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춘기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
김선호 지음 / 길벗 / 2017년 6월
평점 :
절판


 

초등2학년인지라 아직 초등사춘기라는게 현실적으로 다가오질 않지만,

주변에서 3학년초부터 사춘기가 생각보다 빨리 시작되면서 엄마도 아이도 마음의 준비가 안되어있던터라

무척 힘들어하는 경우를 보고 있자니 내게도 그리 먼 이야기만은 아니다.

이 책은 초등사춘기를 미리 준비하는 입장으로 읽어보았기에 가슴이 아닌 머리로 읽었더랬다.

아...그렇구나, 다가올 위기(?)에 대한 내성을 키우는 그런 정도였는다.

오늘, 독서동아리에서 초등3학년을 둔 분이 이 책을 너무 절실하게 읽고 있는데 무한공감과 위로가 된다는 걸 보면,

아직 현실적으로 닥치지 않은 나와는 다르게 아이가 초등사춘기를 겪고 있는 분들에게는 더 많은 도움이 되는것 같다.


저자는 초등학교 교사이기도 해서 평소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 책을 썼다.

각 꼭지별로 초등 굴리기 비책에 정리 혹은 팁 등을 따로 둔 편집도 보기 좋다.

'엄마를 이기는 아이가 세상을 이긴다'는 제목도 강렬하지만 '초등 굴리기'라는 표현도 처음엔 되게 세게 느껴졌다.

서문에서 <<나는 바퀴를 보면 굴리고 싶다>>는 황동규 시인의 시집 제목을 인용하여

멈춰있는 바퀴가 본래 가진 자신의 모습 그대로 신나게 달릴 수 있게 해주고 싶은 마음처럼

아이들을 굴리고 싶다고 표현을 했다는 말을 보고는 그제서야 고개가 끄덕여진다.

아...그건 당연한것임에도 신경을 써서 해줘야 하는 것이 되어버린 현실에 조금 미안해진다.

 

 

 


 

​​
초등 사춘기 제대로 이해하기, 인성교육, 창의력, 그리고 감성과 직관의 융합교육이라는 꼭지로 나누어 저자의 경험을 녹여 설명한다.

깊은 이해가 필요한 이론서가 아닌 그저 학교 담임선생님과의 상담처럼 편하게 읽을 수 있지만 하나하나가 밑줄 쫙, 두고두고 새겨들을 말들이다.

처음에는 포스트잇을 활용했는데 너무 많이 필요해서 아예 연필을 옆에 끼고 밑줄 그어가며 읽었더랬다.

컬러풀한 삽화 뿐만 아니라  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은 강조체를 사용한 편집 등으로 가독성을 높인 점도 좋았다.

1장 초등사춘기에 관한 이야기부분에서는, 아이들을 편애하라고 강조한다.

편애라는 것이 막연히 나쁜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듣고 보니 또 그게 아니다.

아이 하나하나의 개별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라는 뜻이다.



p. 25

지구에 1억명의 초등학생이 있다면, 최소 10억 개 발달단계가 있다고 봐야 한다.

학생 한 명당 발달단계가 최소한 열 번 이상씩은 바뀌기 때문이다.


p. 37

초등학생의 혼란스런 생각을 정리할 열쇠는 그들의 손에 있다.

왜라고 질문하고, 경함하고, 느끼는 많은 것을 통해 하나씩 혹은 여러 개씩 묶어 정리한다.

때로는 단 하나를 정리하는 데도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다.

부모는 기다려주어야 한다.

자기의 눈동자 이와에 어디에도 답이 없듯이 스스로 혼란을 정리하는 것 이외에 어떤 방법도 없다.

부모가 대신 정리해주는 것은 부모 자신이 어린 시절 해결 못한 자기 혼란을 아이 마음속에 옮겨놓는 것뿐이다.


p. 66

자녀와 싸우는 엄마는 매우 인격적인 부모입니다.

적어도 아이가 부모에게 대들 수 있도록 지위를 높여준 것입니다.

자녀가 대들 때 계속 그럴 수 있도록 아이의 사길ㄹ 높여주기 바랍니다.

