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통로가 되어줄 뿐이다. 바쁜 일상에 치여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을 양분하면 전자가 훨씬 큰 구성비율을 차지할 수밖에 없다. 하나를 하면 둘이 달려들고 둘을 하면 셋이 보여 결국 원망하거나 신세타령하다가 이것도 저것도 못한 채 주저앉기 십상인 게 내 삶이고 보통 사람의 삶이다. 하지만 보통 사람 중에는 같은 시간을 사용하면서도 이것도 해내고 저것도 해내면서 소소한 행복과 만족을 느끼는 사람이 분명 있다. 나는 그들처럼 되고싶은 것이다. 이왕이면 책도 좀 읽고, 영화도 좀 보고, 사람들 얘기도 듣고, 여행도 하면서 골고루 관심 좀 가져보고 싶은 것이다.

 

마이클 샌델의 <정의란 무엇인가>에서 샌델 교수는 셰익스피어와 심슨 가족 중 어느 쪽이 더 고차원적인 취미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학생이 심슨을 즐긴다고 말하면서도 반대로 셰익스피어를 읽는 것을 더 고상한 취미로 꼽는다고 했다.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그는 이 모든 현상들을 이론화하거나 철학자들의 입을 빌어 예를 들며 상세히 설명하지만 결국 그가 말하는 모든 것은 나도 일상에서 한 번쯤 생각해봤던 것들이다.(우연찮게 이 페이퍼를 쓰기 시작하면서 마이클 샌델을 읽었다, 뒷북치는 건 민망한데 그래도 요즘 인문학적 사고를 하려고 노력중이어서 하루하고 반나절 만에 후딱 읽었다, 쉽긴 쉬웠다, 그런데 일 년에 한두 권 책 사보는 사람에게도 쉬운 책인지는 모르겠다, 어떻게 그렇게 오래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킬 수 있었지!->이게 결론!) 그러면서 깨달았다. 일반인들의 모든 판단은 거의 직관적이고 본능적으로 내려진다는 걸. 어째서 심슨보다 셰익스피어냐 물으면 상대를 설득시킬 요령있는 답변을 하지 못할 거라고 생각하면서부터 내가 좀 속물적으로 느껴졌다. 어쨌든 심슨보다는 셰익스피어다!

 

 

 

 

 

 

 

 

 

 

 

 

 

 

 

아무도 어떻게 가는 길이 올바른 지를 알려주지 않는 것처럼, 숲을 보려는 노력 정도는 기울일 수 있지만 아무리 최선을 다해도 결국은 내 능력치에서 보는 세상은 숲보다는 나무라는 걸 받아들여야 하는 것처럼, 어느 책에서도 예술가가 되는 법이라든지 예술가로 성공하는 법 따위의 지름길을 알려주지는 않는다. 앞서 예술의 길을 걸었던 어떤 사람에게서 그 길에 대한 이러저러한 얘기를 듣는 것 뿐이다. 그런데도 내면으로부터 솟아오르는 뭉클함을 예술적 열망이 아니라고 부인하기란 어렵다. 그래, 예술이든 정의든 찾아가는 길은 어렵고, 미로를 헤매다 돌아나오는 길을 찾아야 하는 유일한 사람은 나 뿐이야. 이런 쉬운 결론이 이 많은 페이지를 읽고나서야 비로소 나오다니.

 

 

나 요즘 이런 영화들을 감상하고 있다. <까미유 끌로델>이나 <클림트>, <아르테미시아>, <라 비 앙 로즈> 정도는 봤어도 이런 류의 전기영화에 그다지 관심이 없었기 때문에 의외로 봐야할 것들이 엄청나게 많았다.

 

 

 

 

 

 

 

 

 

 

아.. 만삭의 몸으로 모딜리아니의 뒤를 따라 아파트에서 뛰어내렸다던 잔느가 있었다. 아르테미시아보다 더 아니, 세간에 알려진 게 몇 년 되지도 않은 헌신적 사랑의 대명사로 꼽히는 프랑스 여류화가. 모딜리아니의 아내로 더 알려지는 게 그녀에게는 행복한 일일 듯 싶다. 영화 평점이 엄청 높은데 상상만으로도 사랑이 눈부시다. 그녀는 어렸고 자기 또한 화가지망생이었는데 까미유와는 달랐다. 물론 모딜리아니도 로댕과 달랐을 것이다.(여자는 남자하기 나름) 아무리 사랑해도 배우자의 광기 어린 예술의 혼과 좌절을 나는 감당할 수 없을 것 같다.

