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1 때 자우림 노래가사 중에 '엄마, 미안해요. 아무도 내 곁에 있어주지 않았어요. 아무런 잘못도 나는 하지 않았어요.' '사실은 난 더 살고 싶었어요. 이제는 날 좀 내버려두세요.' 하는 부분을 들으면 꼭 학교나 아파트 옥상 위에 한 번쯤 올라가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곤 했다. 꼭 누가 옥상 끄트머리 어디쯤에 서있을 것만 같은 느낌에. 낮에 학교에서 이어폰을 나눠끼고 함께 듣던 음악이 밤에 독서실에 갇힌 우리의 일상을 파먹고 있었다. 왜 우리는 이래야 할까. 나는 학생이었고, 학교에서 친구들로부터 내몰린 어떤 절망에 처한 아이의 절규를 생생히 상상하며 처음으로 죽음을 배웠다. 이전의 죽음이 추상적인 어떤 것이었다면 이후의 그것은 실체적 두려움이었다고 볼 수 있겠다.

 

 

 

 

 

 

 

 

 

 

 

 

 

 

 

서점에서 너덜거리는 견본을 보고는 집에 와서 얼른 주문했는데, 내가 청개구리 뺨치게 웃긴 애라서, 웃기게도 서점가면 나는 어느 책의 글자 한 자도 제대로 읽지 못한다. 그날도 서점 갔는데 엄청나게 많은 책과 인파 속에 묻혀 한참을 앉아있다가 돌아왔다. 사서 들고 돌아올 힘도 나지 않아, 대충 이런 책이 있구나,하며 실물구경을 하고 왔는데, 이 책의 장르를 전혀 몰랐었던 거다. 받고나서 알았다. 아, 안 죽는 여자에 관한 얘기가 아니고, 불멸하는 세포 이야기였다. 실망했다. 뭘 기대한 거야. 진짜 20년 전에 묻고 온 엄마가 살아있다는 걸로 생각한 거야 뭐야.

 

헨리에타 랙스의 이야기를 쓰고 싶었다고 저자가 말했다. 그게 누군데. 그녀의 사진도 보고 그녀의 가족사진도 보고 그녀는 꽤 오래 전에 내가 사는 지상과는 결별한 사람이란 것도 알았다. 이 책은 이 여자가 남겨놓고 간 '헬라세포'를 둘러싼 온갖 것들을 풀어놓으면서 '생명윤리'와 '불멸하는 생명'을 말한다. 이 여자가 자궁경부암 판정으로 사망한 후, 동의 없이 추출된 '헬라세포'는 끊임없이 분열하는 암세포로서 그동안 소아마비 백신, 항암치료제, 에이즈치료제 개발은 물론, 파킨슨병 연구와 시험관 아기 탄생 등 생명공학과 의학 발전에 결정적 구실을 했다. 보통 세포의 분열은 유한한데, 이 세포의 분열은 영원해서 그녀는 죽어서도 영원히 죽지 못한 것. 그녀는 죽어서도 죽지 못하고 살아서 죽어가는 사람들의 빛이 되고 희망이 된 것. 나는 과학에는 별 흥미가 없는데 작년엔가 '서프라이즈'에도 나오고 이렇게 책으로도 나오고, 누군가의 몸에서 체취된 하나의 세포가 실험동물을 대신해서 이토록 큰 성과를 올리다니 신기하다. 가족들의 삶은 망가질 수밖에 없고, 고통을 겪었을텐데, 연구가 먼저인지, 생명에 대한 예의가 먼저인지 또 한번 답 없는 의문에 휩싸여서 고민. 하지만 희생이 없다면 또 어떻게 발전이 있을까. 연구할 사람은 연구하고, 지킬 사람은 지켜내고 그래야지.

 

 

 

 

 

 

 

 

 

 

 

 

 

 

 

 

 

이 책을 살 때 나는 사실상 '공감'이 아니라 '진화'에 방점을 찍어 샀다. 그런데 당연히 '공감'에 관한 책이다. 정확히 '공감'이 시대에 따라 진화해온 과정을 설명하는 책이다. 고고학 혹은 인류학 적으로 '공감'이 발전해온 길을 살피면 '우리'와 '타자'를 구분할 수 있는데, 이건 단지 석기시대 생존논리일 따름이라는 것. 오늘날에는 '우리'와 '타자'의 거리를 좁히는 것만이 '공감'하는 길이고, 현재 지구상에 존재하는 어떤 문제점도 이 거리를 좁혀야만 해결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고 한다. 바로 이것이 공감이 진화하는 방향이라는 것이 요점인데, 왜 이렇게 내용이 많지? 물론, 공감하면 살아가기 쉽다. 하지만 반드시 공감해야만 하는가,라는 의문은 여전히 남는다.

