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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살 전에 완성하는 독서 습관 - 우리 아이 평생 공부를 위한
안정현 지음 / 로크미디어 / 2017년 3월
평점 :
품절
사교육없이 자기주도학습으로 연결시키고자 하는 나의 원대한 꿈
그 중심에 독서가 있다는 건 익히 잘 알고 있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다.
어떻게 해야 독서습관을 제대로 길러줄 수 있을까 늘 고민하고 관련 도서를 찾아보게 된다.
이 책도 그렇게 만나게 되었다.
우리 아이 평생 공부를 위한 10살전에 완성하는 독서습관.
제목부터 확~ 와닿는다.
초등 저학년 이전에 독서습관이 잡히지 않으면 쉽지 않다는 뜻이리라.
우리 아이들도 10살 이전이라 안도감도 들게 한다.
이미 다양한 독서교육과 관련된 책을 읽어 본 사람이라면 대부분 내용이 중복되지만
이 책은 너무 깊지 않고 독서교육에 관해 전반적으로 짧게 훑어주고 있어서
독서교육, 책육아를 위한 입문서로는 괜찮다.
왜 독서교육이 필요한지, 정독과 다독간에서 고민하는 부모들에게 짧은 해결책을 제시한다.
책읽는 좋은 환경과 아이 성향을 파악해보고 성향에 따른 책읽는 방법도 제시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관심있게 보았던 부분은 바로 주도적으로 책읽기 부분이다.
SMART한 방법 즉 Specific, Measurable, Action-oriented, Realistic, Time limited
(구체적으로, 측정할 수 있도록, 행동지향적으로, 현실성있게, 시간적 제약이 있게) 읽는 방법이다.
보통 엄마주도적으로 독서지도를 하기 쉽지만, 아이와 함께 독서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현실성있게 세우고
그것을 측정해본다면(물론 독서량에 집착해서는 안되겠지만) 보다 즐거운 자기주도적 독서가 될거라는 것을 잊고 있었다.
이번 기회에 지금까지 해온 독서습관을 점검해보고 독서목표와 실행방법을 함께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보통 독서교육과 관련된 책들에는 어김없이 "목록"이 들어있다.
이 책에서도 중간에 여러 페이지를 할애하여 소개하는 목록과 부록에 또 하나의 목록이 있다.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유아추천 도서목록이라고 되어 있지만
내 생각에 이 목록은 검증없이 편집한 것이 아닌가 싶다.
대략 훑어보다가 박웅현의 책은 도끼다를 보고는 좀 의아했다.
유아도서라고 하기엔 너무 난이도가 있지 않은가!
독서력이 어느 정도 되면 학년별 추천도서가 무의미하지만
이 책에서 중요하다고 한 시기 즉, 초등저학년인 10살까지는 연령별로 많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목록도 세분화해서 제시해주는 친절함이 있었으면 더 좋았겠다.
바로 이런 목록들을 참고하기 위한 독자들도 있으니까.
물론 부록으로는 연령별로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있기는 하다.
같은 도서가 중복된다든지, 전집을 통째로 소개하고 있어서
조금 더 알고 싶어하는 독자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와 편집이 조금 많이 아쉬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