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 그리고 목사직 - 목사가 목사에게 던지는 7가지 질문 믿음의 글들 369
이재철 지음 / 홍성사 / 2020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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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인의 경제적 자립이란 흔히 오해하듯이, 자신이 욕구하는 만큼의 경제력을 획득하고 소유하는 능력을 의미하지 않는다. 성경이 우리에게 일깨워 주는 경제적 자립은, 주어진 경제적 상황에 자신을 맞추어 넣는 능력이다. (30쪽)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있는 그대로 전하거나 가르치지 않았다. 하나님의 말씀은 대부분 인간의 그릇된 삶을 꾸짖는 내용인 까닭이다. 그들은 대중을 손쉽게 끌어들이기 위해, 대중의 요구에 영합하기 위해, 그리고 자신의 야망을 성취하기 위해, 마치 떠돌이 행상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에 온갖 불순물을 섞어 ‘혼잡하게‘ 하였다. 요즈음 용어로 표현하면 소위 ‘출세 지상주의‘, ‘번영신학‘, ‘기복주의‘, ‘적극적 사고방식‘, ‘긍정의 힘‘과 같은 불순물이었다. 인간이 불순물을 섞은 하나님의 말씀은 단연코 더 이상 하나님의 말씀이 아니다. (77쪽)

세상 모든 사람의 시간이 중요하지만, 목사의 시간은 특히 중요하다. 목사가 자신의 시간을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교인들의 영성의 깊이와 교회의 수준이 달라진다. 교인들의 눈과 귀를 막아 교인들을 기복주의의 노예로 만드는 것은 목사에게 가장 손쉬운 일이다. 그것은 특별한 노력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교인들의 욕망을 자극하면서 성경을 왜곡하여 그들에게 면죄부를 안겨 주기만 하면 된다. (116쪽)

이 세상은 언제나 암흑천지다. 목사는 그 흑암 속에서 대중의 박수갈채를 원하는 연예인이거나, 대중의 환심을 사려는 정치인, 혹은 입신양명을 목적 삼는 기업인처럼 살려 해서는 안 된다. 목사는 진리를 거부하는 흑암의 도전과 반발에 맞서 결박과 환난의 길도 마다하지 않는 소명인으로 살아야 한다. 누구나 마시고 싶어 하는 야망의 단잔이 아니라, 모든 사람이 피하려는 십자가의 쓴잔을 온 삶으로 마셔야 한다는 말이다. (179쪽)

목사의 영성의 텃밭은 인간 연대가 아니라, 언제나 하나님과 독대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자신을 격려하는 고독이다. 그 고독을 통해서만 목사의 영성은 그 폭과 깊이를 더해 간다. (197쪽)

세계의 역사는, 하나님의 말씀을 이용하여 자기 영달을 꾀하던 예루살렘 엘리트들이 아니라, 자신의 ‘땅끝‘에서 주님의 증인으로 살기 위해 기꺼이 자신들의 생명을 걸었던 갈릴리의 세리와 어부들에 의해 새로워졌다. 큰 교회를 목회해야 큰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은 교회를 기업으로 곡해한 맘몬의 유혹일 뿐, 결코 주님의 방법이 아니다. (25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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