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 봄날은 간다 - 우리 가슴에 어머니가 살아계시는가?
윤정 지음 / 북보자기 / 2018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봄의 생명력과 닮은 어머니. 숨김없이 드러나는 봄날의 꽃처럼 고통과 상처를 사랑으로 꽃피우는 어머니의 의미를 새겨보는 <어머니 봄날은 간다>.

 

페미니즘 확산으로 '어머니'보다는 여성 그 자체로서의 자아성취감이 우선인 이 시대에 어머니를 소환합니다. 시인이자 정신분석상담가인 윤정 저자가 들려주는 어머니의 삶은 우리 모두의 어머니를 대변합니다.

 

 

 

어머니의 일생을 담담히 써 내려간 '봄날', 시적으로 표현한 '어머니', 어머니의 삶에서 생명의 의미를 정신분석학으로 바라보는 '나봄'. 이렇게 하나의 장마다 세 개의 구성으로 이뤄진 <어머니 봄날은 간다>.

 

어머니를 바라보는 자식들의 마음은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 힘듭니다. 당연한 것처럼 받기만 했고 그마저도 부족하다 느꼈던 시간들. 어머니의 상처를 반복하기 싫은 피해 의식이 작동하기도, 동정의 마음이 들 때도 있습니다.

 

태어날 때부터 어머니로 태어나지 않았는데도 우리는 어머니도 딸이자 여자임을 잊어버립니다. 어머니에게는 왜 그토록 모든 것을 강요했을까요.

 

20여 년간 정신분석상담을 하면서 사춘기 시절 부모님이 어떻게 바라보느냐에 따라 아이의 미래가 달라진다는 것을 절감한 윤정 저자는 이렇게 조언합니다. 아이가 태어나면서 억압받았던 모든 감정을 드러내는 시기에 어떻게 끌어안고 자녀들과 살아가야 하는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이죠. 우리 어머니들은 어머니의 어머니로부터 수용과 공감의 힘을 받았던 적이 있을까요.

 

'어머니'라는 말은 딸도, 여자도, 아내도 대신할 수 없는 기표이다. - 책 속에서

 

 

 

자녀들 곁에 어머니라는 이름으로 있는 것 자체가 큰 사랑이라는 것을 이제는 압니다. <어머니 봄날은 간다>는 저마다의 가슴속에 어머니가 살아계시는지 묻습니다.

 

성장환경이 너무 어려워 오랫동안 어머니를 거부해왔었다고 고백하는 윤정 저자. 하지만 세상 속에서 상실당한 상처에 스스로 뛰어들어 상실시키는 생명의 주체로 살아간 어머니임을 깨닫게 되면서 달라집니다. 불만과 원망을 드러내던 시절에서 생명의 사랑을 들려주는 존재로서의 어머니가 보이기 시작합니다.

 

사랑을 하는 것보다 먼저 받으며 시작한 인생. 어머니의 아픔을 받아주고 사랑을 줄 수 있는 사람은 누구일지 생각해봅니다. 어머니의 삶을 통해 내 존재의 의미를 고민하는 시간이 됩니다.

 

윤정 저자의 <태교 49개월>과 함께 이 책도 제대로 사랑을 줄 수 있는 부모가 되기 위해 읽길 권합니다. 책 곳곳에 자리잡은 정채 작가의 삽화는 작품을 보는듯 멋졌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