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도 알라딘에 소개하진 않았지만 글쓰기의 소재 부족(이건 사실 노력부족에 기인한다), 일상에 대한 열정 고갈(? 좀 위험한 발언), 심리적 불안 등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오프라인 속의 생활을 온라인으로 끌어들인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다른 집단에 소속되어 활동하기란 그다지 쉽지 않다. 가입 자체에 어려움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활동함으로써 필연적으로 생겨나는 시간 안배, 능력 부족의 문제일 거다. 내게도 직장이라는 생계 유지형 소속 단체 말고 여가 및 봉사 단체가 있다.

올해부터 활동하기 시작한 야학에서 내가 맡아 가르치고 있는 과목은 수학이다. 사실 과목 이름은 '수학'이지만 내용은 '산수'라고 생각하면 된다. 처음에 수학을 담당해 달라는 요청이 있었을 때 잔뜩 겁 먹었던 나이다. 인수분해는 볶아먹고, 함수는 끌어먹고, 미적분은 회쳐먹은지 오래다. 소화되어 배설된 후 거름되어 사라졌을 내 수학적 능력을 회생시켜야 된다니... 입이 딱 벌어지고 숨이 턱 막히지 않을 수 없었다. 난 수학 교재를 보고 나서야 평상심을 되찾을 수 있었다. 일주일동안 수험생처럼 수학공부한 게 좀 아까웠지만... 다행이었다.

예전부터 야학엔 관심이(or 관심만) 있었지만 학부때는 놀기 바빴고 원생일 때는 프로젝트, 강의 준비에 항상 숨이 턱까지 차있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야학을 하지 못 할 정도로 바쁘진 않았던 것 같다. 역시 그 땐 열정이 부족했다.

야학도 학교와 마찬가지로 배우는 자와 가르치는 자로 구성된다(이 둘의 차이는 분명치 않다). 우리 야학에서 배우는 사람은 주로 아저씨, 아주머니들이고 가르치는 사람은 대학생들이다. 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한문, 시사, 역사, 과학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학급회의, 동아리 시간도 마련되어 있다.

내가 맡고 있는 수학 기초반은 수에 대한 개념부터 시작해서 사칙연산, 그리고 분수, 소수 등을 가르친다. 배움의 부족으로 인한 불편함을 삶 속에서 경험하신 분들의 눈은 항상 생기 넘치고, 그런 열정은 교실을 달아오르게 한다. 틈틈히 강의 준비를 하고 그들 앞에 서지만 예상치 못한 곳에서 질문이 나올 때는 여간 당황스러운 일이 아니다. 문제는 아느냐가 아니라 아는 것을 어떻게 설명하느냐이다. 지식은 앎이 아니라 앎의 표현 가능 여부다. 난 아직 부족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