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찰불화 명작강의 - 우리가 꼭 한 번 봐야 할 국보급 베스트 10
강소연 지음 / 불광출판사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영감과 감동을 주는 작품들을 명작이라고 합니다.

세계 명화는 눈에 익숙하지만, 우리나라 명작은 얼마큼 알고 계시나요~

천 년 넘게 불교국가였던 우리나라에서는 불교 예술에서 불후의 명작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꼭 한 번 봐야 할 국보급 명작 10개를 소개하는 책 <사찰불화 명작강의>에서 먼저 만나보세요.

 

그림으로써 부처님 세계를 나타낸 불화는 '공덕장엄'의 표현입니다.

모든 무형의 덕행과 유형의 조형이 포함된 세상을 아름답게 하는 행위를 불교용어로 '장엄'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불교에서는 나 자신보다 타인을 돕기 위해, 세상을 아름답게 하기 위해 순수한 마음을 내는 '공덕'을 중요시하기에 모든 불교의 조형미술은 공덕장엄의 표현이라고 하는군요.

 

 

불교 용어에 낯선 저로서는 새로운 분야의 교양예술 책을 만난다는 느낌으로 읽은 책입니다.

전문적인 내용도 많지만 이 책은 대중을 위한 책이어서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는 저자의 노력이 보였습니다.

 

<사찰불화 명작강의>는 소박한 사찰 풍경을 여행기 느낌으로 들려주면서 작품의 배경, 전설, 의미 그리고 불화의 시대별 차이 등 종교와 미술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최근 <붓다 컬러링>을 하면서 불교미술 특유의 문양을 만나기도 했는데요, 특히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듯한 문양의 의미도 이 책 덕분에 알게 되었어요. 공덕장엄이 피어올라 가득 채워지는 변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는군요. 그리고 불화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연꽃. 진흙탕 속에서 맑고 청정한 꽃을 피우는 연꽃은 번뇌에 물들지 않는 청정한 본성, 진리의 성품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불화는 첫 느낌이 소박한듯하면서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매우 화려하다는 것도 알 수 있어요.

극세필 기법이 예술 그 자체더라고요. 색감도 참 오묘합니다. 붉은색, 녹색, 황금색, 감색 정도가 주 색깔이어서 단순해 보이면서도 그것들이 어우러져 화려함의 극치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게 놀라웠어요.

 

 

 

국내 최고의 걸작이라 평하는 무위사 <아미타삼존도>, 석가모니 부처님의 대표적 설법 장소 영산에 무수한 청중들이 모인 일화를 그린 <영산회상도>, 팔공산 동화사 <극락구품도>, 천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용문사 <화장찰해도>, 장대함 속에 섬려한 맛이 살아있는 쌍계사 <노사나불도>, 석가모니 부처님의 일대기 주요 장면을 그린 법주사 <팔상도>, 그림에서 자비를 느낄 수 있는 운흥사 <관세음보살도>, 공주 갑사 <삼신불도>, 김천 직지사 <삼불회도>, 근대 불교미술의 보고 안양암 <지장시왕도>까지 마음이 정화되는 이야기와 함께 불후의 명작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장시왕도>의 지옥 풍경이 흥미진진했어요. 주호민 작가의 <신과 함께> 저승 편을 재미있게 봐서 더 관심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

 

불교미술의 방대한 지식을 한 번에 접하기보다는 그중 불화를 통해 불교미술의 가치를 접할 수 있는 <사찰불화 명작강의>. 이 불후의 명작들은 우리나라에서 직접 만날 수 있는 불화라는 데 의미가 더 큰 것 같아요.이 불후의 명작들을 우리나라에서 직접 만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큰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