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프로파간다 - 안전신화의 불편한 진실 이와나미 시리즈(이와나미문고) 20
혼마 류 지음, 박제이 옮김 / AK(에이케이)커뮤니케이션즈 / 201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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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전은 절대 사고를 일으키지 않는다. 만일 사고가 나더라도 절대 방사능 유출은 일어나지 않는다.'
국민을 원전 추진 쪽으로 선동하기 위한 안전 신화의 유포, 원자력발전을 둘러싼 이권으로 맺어진 산관학의 특정 관계자를 일컫는 원자력 무라들을 행태를 파헤친 <원전 프로파간다>.

 

이와나미 시리즈는 이번에도 엄지 척! 일본 광고사와 프로파간다의 역사까지 핵심을 명료하게 정리한 방식으로 원전 프로파간다에 대한 교양서 역할을 톡톡히 하는 책입니다.

 

 

 

청정에너지,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강조하며 안전신화로 포장된 원전 예찬 광고와 어용 기사들. 원자력 마피아인 일본 원자력 무라의 효과적인 원전 프로파간다를 보니 입이 쩍 벌어집니다.

 

생활 구석구석에 침투하는 광고를 이용한 원자력 무라는 일본 최대 광고대행사 덴쓰를 주축으로 일본 아홉 개 전력회사, 전기사업연합회, 원자력 무라의 대리인이 된 언론사들을 일컫습니다. 원자력 무라가 약 40년간 쓴 광고비는 2조 4,000억 엔. 도요타나 소니 같은 글로벌 기업도 쓰는 데 50년 가까이 걸리는 금액이라고 합니다.

 

원자력 무라가 성공적으로 활동할 수 있었던 것은 일본 광고업계의 특수성이 반영된데 있습니다. 거대한 광고비 투입과 정보 감시를 통해 언론을 제압할 수 있었던 일본. 지역 독점 기업체인 전력회사는 사실 거액의 광고비가 필요 없음에도 엄청난 광고비를 쏟아부었습니다. 그런데 원자력 무라가 쓴 대규모 광고비는 바로 전기 요금이라는 것. 원전에 반대하는 사람도 그들이 납부한 전기 요금이 원자력발전 광고에 쓰인 거죠.

 

 

 

1950년대 원전 추진을 국책으로 정한 후 원전을 용인하는 여론 형성을 목표로 한 정부. 원전은 안전하고 꼭 필요한 시스템이라는 의식 침투가 필요했습니다. 원전 건설이 시작된 1960년대 후반부터 2011년 3.11까지 프로파간다를 추진했습니다.

 

석유 위기에 대한 경종, 원전의 경제적 은혜를 강조하며 지진대국 일본에서 원전의 안전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원전 프로파간다가 시작됩니다.

 

문제는 국민 대부분이 프로파간다의 존재를 눈치채지 못했다는 것이 원전 프로파간다가 성공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속고 있는 사람들이 인식하지 못하도록 마인드컨트롤하는 것이 프로파간다의 목적이니까요. 애초에 프로파간다는 선전 및 홍보 전략을 뜻합니다. 대중의 심리를 조종하는 선전 전략을 의미하는 건 일반 광고와 다를 게 없지만, 프로파간다는 정치적 의도를 동반하는 상황에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80년대는 전국 각지에서 원전 건설과 가동이 개시된 시기입니다. 70년대 광고엔 전문가의 설명에 중점 뒀다면 80년대는 친근함을 주는 수법을 사용합니다. 체르노빌 원전 사고 후에도 원전에 대한 통렬한 비판 기사는 거의 볼 수 없었습니다. 제대로 된 정확한 정보를 따진 한 프로그램은 방송사 사장의 목까지 날아갔고 보도제작부 해체로 이어지기도 했습니다.

 

 

 

지식인, 연예인을 포섭한 광고가 본격적으로 가동된 90년대. 광고 대상, 빈도, 시기, 내용, 수법에 관한 지침은 싫어도 머릿속에 남게 되게끔 전략 세웠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혼마 류 저자는 프로파간다의 정수로 정부의 주최로 개최된 '원자력의 날 포스터 콩쿠르'를 손꼽습니다. 일본 전국 초등학생,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한 대회입니다.

 

 

 

전략적으로 방송 프로그램을 협찬하며 원전에 대한 부정적인 뉴스가 나가지 않도록 감시한 원자력 무라. 2000년대 주요 키워드는 친환경 청정에너지입니다. 하지만 원자력은 발전시에만 이산화탄소 배출이 없을 뿐, 원전 건설과 방사성폐기물 처리 문제 등 발전하면 할수록 자연환경을 파괴한다는 것을 짚어줍니다.

 

2011년 도쿄전력 후쿠시마 제1 원전 사고 이후 증거인멸에 박차를 가한 무라 단체들. 홈페이지에 과거 광고를 모두 삭제합니다.

 

 

 

여전히 10만 명에 가까운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 피난해 있지만 원전 프로파간다는 부활하고 있습니다. 2016년 3월 아베 내각은 원전 재가동 정책을 펼쳤고, 각 지역 전력회사는 새로운 원전 프로파간다를 시작하고 있습니다. 사고 이전과 전혀 달라진 게 없습니다. 여전히 세금을 통한 자금의 윤택함을 과시하고 있는 거죠. 원전이 중지된 탓에 경제 악화 우려 논리를 펴며 이제는 과거의 안전신화에서 안심신화로 변경했습니다.

 

 


원전 프로파간다에 저항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마무리합니다. 언론 방송과 기사는 비판적으로 봐야 하고, 프로파간다 언론에 속하지 않는 독립 언론의 정보에 귀를 기울이며 지지하고, 원자력 무라가 스폰서하고 있는 광고를 게재하는 언론에 항의하는 것으로 말입니다. 프로파간다를 막는 소중한 첫걸음이 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원전 프로파간다 구조와 역사를 기업 실명을 거론하며 원자력 안전신화 속에 숨은 프로파간다를 속속들이 파헤친 <원전 프로파간다>. 세뇌 당할 것인가, 각성할 것인가를 묻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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