 

빔 벤더스는 독일의 세계적 무용수 피나 보쉬의 춤을 실제인 것마냥 생생하게 카메라로 잡아낸다. 이렇게 얘기하는 나는 <블랙 스완>을 보기 전이다. 언젠가부터 나는 나탈리 포트만이 좀 부담스럽다. 페이스 자체는 좋아하는 상이 아닌데, 그래서인지 기대 되면서도 작품이 나올 때마다 자꾸 피해가는 듯. 그래도 <클로저>랑 <브이 포 벤데타> 때 좋았는데.

 

그녀는 언젠가 이렇게 말했다. 어록에 남아있을 정도니까 내가 들은 말은 아니다. 영화에 내 인생을 한정시키기엔, 이 세상엔 영화 이외의 것이 너무 많다. 나탈리 포트만이니까 그렇게 말할 수도 있겠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나도 그렇게 생각한다. 아티스트 웨이가 꼭 이들처럼 대단한 인생을 살거나 대단한 작품을 남기거나 대단한 사랑을 해야 하는 건 아니라고. 하지만 아프게 눈부신 이 모든 시간들을 가만히 앉아 폭풍감상하기엔 뭔가 부족한 느낌이다. 외부와 내부 에너지 모두가 달리는 느낌이다.

 

대체 뭐가 더 필요한 걸까. 잃어버린 게 뭘까. 비교적 상실감에는 무통증으로 지내고 싶은 편이다.

잃어버린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면 지금 이러고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영원히 아티스트 웨이에 대해서는 나는 알 수 없는 걸까.

뭘 더 알아야 한다는 사실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도 너무 어렵다.

 

그리고 우연히 보게 된 천경자를 다룬 다큐를 보고, <스타 인생 극장>의 구혜선이 드로잉을 검사받는 수업시간을 보고, 한 송이 꽃 주위를 팔랑거리는 얼룩덜룩한 무늬의 나비를 보았다. 머물 곳을 찾지 못하는 나비의 날갯짓을 보며 아직 보지 않은 두 작품을 떠올렸다. 어떤 상관관계가 작동했는지는 모르겠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5-10 0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님 얼렁 토끼드롭보고 소감을 남겨줘요.
난 어제 다봤는데 도저히 쓰려해도 쏟아지는 잠 때므네...
지금도 막 자려던 참! 아이님 굳밤 :---))

아이리시스 2012-05-10 18:55   좋아요 0 | URL
이름 뭐였지, 하여튼 귀여운 꼬마소녀 사랑하는 소이진님이 리뷰 써야죠^^
요즘 나는 오드리 햅번의 영화들을 감상하고 있어요. 감상이래봐야..( '')

소이진님 진짜 잠오는데 썼나 봐요ㅋㅋㅋ

비로그인 2012-05-10 01: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크크 저도 졸리네요. 해야할 일의 비율이 하고 싶은 일의 비율을 크게 압도한다는 건... 정말 원망스럽지만 현실이네요. 그래서 자꾸 늦게 자게 되나봐요. 어떻게든 내가 하고 싶은 일 하고 자야지 직성에 풀리거든요. 예술적 열망! 천재라고 불린 사람들은 과연 날때부터 그렇게 태어났을까요? 요새는 그런 생각이 들어요. 천재들은 미래의 에너지까지 땡겨와서 화르르 불타오른 거라구요. 근데 오래 살면서 천재처럼 잘 해나가는 사람도 있으니 그저 낙담할뿐 ㅠ
또 내일 꾸벅꾸벅 졸텐데... 새벽시간을 도저히 포기 못하게써요 아이리시스님 ㅠㅠ

아이리시스 2012-05-10 18:58   좋아요 0 | URL
스무살 때부터 나는 이렇게 생겨먹었다는 걸 알았고, 덕분에 졸업하고 출근해야할 때 날마다 죽을 것 같았지만 지금은 뭐 죽으면 죽는 거고 이런 마인드로ㅋㅋㅋ 잘 살고 있어요. 수다쟁이님, 미쳐야 한다고 말했잖아요. 딱 수다쟁이님 나이에 감수성 돋는 교수님이 말씀해주신 거니까 잘 새겨들어야 해요!

오래 살면서 천재면 어딘지 모르게 너무 비현실적이지 않아요? 꾸벅꾸벅 졸면서 오늘 하루도 잘 보냈습니까? 오늘은 도서관에서 어떤 책을 빌려왔나요? 진짜 궁금.

cyrus 2012-05-10 01: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술가들의 연인들에 대한 이야기를 들으면 이들의 사랑이 우리와 같은 일반인들과는 다르게 독특하면서도
정말 가혹하다 싶을 정도로 느낄 때가 있어요, 특히 로뎅과 까미유 스토리 같은 경우에는
까미유가 너무나 불쌍하더라고요, 까미유에게 남동생도 있었는데 그마저도 까미유를 정신이상자로
여기더군요. 그리고 모딜리아니와 잔느 에뷔테른 스토리는 미술가 사랑 이야이 중에 너무 비극적이면서도
슬픈거 같아요.