 

'갈등'의 순기능을 나는 매력적으로 본다. '갈등'하는 상황 자체가 좋다는 건 아니고, 내가 감정이 휙휙 변하는 변화무쌍한 성향을 가진데다가 사는 게 무지하게 심심했기 때문에 늘 무슨 일이 일어나야 한다면서 사람을 슬슬, 자극한 건 아니고;; 내가 어딘가로 갈 수 없는 상황이라면 나를 둘러싼 주변상황을 재미있게 만들어야 했다. 하지만 '갈등'의 순기능은 그런 게 아니라 긴장감을 높이고 자극해서 상대를 발전하게 한다는 점에서 조직에서 꼭 필요한 것, 없으면 무기력해지는 것(늘 1등하는 사람은 남보기에는 몰라도 스스로 따분하듯이), 그러므로 발전이 없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공감'은 '갈등'의 순기능을 의도적으로 누르는 게 아닌가 싶기도 한데(전혀 다른 문제일 수도 있고, 책은 이 둘을 대립관계로 보지 않는다), 일단 이 책이 말하는 것은 두루두루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서는 '공감'이 필요하고, 이 공감할 수 없는 이유와 공감해야 하는 이유의 사례들을 들고 있다. '우리'와 '타자'의 관계가 명확하기 때문에, 지구촌 사회에서 굉장히 동시다발적으로 상반된 이해관계를 불러올 수밖에 없으므로 '공감'하지 못하는 것이다. 이 거리를 좁히자,까지만이다. 황당무개하지만 '지구촌 전체를 1국가/1정부로 만들자'는 우스갯소리가 아주 턱없어 보이지도 않는다. 재밌겠다. 카다피는 아프리카 대륙을 통합해서 '왕=신'이 되려고 했다는데. 왜 관계를 나눌 수밖에 없는지, 나누어지는지에 대해 고민해야 하고, 그 또한 중요하지만, 모든 이해관계가 자발적 공감에 의해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타성적 억압에 의해 수용되도록 강요된다면 그 반발은 더 심해지고 대립각은 예상할 수조차 없다. 있는 그대로 인정해주는 것이 '공감'인지, '타인'을 '우리'로 끌고 오는 것이 '공감'인지 불명확하다.

 

나는 그저 이 책에서 말하는 '연결본능'이나 '개인주의의 종말' 파트가 반가울 뿐이다. 다만, '공감'이 오로지 개인영역 안에서 개개인의 정신작용으로만 일어나는 '동조화'일 뿐인지는 모르겠다. 인종/종교/지역/학연 등으로 '우리'와 '타인'을 발견/구분하는 일련의 예와 거기에서 벌어지는 문제점과 폐해, 무리의 본능과 자/타 구분 본능과 역사, 오늘날 '우리'의 재발견까지 이야기하는 이 책은 딱딱해 보이지만 흥미롭다. 하나 되기 위해 몸부림치며 쫓아내야 할 타의/다양성/자유는 어떻게 지킬 수 있는가,하는 것은 내 근심일 뿐. 둘을 조합하여 공통으로 가능한 '공감'이라면 더없이 좋겠지만 한 두군데 손 봐서 될 일이 아닌 이 모든 분야를 통합/재배치 하여 거대한 70억 인구를 하나의 지구로 만드는 프로젝트가 가능할지 궁금하다.

 

 

나는 '에쿠스'의 실수에 분노했고, 뭘 기대한 내가 바보인지(물론 과대확장한 결론이었으니;;), 법 없는 '범죄의 사각지대'에 있는 사건의 당연한 결과인지, 경찰의 부정부패인지 모르겠다. 하긴 어제 분노하고 오늘은 그런 내가 웃겨서ㅋㅋㅋ(강아지에게 미안한 건 미안한 거고, 고의가 아니라 실수라면(경찰이 조사 후 그렇게 말했으니) 사람을 먼저 감싸야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

 

왜냐면 '공감'의 진화를 읽고 있으니까.

