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 아이언맨과 아리스토텔레스를 함께 만나는 필름 속 인문학
라이너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쇼펜하우어, 니체 등 철학의 거장들이 영화를 본다면 장면마다 새겨진 의미를 자신의 사상으로 풀어내지 않을까요. 하지만 그들만의 리그처럼 철알못은 이해하기 힘들듯싶습니다.


유튜브 영화 전문 채널 '라이너의 컬쳐쇼크'를 운영하는 라이너는 철학적 사유를 대중의 눈높이에 맞춰 펼쳐 보입니다. 영화라는 언어로 철학을 이야기하는 책입니다. 흥미진진함을 유지하면서!


영화를 심리학 분야에서 접근해 이야기하는 책은 읽어봤지만 철학을 동원한 책은 처음 읽어봅니다. 고전 명작부터 최근 개봉한 작품까지 영화 11편과 11명의 유명 철학자를 짝지은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 저자의 철학 스키마와 영화 칼럼니스트로서 친근한 문체가 어우러져 흥미로운 인문학 책이 탄생했습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 '기생충', '그래비티' 등 영화를 가끔이라도 즐기는 분이라면 봄직한 영화들도 있고, 고전 명작 '12인의 성난 사람들'처럼 영화광이 아니라면 낯선 영화도 있지만 대부분은 들어본 영화여서 친숙한 느낌입니다. 무엇보다도 11편의 영화마다 철학자의 매치가 절묘하다는 느낌을 받았어요. 어렵고 낯선 조합이 아닌, 누구나 공감할만한 조합을 선보이고 있어 인문학의 진입 장벽을 낮춥니다.


관심 가는 챕터부터 읽어도 상관없습니다. 저는 저주받은 걸작 '블레이드 러너' 편이 궁금했는데요. 원작 소설인 필립 K. 딕의 SF 소설 <안드로이드는 전기양의 꿈을 꾸는가?>도 책장에 잘 꽂아둘 정도로 애착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인간과 유사하게 만든 복제품 리플리컨트의 폭동 이후 공감능력 테스트로 구분해 리플리컨트를 폐기하는 조치를 시행합니다. 그런데 연민과 동정이라는 공감능력은 인간도 저마다 차이가 나기 마련인데 미세한 차이를 어떻게 구분할까요. 애초에 공감능력이 인간을 인간이게 만드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인지, 공감능력이 부족한 인간은 인간이 아니게 되는가 하는 질문을 던집니다. '블레이드 러너'를 보면서 안개 속을 헤매는 듯 명쾌하지 못했던 생각을 라이너 저자가 잘 짚어주고 있습니다.


여기서 플라톤의 사상이 등장합니다. 인간은 영혼과 육체가 분리된 존재로 인간의 이원성을 주장하는 플라톤의 시선을 만날 수 있습니다. 문제는 이데아, 본질, 관념이 현상보다 우선한다는 오래된 인식으로 인해 원본과 복제품을 논할 수 있었지만, 현대사회는 원본과 복제품의 차이가 없고 복제품이 원본을 대신하는 세상이라는 겁니다. 현대 철학자들은 원본의 상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렇다면 리플리컨트는 인간일까요. 복제품이 가득한 현대사회에 리플리컨트의 은유가 주는 의미를 생각하도록 끌고 가는 저자의 전개가 마음에 쏙 듭니다.


SF 장르의 매력에 대해 라이너 저자가 하는 말도 공감됩니다. 미래에 대한 궁금증과 해답을 끌어내는 SF처럼 철학도 그렇다고 하네요. '왜'라는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진리를 탐구하는 학문이 철학입니다. 철학과 과학의 닮음을 이렇게 이야기하니 더 친근해집니다. 이를 잘 섞은 영화가 '매트릭스'입니다. 당시엔 그냥 유행하니까 봤었던 터라 그 의미를 이해하진 못했는데, 이번 기회에 매트릭스에 담긴 깊은 의미를 엿볼 수 있었어요.


근래 들어 가장 많이 입에 오른 영화 '기생충'은 헤겔의 변증법을 통해 설명합니다. 철학사 책을 읽을 땐 이해하기 힘들었던 난해한 철학언어가 한결 수월하게 느껴지는 것만큼은 분명합니다.


최근 넷플릭스에서 드라마로 만들어진 '설국열차' 시리즈를 보고 있고, 봉준호 감독판의 '설국열차'도 재밌게 봤는지라 '설국열차'와 마르크스 사회주의 혁명의 의미를 엮은 챕터도 흥미롭게 읽었습니다. 영화를 볼 때는 놓쳤던 의미를 이 책에서 콕콕 짚어주고 있어 정말 황홀했어요. 애매하게 이해 안 되던 부분이 덕분에 이해되니 영화를 다시 봐야겠다 싶더라고요.


영화가 말하려는 주제의식, 그 해답을 찾아가는데 핵심 요소로 등장하는 철학. 둘의 조합이 참 좋습니다.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철학 시사회>로 영화 감상의 눈을 키워보세요. 낯선 시선으로 마주하니 이미 본 영화도 새롭게 다가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