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16 -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의 2016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1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16 한국 사회 트렌드 전망을 알려주는 <트렌드 코리아 2016>.

뉴스 잘 못 챙겨봤다면 이런 트렌드 책이 도움 많이 되더라고요. 한 해 이슈도 알 수 있고, 전체적인 한국 사회 분위기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마케팅 분야 외 일반인이 읽어도 재밌어요.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그 해의 띠에 맞춰 한해 트렌드 키워드를 뽑아내는데요.

2016년은 빨간 원숭이 해라고 해요. 원숭이 특징을 빌려 장기침체의 늪에서 현명하게 무사히 넘기자는 의미로 멍키바 Monkey Bars (구름다리)라는 키워드 슬로건을 제시했습니다. 10대 트렌드 키워드 첫 글자를 조합하면 멍키바가 짠~ 게다가 빨강에 담긴 의미는 경각심, 예방, 보호, 부활, 치유를 상징하는 부적 역할이라는군요.


 

매년 <트렌드 코리아>는 한해 동안 히트친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을 선정합니다. 어떤 인기상품이 있는지, 왜 떴는지 그 배경을 알면 한해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해 조사의 정확성, 타당성을 더 확보했다는군요.


2015년 우리 사회 흐름이 고스란히 담긴 10대 트렌드 상품은 단맛 열풍, 메르스 사태로 인한 마스크&손 소독제, 계급장 떼고 유머를 더한 진정성을 보인 복면가왕, 평범함 속에 가치를 찾는 삼시세끼, 자기애가 극대화된 셀카봉, 셰프 열풍 셰프테이너, 합리적 가성비를 추구한 소형 SUV, 착한 가격이 매력적인 저가 중국전자제품, 영양까지 갖추고 가격도 착한 편의점 상품, 외식가에도 한식 열풍 한식 뷔페인데 다들 공감하시나요 ^^

 


트렌드 책은 사실 전년도 예측이 얼마나 맞아떨어졌나 확인해 보는 재미도 있어요.

트렌드 코리아는 매년 나오는 책인데, 전년도에 예측했던 키워드 검증을 받기도 합니다. 2015에 언급한 스스로 결정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햄릿증후군과 관련해서는 올 한해 콘텐츠 큐레이션이 폭발적으로 늘어난 것을 소개합니다. 각종 개인 맞춤형 쇼핑앱, 다양한 고민상당 프로그램등이 인기였죠. 여기에 더해 트렌드 코리아는 향후 전망까지 언급해요. 내년에는 감성 큐레이션에 주목하라는군요. 취향저격이라고 말하면 의미를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트렌드 코리아 2016>에서는 경기침체, SNS, 사회적 트라우마.

이 세 가지가 사회 전반적으로 깔려 있다며, 이와 관련한 키워드를 소개합니다. 세 가지를 바탕으로 키워드 10개를 선정했는데 두어가지 영향을 중복으로 받은 키워드도 있습니다.


경기침체로 인해 플랜 Z 소비, 램프 증후군, 브랜드 몰락, 원초적 본능, 있어 보이게.

SNS의 영향으로 램프 증후군, 1인 미디어 전성시대, 브랜드 몰락, 있어 보이게, 아키텍키즈, 취향공동체.

사회적 트라우마를 바탕으로 램프증후군, 아키텍키즈, 미래형자급자족 키워드를 제시했네요.


 

10대 키워드를 살펴보면 대체로 1인 미디어를 이용해 실속있게 있어보이는 취향공동체 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플랜 Z라는 최후의 보루는 B급 상품, 소분 시장, 집 안에서 놀기 등 우아한 서바이벌을 나타냅니다. 이제는 가치에 주목하지요. 돈은 적게 만족은 크게.

 


브랜드 대신 가성비 개념이 중요해진 생활.

국내 시장에서 루나폰, 이케아, 샤오미 등의 활약을 생각하면 이제는 평생 사용보다는 그저 몇년 필요에 맞게 사용하면 그만이라는 개념이 커졌고, 소비자가 기대하는 사용 기간동안에 큰 하자가 없는 정도면 충분하다는 것도 먹히는 시대가 된 거죠.

이제는 마케팅도 전통적인 브랜드 중심 마케팅에서 가성비 향상 전략을 위한 고민을 해야 합니다. 브랜드는 곧 품질이라는 등식이 깨어졌습니다.

 


 


나에게 얼마나 가치 있느냐를 따지는 절대가치 시대는 SNS 개인 활동에서의 덕력을 키우기도 합니다. N포 세대여도 취향만큼은 포기 못 하는 시대잖아요. 그 취향도 참 세밀하게 특화되었습니다. 이제 다수 소비자보다 소수의 핵심 소비자를 공략하는 마케팅 전략의 중요성이 더 높아졌습니다.


"꼬리 전략을 시행하는 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내 고객은 무엇을 원하는가?'에 대한 집요한 질문과 관찰임을 기억해야 한다." - 책속에서


요즘은 신규 시장을 창출하는 '꼬리' 경제에 초점 맞춰야 한다고 해요.

이모티콘 캐릭터가 제품화 되고, 덤으로 주던 것이 더 심쿵하게 만드는 세상인데 이렇게 타깃 고객을 진심 이해해야 영리한 꼬리 경제가 만들어진다는군요. 트렌드 코리아 2016이 제시한 내년 소비트렌드 예측을 바탕으로 비즈니스, 마케팅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할 지 고민해야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