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왕조 스캔들 - 조선을 뒤흔든 왕실의 23가지 비극
신명호 지음 / 생각정거장 / 2016년 10월
평점 :
품절



스캔들 : 매우 충격적이고 부도덕한 사건.  또는 불명예스러운 평판이나 소문. ‘뒷소문,‘추문으로 순화.

(네이버 국어사전)


조선을 뒤흔든 왕실의 23가지 비극을 다룬 [조선왕조 스캔들]은

2015~2016년 월간중앙에 '조선왕실 스캔들' 이라는 제목으로 연재했던 글들을 엮은 책이다.

잘못된 길에 발을 들인 군주들, 왕과 세자 그 지독한 부자의 악연, 권력이 만들어낸 왕실의 비극,

궁중 여인들의 기막힌 일생, 외세 앞에 무기력했던 지도자들 등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꼭지별로 [대학연의]의 교훈들을 마지막 부분에 소개하고 있어

흥미에서 끝나는 스캔들이 아닌 지금의 우리가 배우고 새겨야 할 메세지도 함께 실었다.


한국사 공부를 하다 보면 늘 안타깝고 아쉬운 순간이나 인물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는 소현세자가 그렇다.

저자는 소현세자의 독살설을 강하게 부정한다.

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것이라 하는데 실록의 기록과는 좀 동떨어지지 않나 싶다.

물론 실록이 모두 정확하다고 할 수 있지는 않지만.

이성계가 불교에 심취해 사리수집을 했다는 이야기는 어디서도 듣지 못했던 새로운 사실이다.

명성황후가 무당에게 미혹되었다는 건 알았지만, 고종 역시 그랬다는 것도 놀랍다.

더 놀라운 것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스캔들을 넘어 게이트와 비슷하다는 점이다.


한국사 통사에서 익히 들어봤던 일들이 아닌 그 이면의 세계를 다뤄서 흥미로운 내용들이었으나

스토리텔링면에서는 좀 재미가 없다.

뒷담화는 원래 재미있지 않나?

사실을 그대로 나타내기 위해 등장하는 수많은 인물들과 정확한 연도표시가 오히려 읽는데 방해가 되지 않았나 싶다.

인물관계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아직 나의 내공은 멀고도 멀었나보다.



 

 


p. 323의 명성황후 사진으로 나온 부분을 보고 의아해서

지난번 읽었던 배한철의 [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 를 다시 들춰봤다.

<꼬레아 꼬레아나, 1904>에 실렸다는 명성황후의 사진이라고 나오는데

복색은 같은데 두 얼굴이 다르다.

또한, [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p. 262)에서는 이 사진은 명성황후가 아니라고 한다.

명성황후의 실제의 사진이 있으나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그렇다면 어느 것이 정확한 것일까?

두 책 모두 "생각정거장"의 책이다.

편집자가 다르긴 하다만, 같은 출판사의 책으로 교차검증이 필요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