 

근데 이효리는 왜 폭풍악성댓글에 시달리는 걸까. 나도 악담은 지워야 할까;; 지우지 뭐.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이진 2012-04-24 22: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 나도 서점가고 싶어요. 서점가서 책구경하고 책 냄새 맡으면서 정신줄을 놓고 싶어요.
물론 서점가서 책 읽는다는 건 말이 안되는(제 사전에) 일이긴 하지만요.
언제나 서울가면 교보문고가 필수코스 였는데 언젠가부터 안가기 시작했어요.
그 언젠가가 알라딘 입성이 이후인 것 같군요. 인터넷 서점에 맛들이기 시작했더니
이젠 문제집조차 실제 서점에 가서 사는것이 찝찝하지 말이에요 ㅋㅋ

아이리시스 2012-04-24 22:59   좋아요 0 | URL
나는 소이진님을 서점에서 만나고 싶어요. 오늘 아침에 잠을 좀 설쳤더니(광고전화요;; 벨소리가 스무번 울릴 때까지 들고 있어가지고 잠이 확;;) 졸려요. 소이진님은 요즘 야자하고 와요? 안 졸려요?
거기는 큰 서점이 없어요? 하나쯤은 있죠? 하긴 여기도 교보문고.. 말고 그만큼 큰 데가 있나.. 나는 사실 서점 잘 안가서 모르겠어요ㅋㅋㅋ

실제로 가서 사면 안 좋은 건 할인율이잖아요ㅋㅋㅋ 나는 들고 집에오기가 무서워서. 우리집이 좀 산골짜기(?)라서 버스 내리고 걸어서 한참 올라와야해서요. 아, 나 진짜 산골짜기 사는 사람 같네;;

이진 2012-04-24 23:03   좋아요 0 | URL
ㅎㅎㅎㅎㅎㅎ 야자하고 오지요. 졸리진...군요. 게다가 일요일에 돌밭을 실제로 돌밭을 좀 갈았더니 뒷다리와 어깨와 몸통이 쑤셔서 이틀째 피곤에 찌들어 있어요. 감기까지 재발하니 몸이 쓰러져서 으스러져도 모를지경이랍니다 ㅠㅠㅠ
큰 서점 없어요. 분식집 크기만한 서점이 있긴 해요. 그것도 문제집위주라 신간 몇권 정도는 따로 코너를 만들어 있더군요 저기 구석에요 ㅎㅎㅎ 그런데 읽고싶은 책은 이미 다 인터넷으로 사놓은 터라 입맛은 안다셔요. 새로운 책 보는 재미로 가는 게 서점인데 저한테는, 시골에서는 그런 재미를 느낄수가 없네요 ㅠ

아이리시스 2012-04-24 23:07   좋아요 0 | URL
맞네, 부산에 와요. 누나랑 서점에서 하루종일 책 읽어요. 얼른 커서 대학가면요.호호호. 같이 다니면 누나 아니고 이모겠지만. 우리 몇 살 차이지? 아.. 내 입으로 굳이..안해도 되겠군;;

돌밭 가는 거 뭔지 알 것 같아요. 일찍 자요. 감기 또 오면 누나가 배즙/유자차/매실액기스 보내줄 수 있는데. 뭐가 먹고 싶어요? 난 저거 셋 다 죽기 직전에만 먹어요. 싫어해요-_-;;

이진 2012-04-24 23:18   좋아요 0 | URL
어, 배즙하고 유자차를 싫어해요 누나? 저도 매실액기스는 좋지 않은 뒷맛 때문에 선호하진 않지만 따뜻한 물에 푼 유자차는 너무 좋아해요. 집에 여자가 없게 된 후로는 한 번도 맛을 보지 못했지만요.

아니에요 ㅎㅎㅎㅎ 아마 삼촌과 여조카로 볼 사람들도 더러 있을거여요 ㅎㅎ

아이리시스 2012-04-24 23:33   좋아요 0 | URL
아..아무것도 안 싫어하는구나! 그러면 주문하든지 집에 있는 거 싸든지 해서 보내줄게요. 매실액기스 저거는 우리집에 병으로 몇 개나.. 매년 담그니까.. 나는요, 싫어한다기 보다는 밥 빼고 뭐 잘 안 먹어요. 막 맛있지는 않더라고요ㅋㅋㅋ 초딩입맛ㅋ 굳.이. 안 먹는거죠! 감기 걸려서 골골거리면 엄마가 들이대서 어쩔 수 없이 안 죽을라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이제 <패션왕> 보러가요, 얼른 자고 내일 봐요, 소이진님^^
떽!!! 누나 놀리나!!! 여조카라니;;

맥거핀 2012-04-24 23:5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두 분 대화가 무슨 드라마의 한 장면 같은데..요새 그런 드라마 많잖아요. 연하남과의 뭐 어떤...이제 누나라고 부르지마..뭐 그런거.ㅎ (방금 공감의 진화에 대한 글을 읽었으니, 공감해야죠..암...)