힘으로 누르고 싶은 충동을 잘 이겨내야 합니다.

감히 부모에게 어떻게 대들 수 있느냐는 권위적 설교는 잊어주시기 바랍니다.

부모와 싸우고 논쟁하고 자기 생각을 거리낌 없이 표현할 기회를 주기 바라니다.

아이가 대들지도 못하고 찍소리도 못하게 미리 온갖 압박으로 혹ㄷ은 회유로 막아놓고 싶은 유혹을 꼭 이겨내야 합니다.

"엄마를 이긴 아이만이 세상을 이길 수 있습니다."


 


2장 인성편에서는 아이의 마음을 알아차리고 자녀와의 거리를 조금 넓혀주면서 기다려주라고 조언한다.

그 방법으로 캠프 참가를 추천했다. 이번 여름방학에 캠프에 보낼지 말지 하던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 주었다.

인성교육을 경제교육으로 풀어내는 관점은 특히 신선했다.


p. 80

공감을 꽤 여러 번 해도 아이와 소통이 잘 안 된다고 여겨진다면, 그것은 공감(共感)이 아닌 공감(空感)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p. 124~6

모든 분야에 인성이 연관된다면, 그 중 우리 현실에 가장 많이 활요되는 분야를 찾아 교육을 시작하면 된다.

현실에서 몸으로 가장 많이 체감되는 분야는 '경제활동'이다. 그래서 초등 인성교육은 '경제교육'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초등학생이 뭐 그리 경제활동을 많이 한다고 그러냐고 되물을 수 있다.

하지만 초등학생의 대다수 대인관계에서 오는 문제의 이면에는 '소유'라고 하는 경제활동이 잠재해 있다.

(...)

학교에서 아이들 간에 일어나는 작은 일에서부터 큰 일까지 모두 살펴보면 그 내면에는 경제활동처럼 감정의 혹은 무언가의 주고받음이 있다.

이로 볼 때 초등 경제교육은 대인관계의 주고받음이라는 사소한 부분에서 시작하여 어떻게 자기 이익을 공정하게 획득하고

또 상대방에게 이익을 적절히 분배할 것인가 등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

초등 경제교육을 그저 돈을 아껴서 잘 모으는 것으로 국한시켜서는 안 된다.

(...)

자신이 가진 돈이든, 개인적인 능력이든, 감정이든 그 무엇이든 타인과 공유하고 투자해 새로운 것을 창출할 수 있는 경제교육을 해야 한다.

그 과정에서 생기는 실패, 사람간의 이해관계, 갈등, 다툼을 어떻게 해결하고 마주할 지 알려주는 것이 인성교육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3장 창의력과 공부편에서는 "누군가를 웃기지 않고서는 창의적이라 할 수 없다"는 말은 생각의 전환점이 되었다.

아이는 평소 주변아이들에게 재미있다는 평을 들었더랬다.

내가 보기엔 그저 장난이 심하고 산만한 것으로만 생각했었는데 아이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그것이 "산만"이 될 수도, "창의적"이 될 수도 있었다!  이제 아이를 긍정적으로 보기로!

사교육, 선행학습을 지양하고 복습위주로 자기공부를 하라는 얘기는 원론적이지만

가정에서 문제집 대신 교사용지도서를 활요하라는 팁은 유용했다.


p. 192

독서공책 대신 아이 스스로 의문을 가진 것에 대한 '질문'공책을 만들게 해야 한다.

그리고 관련 내용을 어디에서 어떻게 찾았는지 과정을 적게 하는 것이 아이들이 앞으로 살아갈 시대에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사 '왜'라는 질문이 생기도록 유도하는 공부습관이 중요하다.



4장 감성과 직관을 통한 융합교육편에서는 아이가 타고난 직관력을 유지, 확대시키는 여러가지 방법을 제시했다.

보드게임 만들기, 무조건 연결하기, 이야기 만들기, 무조건 버리기, 명상 방법 등은 당장 아이와 함께 해보고 싶어질 정도로 쉽고 재미있다.

