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년생 김지영 오늘의 젊은 작가 13
조남주 지음 / 민음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년부터 지금까지 핫한 책이다.

(못봤지만) 지난주 TV에서 이 소설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이 방영될 정도로 인기가 계속되고 있다.

처음엔 82년생이라는 타이틀에서 나랑 동떨어진 이야기라고 생각했더랬다.

나이 차이가 너무 나...ㅠ.ㅠ

그닥 매력을 못느끼고 있었는데 이웃 그녀에게 뜬금없이 전화가 왔다.

언니, 강추!!!

막 읽기를 끝낸 그녀가 감동을 주체못하고 전화했더랬다.

그래? 나도 빌려주~.  시간이 없는데 천천히 읽어도 돼?

두시간이면 될거야.


그렇다. 딱 두시간이면 후다닥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나역시 다 읽고 주변인들에게 강추라는 메세지를 전달했다.

그리고 궁금했다.

여자가 쓴 여자의 이야기라서 와닿는 걸까?

남자들은 이 책을 어떻게 읽었을까?



"맘충" 참 듣기 거북한 말이었다.

공원에서 유모차를 옆에 두고 1,500원짜리 커피 한 잔의 여유을 즐기고 있을때 옆에서 있던 남자들이 한 이 말은

저자가 직접 겪은 이야기이기도 하다.

즤들도 똑같은 커피를 마시고 있으면서 아이 엄마는 그러면 안된다는 편견.

그 편견이 이 작품을 탄생하게 했고 덕분에 만날 수 있었다니 아이러니한 일이다.


여기 나오는 일들이 정말 사실이야? 이런 사람들이 있을까봐인지 통계자료를 인용한 대목이 많다.

소설에서는 그녀, 지영이, 지영씨, 이런 호칭들 다 버리고 김지영씨라고 부른다.

지극히 객관적이고 현실적인 느낌을 주려 한 것이 아닐까.



p. 46

작은 성취감을 느꼈다. 부당하다고 생각하는 일을 절대 권력자에게 항의해서 바꾸었다.

유나에게도, 김지영 씨에게도 끝 번호 여자아이들 모두에게 소중한 경험이었다.

약간의 비판 의식과 자신감 같은 것이 생겼는데, 그런데도 그때는 몰랐다.

왜 남학생부터 번호를 매기는지. 남자가 1번이고, 남자가 시작이고, 남자가 먼저인 것이 그냥 당연하고 자연스러웠다.

남자 아이들이 먼저 줄을 서고, 먼저 이동하고, 먼저 발표하고, 먼저 숙제 검사를 받는 동안

여자아이들은 조금은 지루해하면서, 가끔은 다행이라고 생각하면서, 전혀 이상하다고 느끼지 않으면서 조용히 자기차례를 기다렸다.

주민등록번호가 남자는 1로 시작하고 여자는 2로 시작하는 것을 그냥 그런 줄로만 알고 살 듯이.



p. 175

물론 이 선생은 훌륭한 직원이다.

얼굴은 고상하게 예쁘면서, 옷차림은 단정하게 귀엽고, 성격도 싹싹하고, 센스도 있다.

내가 좋아하는 커피 브랜드와 메뉴, 샷 수까지 기억했다가 사오곤 했다.

직원들에게도, 환자들에게도 늘 웃는 얼굴로 인사하고 다정하게 말을 걸어 병원 분위기를 한결 밝게 만들어주었다.

그런데 급하게 일을 그만두는 바람에 리퍼를 결정한 환자보다 상담을 종결한 환자가 더 많다.

병원 입장에서는 고객을 읽은 것이다.

아무리 괜찮은 사람이라도 육아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여직원은 여러 가지로 곤란한 법이다.

후임은 미혼으로 알아봐야겠다.



김지영씨를 잘 이해하고 있는(?) 남자 중 하나인 담당의사조차도 이런 생각을 갖고 있었다.

마지막 말이 참으로 씁쓸하다.

페미니스트이진 않지만 그래도 성에 대한 고정관념에 얽매여 살지 않으려고 했었다.

책을 읽다 보니 여성의 차별에 대한 많은 부분을 인지하지 못한채 살고 있었다.

82년생 30대 중반의 보편적 여자 대표 김지영.

그녀가 살던 10년전보다는, 적어도 그때보다 조금은 변하지 않았을까 했는데

여전히 달라진게 별로 없다는 사실이 놀라울 뿐이다.

그렇다고 뭐 어쩌자구? 이렇게 반문하면 할말은 없다.

허나, 그것이 차별인지 모르고 살았던 것과 차별인지 알고 있는 것과는 차이가 있다.

내 아이들이 사는 세상은 지금 보다 더 평등한(여성차별이든 남성역차별이든 없는) 세상에서 살게 되길 바란다.

이 소설이 영화화된단다. 영화는 또 어떻게 풀어낼지 기대된다.


+


이 책을 읽은지 얼마 안됐을 때 이런 뉴스기사가 있었다.

82년생 김지영씨의 문제만은 아니다.

우리 모두가 김지영이다.


http://m.news.naver.com/read.nhn?mode=LSD&sid1=001&oid=310&aid=00000608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