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견주 2 - 사모예드 솜이와 함께하는 극한 인생!
마일로 지음 / 북폴리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8년은 무술년(戊戌年)이다. 황금 개의 해. 그래서인지 올해는 견공(犬公)이 더 각별히 다가온다. 예로부터 우리와 가깝게 지낸 견공. 요즘 들어 부쩍 더 가까워진 견공. 사육견에서 애완견을 넘어 이제는 많은 사람들의 반려견이 되었다. 예전에 우리 가족도 견공과 함께 했었다. 아쉽게도 떠나보내야 했지만. 지금도 반갑게 다가오는 견공들을 보면, 귀여워서 쓰다듬어 주고는 한다. 그 느낌 그대로 '극한견주 2'도 귀여워서 쓰다듬어 주며 손에 들었다.

 

 

'극한견주 2'의 20화 '솜이가 왔다' 중에서. (사진 출처: 북폴리오 페이스북)


 전에 '극한견주 1'을 보며, 넓은 마당에서 큰 견공을 키우고 싶어진다고 했었다. 그런데, 솜이가 두 살이 되기 전까지 마당이 있는 주택에서 살았다(15쪽)고 한다. 지금은 그곳이 아니라고 하지만, 그래도 신기했다. 작가와 생각의 실이 이어진 느낌이었다. 솜이가 마당에서 노는 그림을 보고는 내 상상의 날개가 하늘을 날았다. 나도 큰 견공을 키운다면 저런 그림이 되겠지. 그리고 이어지는 견공과의 애환이 깃든 삶. 정말 극한견주였다. 마일로는 웹툰 작가이기에 이런 애견인들의 공감 웹툰이 나왔다.

 

 

 견공에도 사춘기는 있다고 한다. 작가가 말하길 개춘기. 견공에도 중2병이 있다니. 사모예드인 솜이도 사춘기를 보냈다고 한다. 기억을 떠올려 보니, 우리 가족과 함께한 견공도 그런 것 같다. 그 사춘기. 힘껏 날아오르는 날갯짓이 된다면, 의로움으로 나아가게 되리라. 견공도 그럴 것이고. 오수(獒樹)의 견공처럼. 또, 다른 의견설화(義犬說話)1의 견공들처럼. 견공과 견주가 올바르게 교감(交感)하며, 견공의 사춘기를 함께 다독였기에 견공도 의를 알게 되었을 터. 물론, 엇갈린 길인 걸견폐요(桀犬吠堯)2로 나아간 개도 있을 터. 의견(義犬), 걸견(桀犬). 그 갈림길은 올바른 교감이 만드는 것 같다.

 이번에도 애견인의 공감 필독 웹툰! 극한견주의 두 번째 이야기. 책의 얼굴에 있는 솜이의 그림이 부르고 있다. 애잔하게. 그 부름에 응답하시리라 믿는다.  


 

  1. 개가 사람에게 도움을 주거나 은혜를 갚은 것을 주제로 한 설화.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40825&cid=46643&categoryId=46643 )
  2. 중국의 걸주(桀紂)같이 포학한 인간이 기르는 개가 요(堯)와 같은 성군(聖君)을 보고도 짖어댄다는 말. 결국 개는 주인만을 알아볼 뿐 그 밖의 사람에게는 사정을 두지 않는다는 뜻이며, 나아가서는 인간도 상대의 선악(善惡)을 가리지 않고 자기가 섬기는 주인에게만 충성을 다한다는 뜻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