아이리시스 2012-05-10 19:01   좋아요 0 | URL
아.. 나는 막 뱃속의 아이 슬퍼서 못 그랬을 거 같고.. 혼자 키우는 것도 너무 겁났을 거예요. 이런 상황 자체가 비극적이에요ㅠㅠ 일반인들도 물론 가슴 아픈 사랑과 견디기 힘든 좌절,고독 같은 것들을 겪는 영화같은 삶이 있지만 예술가들은 사연 하나 없는 사랑이 없네요. 그래서 로댕과 까미유도 모딜리아니와 잔느도 너무 슬퍼요. 이제 너무나 유명해졌지만 그럴 수록 더 영화 같아요. 이미 영화지만..( '')

댈러웨이 2012-05-10 18: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이님, 이런 페이퍼 고마워요. 이렇게 딱 한마디만 남겨요, 라고 오전에 댓글 달려다가 대문에 너무 크게 난 포스트라 도망갔어요.
이런 페이퍼 정말 고마워요. 이번엔, 소개해 주신 영화들에 꽂혔어요.

p.s. [젊은 예술가의 초상], 김종건 교수 역 /범우사 편 가지고 있는데, 글 흐름 유려하고, 역주, 책 읽기 좋은 편집 등 나무랄게 없다는. (번역이 좋다는 얘길 제가 어디서 들었겠죠? ^^) ([율리시스]/생각의 나무에서 펴낸 것도 김종건 교수 역이죠.) 뭐, 참고하시라는. ( ")

아이리시스 2012-05-10 19:05   좋아요 0 | URL
저는 이 책이 신간인지 몰랐어요. 무서운.. 저 책도 그런 것 같은데. 여튼 큰 대문 거기 올라가면 주눅 들어요ㅠ 선별 좀 했으면 좋겠어요 엉엉ㅠ

댈러웨이님과 잘 어울리는 영화들 같아요. 느낌이요.. 영감에 도움이 됐다면 다행이에요^^

p.s. 아, 그렇군요. 잘 몰라서 그냥 깔맞춤으로 민음사 사려고 했어요. 번역 좋다고 소문나고 댈러웨이님이 참고하라면 당연히 참고해야죠! [율리시스]와 같군요! 둘 다 눈독들여야겠네요. 도서관을 이용해도 안 읽히고 사도 안 읽히는 [율리시스]겠지만 여튼 뭐 베개로 쓰든지 하겠죠. 고맙습니다^^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5-10 22:0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렵군요..ㅎㅎ
예술가는 정말 어려워요. 예술가적 기질을 가진 사람도 어려운데...ㅋㅋㅋ.
예술가들에게는, 혹은 예술의 길을 걷는 사람에겐 가끔 '정의'보다 '도덕'보다 더 중요한 무언가...가 있는 것 같아요. 그게 뭘까요? 전 제가 그림을 어렸을 때 그렸어도 그걸 이해 못했기에 지금 그림을 그리지 않는다는 생각이 들어요. 전 그 '과'가 아닌 것 같은. 근데 웃긴게 그걸 인정하면서도 일종의 소외감이나 상대적 빈곤감을 느낀다니까요. 마치 모짜르트를 질투했던 살리에르처럼.

아이리시스 2012-05-11 17:09   좋아요 0 | URL
현맘님이 그림/디자인 하시는 걸 저 꼭 보고 싶어요. 예술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다들 그런 걸 느끼지 않을까요? 일상성을 획득하지 못하는 그 지점이 바로 예술가를 예술가답게 하는 신비전략이기도 하니까요. 평범한 삶보다는 비극적인 삶이 더 부각되고, 문창과에도 미대에서 음대에도 오로지 예술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몇 안되니까요. 제가 본 국문과 친구들이 누구나 어려운 책을 아주 많이 읽는 것도 아니고요. 더 중요한 무언가가 보통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는 무엇일 때 그들은 진정한 예술을 탄생시키는 건가 봐요. 뮤지컬 모차르트가 여름에 시작하던데요. 문득 그거 현맘님이랑 보러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캐스팅이 뭐 좀.. 뮤지컬은 정말로 전문분야로 남겨둬야 하는데 요즘은 아이돌, 가수, 배우 인기에 기대 섣불리 캐스팅하는 게 많은 것 같아요. (하여튼 뭘 말만 시작하면 이야기가 산으로..-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