아이리시스 2012-04-27 01:18   좋아요 0 | URL
근데 있잖아요, 저는 다른 별에 살고 밍기적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소이진님이 한 스무살쯤 되면 갈 지도 모르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연하남자에 대한 환상이 없는데. 동생도 터울이 좀 나서 그런지 모르겠어요.
이제 누나라고 부르지마! 그런 게 해보고 싶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4-25 11: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어제는 문을 모두 열어 놓아도 덥더니, 오늘은 조그만 문틈에서 찬 바람이 들어오네요. 이건 뭐...
서점 가고 싶다....
이런 비 오는 날은 말이예요. 아니, 도서관이 더 나을지도. 그런데 도서관은 오래 앉아 있음 춥고, 왠지 서점에선 집중해서 책이 읽혀지지 않더라구요.게다가 우리 동네 서점은 진짜....ㅎㅎㅎ

이제 나가야 하는데 왜 이렇게 귀찮은거죠? 아직 머리도 안 감았어요.ㅎㅎ
좋은 하루 보내요!!

아이리시스 2012-04-27 01:21   좋아요 0 | URL
저도저도 현맘님이랑 서점 갈래요ㅋ 서점에서는 못 읽겠고 도서관이 좋은 것 같기는 해요.
아님 한 권 사서 따뜻한 공원 벤치요~^^ 그런데 대한민국 직장인에게 그럴 여유가 없으니까요..ㅠㅠ

어디 맨날 가시는 거예요!!! 좋은 데 가시는 거예요?^^

책을사랑하는현맘 2012-04-27 10:16   좋아요 0 | URL
좋은데 가긴요...맨날 맨날 예쁜 옷 입고 멋진데 가면 좋겠지만...ㅎㅎㅎ
아이 운동회, 학부모 모임, 독서 스터디, 도서관, 마트...이런데예요..ㅎㅎㅎ

Shining 2012-04-25 1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하하^^ 맥거핀님 말씀처럼 두 분 대화가 재밌네요ㅋㅋ 소이진님은 좋겠다, 아이님이 배즙/유자차/매실도 보내주고+_+
그나저나 아이님은 언제 책 읽고 영화 보고 다 해요? 정말 신기해신기해+_+

아이리시스 2012-04-27 01:23   좋아요 0 | URL
아직 안 보냈으니까 좋을 것도 없는데..나 왜 저랬대요..( '') 내가 얼마나 게으른데..ㅠㅠ
그럴리가요, 영화는 토요일 오후 혼자 멜로영화 이후로 안봤고, 책은 좀 노력해도 낮에는 못 읽는 편이에요. 시간이.. 그리고 날이 좋으니까요^^ 저는 굳이 얘기하면 밤에 읽는 편이에요.
그런데 독서량은 샤이닝님이 훨씬 더 신기하고 대단해요. 안 읽은 책이 없잖아요^^

댈러웨이 2012-04-25 19: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첫 번째 책 소개, '이 사실을 알고 난 뒤에 가족들의 삶은 어떻게 바뀌었을까?'를 보고 급 궁금해졌어요. 유튜브로도 찾아봤는데 흥미있겠어요. 두 번째 책(저도 진화,에 방점을 찍고 싶은데...)도 그렇고 이런 책들 좀 읽어야하는데, 일단은, 눈으로만 고맙게 담아가요.

>>>아, 안 죽는 여자에 관한 얘기가 아니고, 불멸하는 세포 이야기였다. 실망했다. 뭘 기대한 거야.>>> 그죠, 저도 책방에서는 책 내용 눈에 안들어와요. ^^

아이리시스 2012-04-27 01:27   좋아요 0 | URL
재밌더라고요. 세포 이야기. 분열된 세포 무게만 살아있을 때 여자 몸무게 500배라고 하는데 너무 신기해서요.. 장르는 좀 조절할 필요가 있는 것 같아서요.. 노력하는데 책은 아무리 읽어도 항상 모자란 느낌이 들어요^^

정말 저는 책을 찾지도 못하고 방황하다 돌아와요.히히히. 오늘 더블린에 있는 친구한테 엽서와서요.. 댈러웨이님 더 생각났어요. 그곳도 봄이 왔나 싶어서 막 설레더라고요.히히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