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들여다보는 사람 - 한국화 그리는 전수민의 베니스 일기
전수민 지음 / 새움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가 전수민은 전통한지와 우리 재료를 이용해 우리 정서를 표현하는 화가다.

평범한 직장인에서 뒤늦게 그림을 공부한 그녀는 좀 독특하다.

어릴적 물에 대한 트라우마때문에 물의 도시 베니스여행이 그리 달갑지 않았기 때문이었는지

곧 죽을 사람처럼 종종 유서를 쓰고, 또 죽고 싶어하는 것처럼 보이다가도 죽고 싶지 않아 보이기도 한다.


이 책은 그녀가 베니스로 한달간 여행을 떠나면서 쓴 31통의 편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렇다고 베니스 여행기를 쓴 여느 여행안내서와는 다르다.

한달간 오픈스튜디오에서 작품활동을 하며 틈나는 대로 일어난 일이나 생각들을

누군가에게 (그것이 독자인지 아니면 특정 대상이 있는지 모호하다) 쓴 편지들이다.


 작가가 한달간 베니스에 머무르면서 찍은 사진들로 나는 베니스의 면면을 엿볼 수 있었다.

명소가 아닌 숨겨진 곳들이 더 많다.

작가 특유의 감성이 묻어나는 사진들이라 사진만 봐도 좋다.



 


 

책 곳곳에서 작가가 베니스에서 영감을 받아 작업한 작품들도 감상할 수 있다.

글을 잘쓰는 사람도 부럽지만, 그림을 잘 그리는 사람이 나는 늘 부러웠다.

자신의 감정을, 그때의 기분을 이렇게 멋지게 표현해낼 수 있다니...

누군가에게 쓴 편지라는게 살짝 엿보는 듯한 기분이 들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있기도 하다.

일관된 주제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두서없이 느꼈던 감정들을 쓴 것이라

글이 뚝뚝 끊기는 느낌은 어쩔 수 없다.


 

내 생애 언제 베니스에 가볼 수 있으려나...작가는 두려워했지만, 나는 부럽기만 하다.

그러나 무엇보다 크게 자극받았던 이야기는 스물셋째날 쓴 편지,

"내 마음속의 어떤 동화"에 나오는 작가의 블로그 이웃에 관한 이야기다.

은행원으로 직장생활을 하면서 프로골퍼가 되고 싶어한 그, 그렇게 프로골퍼가 되고 또 골프 칼럼까지 쓴 그는

어느날 불쑥 의사가 되기로 했단다.

그리고 지금, 뉴질랜드에서 물리치료 과정을 이수하고 있다는 그의 이야기에 큰 자극이 된다.

베니스로의 여행을 꿈꾸게 하고, 평범하지 않은 작가의 눈으로 본 베니스의 풍경과 작품들을 감상할 수 있었고,

무엇보다 나의 꿈에 대해 아직 늦지 않았다고 용기를 주는 그런 책이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7-03-18 07:5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3-18 08:04   URL
비밀 댓글입니다.

annie 2017-03-18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렇구낭~ 평소 궁금했고, 선희씨 평은 나쁜 점 지적은 없는데 3개라서...^^ 난 읽고 싶어졌는데...

2017-03-18 08:14   URL
비밀 댓글입니다.

annie 2017-03-18 08: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 다시 읽어보니 내가 그 부분 놓쳤네요...양면으로 배치한 멋진 사진들과 그걸 그림으로 나타낸 것. 블로그 속 다른 인물 등에 관한 이야기에 끌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