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덕궁 실록으로 읽다 실록으로 읽는 우리 문화재 2
최동군 지음 / 도서출판 담디 / 2017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경복궁보다 조선의 왕들이 더 오래 머문 창덕궁, 실질적인 조선의 법궁이었던 창덕궁.

궁궐 중에서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곳인데 올 봄에야 처음으로 가보게 되었다.

경복궁은 자주 가보기도 했고, 그에 관한 이야기도 제법 많이 읽고 했는데 창덕궁에 대해선 잘 몰랐더랬다.

관련 책을 읽긴 했지만 실제로 답사를 가기 전에 글로 보는 것은 그닥 의미가 없었다.

창덕궁을 다녀오긴 했으나 그 속에 담긴 역사 하나하나를 살펴보기엔 아직 내공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 책이 끌렸더랬다.

조선왕조실록으로 풀어낸 창덕궁이라...흥미로웠다.



이 책의 제목처럼 실록에 굉장히 충실히 풀어냈다.

창덕궁과 관련된 실록의 부분들을 함께 보여주며 실록을 이해하도록 했다.

실록의 서사적 순서가 먼저가 아니라 창덕궁의 전각 중심으로 설명하다 보니

실록의 내용들의 순서가 왔다갔다 한다.

서사적 흐름을 잘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모를까 좀 헷갈릴 수도 있을 것 같다.


도판이 꽤 많이 실려있어 도움이 되기는 했다.

특히 각 궁궐의 정문과 천안문과의 비교사진은 흥미로운 내용이었다.

창덕궁 전각 하나하나에 얽힌 실록이야기에 중점을 두다 보니 문화재 해설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없다.

답사하듯 함께 설명이 곁들여졌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무엇보다 큰 그림이 아쉬웠다.

경복궁은 정형화된 구조라서 대략적인 전각의 위치를 알 수 있지만

(물론 창덕궁보다 경복궁에 대해 더 많이 이해하고 있어서이기도 하다)

창덕궁은 경복궁과 달리 자연과 어우러지는 구조라서 머릿속에 창덕궁 구조가 잡혀 있지 않아

전각에 얽힌 실록의 이야기를 온전히 이해하기란 쉽지 않았다.

동궐도 일부만 나와있는데 창덕궁 전체에 대한 그림이 정말 아쉽다.



 

지난번 창덕궁갔을때 들고온 리플렛에서 발견!

요런 자료 하나만 있었더라면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지 않나 싶다.

(이걸 책을 다 읽고 나서야 찾았다는...-.-;)

아무래도 다시 읽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