또한 사귐보다 이별에 중점을 두고 초등커플을 바라보는 관점도 신선했다.



p. 202

초등 자녀가 부모의 간섭에 내는 짜증은 스스로 내면을 정리하려 애쓰는 하나의 여정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는 그러한 짜증에 즉각적인 반응으로 응대해 사태를 어렵게 만든다는 점이다.

치명적인 위험이 아니라면 즉각적으로 응대할 필요가 없다.



p. 209

융합은 따로 분리한 것들을 한데 모으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서로 전혀 상관없어 보이는 것들에서 연결점을 찾고, 그러한 연결고리를 바탕으로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야 진정한 융합이다.



p. 234

창의력은 새롭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자기 색깔을 중심으로 점차 시선을 확대해 주변 것들과 연결점을 차아가는 방향성이다.

그 연결점의 중심은 나로부터 출발하며 점차 많은 가지를 만들어가면서 더욱 견고해지고 동시에 유연성을 갖게 된다.




 

중2병, 초4병으로 명명하고 있는 사춘기. 그만큼 아이 뿐만 아니라 주변 모두가 힘들어하는 시기이기 때문일게다.

저자는 그것을 병이 아니라 아이의 뇌구조가 재편성되는 시기가 부모의 예상보다 빠르게,

미처 부모의 마음 준비가 되어 있기 전에 다가온 변화일 뿐이라고 했다.

그러니 언제 닥칠지 모르는 사춘기,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하고 부딪혀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기억은 전~~~혀 안나지만, 나도 겪었던 시기니까.

초등사춘기 뿐만 아니라 초중고학년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 학습방법, 인성교육 등 다양한 면을 다뤄서 많은 부분 도움이 되었다.

다만, 제목에서 느껴졌던 초등사춘기 대처법이나 해결방법에서 많이 확장된 육아교육서 같은 느낌이 들었고,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긴 하나 이것이 초등사춘기와 무슨 상관이지? 이런 의문을 품으며 읽었더랬다.  물론 지극히 주관적이다.

사춘기 자녀를 둔 지인은 전혀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았으므로)

​다른 인물의 말이나 저서의 내용을 인용한 부분들이 상당히 많이 나와서 읽으면서 저자 자신의 말을 추려내는데 조금 불편함이 있었다.


결국,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싶은 말은 결국 서문에 다 집약되어 있는 것 같다.

책을 읽기 전에 읽어본 서문과, 완독 후에 다시 읽어보는 서문의 느낌이 많이 다르다.

 


엄마가 ‘직관‘을 최대한 활용하라는 뜻은 엄마도 사춘기 자녀처럼 잠시 ‘논리성‘을 내려놓으라는 말입니다. 아이가 얼마나 뚫고 나가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깨뜨리고 싶은지 먼저 느껴보세요. 우리 아이가 부처님 손바닥 안에서만 머물 듯, 마치 엄마의 손바닥 안에서만 노닥거리다 초등 사춘기를 보내게 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발밑에도 내려가 보고 흙 좀 묻힌다고 큰일나지 않습니다. 부모 어깨 위에 올라타서 세상을 다 맛본 것처럼 우쭐거린다고 거만해지지 않습니다. 언젠가는 떠나보내야 할 아이들입니다. 더욱 거칠어 보이는 세상으로 말이지요. 사춘기 시절 엄마를 이겨보지 않으면, 세상에 나가서도 이겨볼 꿈조차 꾸지 못합니다.
- P10

"편애를 하세요. 너희 둘 똑같이 사랑한다는 말은 부족합니다. 형보다, 동생보다 내가 더 사랑을 받아야 되는데, 똑같이 사랑한다고 하니 만족할 리 없습니다."
(...) 자존감은 철저히 이기적이다. 최고의 사랑을 받았다고 느껴지지 않으면 늘 배고프다고 징징댄다.
- P21

발달단계를 앞당기려는 시도는 식물의 줄기를 끌어올려 뿌리를 햇빛에 노출시키는 것과 같다. 조금 빨리 큰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말라죽게 만든다.

- P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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