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론리 플래닛 트래블 가이드
안그라픽스 편집부 엮음 / 안그라픽스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론리냐, 백배냐 하는 논란은 인도 관련 카페 어딜가도 빠지지 않는 단골 메뉴다. 가끔 이 문제를 두고 신경전과 말다툼들이 오고 가는데, 내 눈엔 이런 이들이 영- 이상해보인다. 나는 두 책 다 들고다녀봤는데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더라. 그냥 자기의 취향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될 것을 왜들 싸우는지 나는 도통 모르겠다.

나는 두 달을 잡고 여행을 떠났고, 중부 이하로 내려갈 생각을 못했기에 백배를 들고 갔었다. 이유는? 보기에 편하니까!라는 정말 단순한 이유로. 하지만 '남부도 보고 갈래'라고 마음이 바뀌어서 한 달을 더 머물게 됐고 여행 중에 만난 친구에게서 론리를 물려받았다. 백배에 나온 정보론, 도저히 남부에 내려갈 자신이 없었으니까 좀더 상세한 정보를 담은 론리에게 기대고자 한 것이었다.

그래서 어느쪽이 더 좋았냐고 물어보면, 론리쪽에 마음이 더 기울긴 하지만 백배도 괜찮은 구석이 있는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다만 자신의 여행 스타일은 좀 고려해보고 그에 맞는 가이드북을 골라야, 음- 괜찮았어, 라는 말이 나올 것이다.

1. 여행루트 - 남들 가는 데 위주로(단기여행)VS 남들 안 가는 데까지(장기여행)

백배 : 한국인 여행자가 주로 가는 코스를 위주로 보기 편하게 편집한 가이드북이다. 그 넓고도 넓은 인도에서 정말, 유명 관광지만 뽑아서 소개했기 때문에 이 가이드북으로 알려지지 않은 장소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사람들이 주로 가는 유명 관광지를 위주로 여행을 한다면 백배가 좋을 듯. 남부쪽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백배를 들고 가는 것은 말리고 싶다.

론리 : 책 두께만 봐도 알 수 있듯이(거의 전공서적에 가까운 저 두께의 압박-_-) 많은 지역을 꼼꼼하게 소개해놓았기 때문에 코스를 짤 때 선택의 폭이 넓다. 좀더 구석구석, 좀더 발길 안 닿는 곳으로 가고 싶은 사람은 당연히 론리!

2. 음식, 숙박 정보 - 가격 VS 품질

백배 : 정말, 백팩커들이 좋아할 만한 저렴한 곳 위주로 소개돼 있다. 그리고 음식점은 - 한국음식을 하는 곳이 많이 소개돼 있다. 김치볶음밥에서 수제비, 김치 등등. 심지어 닭백숙까지도 먹을 수 있다.

론리 : 아무래도 서양애들이 우리보다 좀더 잘 사는지라, 론리에 소개된 곳들은 백배에 나오는 곳들보다 가격이 좀 쎈-편이다. 하지만 시설 면이나 분위기 면에서는 론리에 나온 곳들이 좀더 고급스럽다. 한국음식은 기대 말라.

3. 여행친구 - 한국 사람 VS 서양 사람

백배 : 여기에 소개된 곳으로 가면 어딜 가도 한국 사람들이 바글바글. 친구 사귀기가 딱 좋다.

론리 : 론리에 나온 곳을 중심으로 가다보니, 한국 사람 보기가 어려웠다는 사람도 있었다. 영어가 좀 된다거나 외국인 친구를 많이 만들고 싶으면.

4. 지도 - 감잡기 용 VS 정확하고 자세한 지도

백배 : 백배의 치명적인 약점이 엉터리 지도다. 하지만 나처럼 길치인데다 도통 지도를 볼 줄 몰라서 대충 감각만 믿고 물어물어 찾아가는 타입이라면, 여행지가 전반적으로 어떻게 생겼는지 감을 잡기엔 나쁘지 않다고 본다.

론리 : 정확하고 자세하다. 론리 지도 보고, 길을 참들 잘 찾더라. 꼼꼼하게 지도체크하면서 다니는 타입이라면 당근 론리!

5. 두께와 무게 - 들고 다니기 편하다 VS 엄청난 정보

백배 : 사진 많고, 보기 편하다. 앞쪽에는 날짜별로 추천할 만한 코스도 소개돼 있다. 칼라풀해서 쉽게 쉽게 읽을 수 있다.

론리 : 백과사전일 줄 알았다. 두껍고 무겁고, 글씨는 매우 작다. 벗뜨! 심심할 때마다 읽어두면, 인도 전반적인 역사나 문화에 대해서 배울 수 있을 정도로 내용이 풍부하다. 나는 궁금한 게 있을 때마다 책을 뒤적거려서 많은 걸 알 수 있었다.

6. 그래도 가이드북에 너무 많이 의존하지 마세요 :)

가이드북에 나온 곳을 위주로 다니다보면, 당연히 그곳은 가이드북에 나온 그대로가 아니다. 가이드북에는 친절하다고 했는데, 엄청 거만한 자세로 손님을 대하는 웨이터를 만날 수 있다. 가이드북에는 음식맛이 죽인다고 했는데, 내 입맛에는 돈 주고 먹기에 아까운 음식일 수 있다. 그곳에 간 시간, 갔을 때의 기분, 혼자였는지 둘이였는지 여럿이었는지, 내 취향이 고급인지 완전 백패커 스타일인지 등등에 따라서 그 모든 것들이 달라질 수 있다. 가이드북은 말그대로 적정선의 정보를 제공할 따름이지 그것을 즐길 것이냐 말 것이냐는 여행의 주체자에게 달려있다. 여유가 있을 때는 사람들의 말이나 우연 같은 감에 의지해서, 가이드북에 나와있지 않은 곳에서 잠을 자거나, 음식을 먹거나 하는 것도 꽤 좋은 경험이 된다.

그러니 가이드북을 너무 믿지 말자고요.

인도에 가면 가장 많이 듣게 될 말, "No Problem!" 이것만 기억하면 아무것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