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왜 친구와 있어도 불편할까? - 누구에게나 대인불안이 있다
에노모토 히로아키 지음, 조경자 옮김 / 상상출판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친구들과 함께할 땐 즐겁지만 집으로 돌아오면 피곤해지는 사람, 어색한 침묵을 견디지 못하고 나서게 되는 사람, 동의하지 않는데도 남의 주장에 고개를 끄덕이는 사람, 누구에게나 서슴없이 대하는 태도가 부럽다고 생각하면서도 무신경한 사람이 되고 싶지는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


외향적이고 사교성도 좋다고 생각했지만, 자신도 모르게 주변인들의 반응에 매우 신경 쓰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사실 대인관계에 에너지를 많이 쓰고 있는 거죠. <나는 왜 친구와 있어도 불편할까?>는 타인의 시선에 불안해하는 사람들을 위한 책입니다.





비즈니스 대인관계든 일상적인 대인관계든 이처럼 타인의 시선이 신경 쓰이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특히 관계의 문화인 동양 문화 특성상 상대를 매우 의식하며 행동합니다. 게다가 요즘은 SNS 피로증후군이란 용어가 널리 퍼질 정도로 더 많은 '시선'을 의식하며 살고 있습니다.


문제는 피로와 스트레스가 쌓이고 쌓여 욕구 불만으로 인한 공격성 표출로 이어지는 등 대인관계 중 무리하여 상대에 맞추려 하는 과정에서 오는 스트레스가 높아졌을 때입니다. 이런저런 책을 접해보며 '무리하지 않아도 괜찮다', '좋은 사람인 척 연기하는 건 그만두자' 등등 구원의 위로와 조언을 받는 수순을 따르지만... 어찌할 줄을 모르고 갈팡질팡하다가 결국 또 극도의 스트레스에 놓이는 상황의 반복이 됩니다.


상대방에게 잘 보이고 싶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이 커진 나머지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기 전 지나치게 불안해하는 감정을 일컫는 '대인불안'. 자신의 모습을 호감이 가도록 자아 연출을 하려는 욕구가 강할수록, 자아 연출이 잘될 확률이 낮을수록 대인불안은 강해진다고 합니다.


<나는 왜 친구와 있어도 불편할까?>에서는 대인불안이란 무엇인지, 대인불안을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는지를 살펴봅니다. 개인으로서가 아니라 상대의 마음 변화를 끊임없이 살펴가면서 관계를 지으며 살아가는 인간 사회. 사람들의 시선을 신경 쓸 수밖에 없을 테고, 불안해하는 건 누구나 느끼는 심리 경향입니다.


하지만 불안은 대인관계를 양호하게 유지하는 역할도 한다는 사실. 타인의 시선을 전혀 신경 쓰지 않는다면 그건 그것대로 큰 문제잖아요. 대인불안 덕분에 상대를 배려할 수 있고, 남과 잘 지낼 수 있습니다. 무슨 일이든 지나친 것은 금물이라는 게 대인불안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타인의 시선을 적당히 신경 쓰는 방법에 대해 <나는 왜 친구와 있어도 불편할까?>에서 조목조목 소개합니다. 대인불안을 완전히 없앤다는 의미가 아니라, 완화시키고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대인불안 극복법을 배울 수 있는 실용적인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