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 생각 없이 응모하는 알라딘 행운의 램프, 우와 연극 당첨되었다! 야호!

 

<에쿠우스>는 영화 <아마데우스>의 원작자로 유명한 극작가 피터쉐퍼의 희곡을 원작으로 한 작품.

1973년 초연 이후 전세계적인 화제를 불러일으켰다고 한다.

 

연극은 말 여덟 마리의 눈을 찌른 열일곱 살 소년 알란을 정신과의사 마틴이 치료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그토록 말을 사랑하고 아꼈던 소년이 왜 그토록 잔인한 짓을 저지질 수밖에 없었는가....

지나친 신앙심을 가진 어머니와 TV조차 못 보게 하는 인쇄공 아버지 밑에서

학교도 다니지 않았던 알런.

그는 어릴 적 바닷가에서 우연히 만난 말에 매혹되어 말을 숭배하고 찬양하기에 이른다.

그런 그가 왜???

치료하는 과정에서 드러나는 소년의 숨겨진 내면세계도 흥미롭지만,

그 속에서 엄청난 갈등에 시달리는 마틴의 고뇌 또한 고개를 끄덕이게 한다.

 

나는 많은 소년들을 치료했지만 그들을 정상으로 만들기 위해 '개성'이란 것을 빼앗아야 했지.

그런데 '정상'이란 과연 무엇이란 말인가!

 

나는 알런을 평범하게 만들어 정상으로 돌려놓을 수 있어.

하지만 그에게서 '정열'을 빼앗아 과연 유일신의 세계로 돌려놓는 것이 옳은 일일까?

 

'신' 대신 '에쿠우스(라틴어로 '말'을 뜻하고 연극에서는 알런이 아끼는 말 '디제트'를 가리킴)'를 숭배하면서 위로 받고,

남몰래 어두운 들판으로 나아가 말을 타고 신과의 합일을 경험하며 환희를 느꼈던 알런.

그에게서 그 흥분되고 짜릿하고 생생한 열정을 빼앗아가는 것이,

'정상'으로 돌려놓겠다는 명목으로 그렇게 하는 일이 맞는 것인지... 나 또한 곰곰 생각해보게 되었다.

 

섹시한 근육을 가진 인간들로 대체된 여덟 마리의 말들과 함께 펼치는 군무는 환상, 그 자체였다.

원시적이고 본능적인 세계로 함께 이끌려 들어가는 기분이랄까.

 

삶을 사는 것이 아니라, 꾸역꾸역 살아내고 있다고 느낄 때

무엇인가 그럴 듯한 것을 하는 척하면서 마음은 저 허공 어딘가를 떠돌 때

마음과 상상으로만 자유를 느끼고 정작 몸은 한정된 공간에서 한치도 벗어나지 못할 때

알런이 느꼈던 광기와 열정은, 여덟 마리 말의 눈을 찌르고서라도 경험해보고 싶은 것이다.

 

여러 생각들이 어지러이 머릿속을 휘젓고 다닌 연극이었다.

기회가 되면 한 번 더 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