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리는 즐거움 - 7:5:1 정리 법칙으로 일상이 행복해지는 기술
야마시타 히데코 지음, 박선형 옮김 / 생각정거장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리정돈을 넘어 미니멀리즘이 하나의 트렌드인 요즘,

나역시 좀 깔끔하게, 정리된 집에서 살고 싶다는 마음에서 이 책 <버리는 즐거움>을 택했다.


 


저자 야마시타 히데코는 "단샤리"라는 정리수납방법으로 일본에서 인기있는 작가이자 미니멀리스트라고 한다.

단샤리는 끊고(斷), 버리고(捨), 벗어난다(離)는 의미로,

이 책에서는 여기에 아름다움(美)을 더한 방법을 소개한다.

 

 각 공간별로 구성되어 있다.

공간별로 어떻게 버리고, 정리하고, 끊을 수 있는지를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생각까지 정리정돈할 수 있는 방법도 소개하고 있다.

"단샤리는 트레이닝이다"라는 말을 주거공간에 한정되지 않고 전체 생활까지 확장시켰다.


 

저자가 강조하고 싶은 말은 형광펜으로 표시해서 가독성을 높였다.

공감하는 부분도 있고, 아닌 경우도 있었다.


 

사진으로 설명을 해줘서 쉽게 읽을 수 있다.

잡지책에서나 보는 듯한 그런 집이 나온다.

부럽다.

이런 집에서 살고 싶다.


읽으면서 내내 부러움과 동시에 반감이 들었다.

동의할 수 없는 부분도 많았다.

특히 씽크대 하단에 음식물 쓰레기통을 둔다는 발상은 정말 특이하면서도 우리집에선 절대 이렇게 못할거란 확신마저 든다.


그도 그럴것이 이 책이 전제는 싱글라이프다.

혼자 살면 나도 이렇게 정리하면서 살 수 있지,

나처럼 애들키우는 집에서 이런 정리법이 가당키나 해?

이런 반감이 많이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은 별점을 그리 높게 줄 수가 없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읽고 난 주말, 나도 모르게 정리해볼까?라는 생각과 함께 몸이 움직이고 있었다.

저자가 말하는 7:5:1 정리법칙은 보여주지 않는 수납이 70%, 보이는 수납이 50%, 보여주는 수납이 10%의 비율이 이상적이라고 한다.

일단, 욕실과 주방은 그 중 보이지 않는 수납 70%를 해결했다.

불가능할 줄 알았는데 가능하다는게 신기했다.

그랬더니 기분도 상쾌하고, 욕실이나 주방에 있을때의 즐거워진다.

아직 다른 공간까지 확장하진 못했지만, (책에 소개되지 않은 애들 방은 정말 난감하다 ㅠㅠ)

단샤리의 정리법칙을 나름 적용하다보면 정리가 될 수 있지 않을까?

문제는 유지라는 것이지만.

 


 

버리는 즐거움, 거기엔 과감한 결단력이 필요한 것 같다.

호~~~옥시 나중에라도 필요할지 몰라서 붙잡고 있는 물건들,

조금 과감해질 필요하겠다.

마지막 페이지의 휴지통 아이콘이 센스있단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