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의 온도 -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
하명희 지음 / 북로드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어는점


 사촌 여동생의 결혼식이 지나고 며칠 뒤였어요. 어느 책을 눈에 담았지요. 사랑 이야기였어요. 행복해하던 사촌 여동생의 얼굴과 겹쳐졌네요. 그리고 들렸던 친척분들의 말씀. '너는 언제 결혼하니?' 그 말씀에, 또 사랑하고 싶어졌어요. 눈을 잠시, 살며시 감았어요. 옛사랑이 떠올랐어요. 너무나 짧았지만, 너무나 깊었던 그 옛사랑이요.


'사랑해요.'


 눈으로 만난 글이었어요. 힘찬 고백이었어요. 제 마음은 커서(cursor)처럼 의심과 믿음이 점멸(點滅)했지요. 어느 인터넷 카페 채팅창이었거든요. 먼 거리, 큰 나이 차. 어려운 사랑이었어요. 사랑이 녹았지만, 최적 온도는 아니었지요. 그래도 주는 사랑을 믿기로 했고, 그 사랑이 제 품에 안겼어요. 저도 사랑을 주었고요.


'미안해요.'


 결국 몇 달 후, 사랑이 얼었거나 끓었나 봐요. 사랑의 연결 고리가 너무 약했던 듯해요. 너무도 쉽게 끝이 다가왔어요. 그대가 먼저 주었고, 또 먼저 그대가 떠나간 사랑. 슬펐고, 아팠어요.


 녹는점


 이제 감았던 눈을 살짝 뜨고 이야기 안으로 들어갔어요. '사랑의 온도'는 네 명의 이야기였어요. 현수, 홍아, 정선, 정우의 이야기. 현수와 홍아는 친구 중의 친구예요. 홍아가 PC통신 요리 동호회에 현수를 끌어당겼어요. 그곳에서 정선을 만났지요. 홍아의 대화명은 '우체통', 현수는 '제인', 정선은 '착한 스프'지요. 홍아는 부잣집 딸, 현수는 작가 지망생, 정선은 프랑스 요리를 배운 요리사예요. 정우는 현수의 대학 선배인데요. 문화계 투자에 관심이 많아요. 정우는 현수에게 사랑의 문을 열게 되고요. 정선도 현수에게 사랑의 마음이 스며들어요.    


 '우린 항상 내가 너보다 빠르거나 네가 나보다 빨라.

 처음 봤을 때부터, 너를 알기 전부터 너를 사랑했다.

 너의 손짓 하나에 가슴이 떨렸고 한마디 말에 마음이 부서졌어.

 부서진 마음을 안고 너에게 달려가고 싶었지만, 운명은 내 편이 아니었어.

 (중략)

 현수야! 그럼, 우리 사랑하자.

 모든 걸 잊으려면, 우리가 서로 사랑하는 길밖에 없다.

 사랑한다.' -253쪽.


 '신호음이 들린다. 한 번, 두 번, 세 번, 네 번.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

 혹시나 누군가 전화를 받을까 봐 수화기를 내렸다. 그는 아직 집에 돌아오지 않은 것이다.' -253~254쪽.


 끓는점


 '이 작품에 등장하는 네 사람은 서로의 세계관에 부딪히며 오해하고, 자신의 세계관에 상대를 편입하려 든다. 그 과정에서 균형 감각은 깨지고, 결국 그들은 홀로 남는다. 그리고 혼자가 되었을 때 그들은 비로소 상대를 사랑하고 이해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터넷 시대에 관계의 키워드는 고독이다. 피상성에는 고독이 따르기 때문이다.


 '피상적인 소통'으로 인한 관계의 허약함이 이 시대 우리가 해결해야 할 숙제다.


 "당신은 사랑을 하며 고독을 견딜 수 있습니까?"' -'저자의 말' 중에서(7쪽). 


 사랑을 하며 고독을 견딘다라는 말. 역설(逆說)1이에요. 그 역설 안에 참뜻이 있네요. 인터넷에서 숨겨진 이름으로 관계를 맺는 이 시대. 일회용품이 널리 쓰이는 이 시대. 사람과의 관계도 가볍고, 일회용으로 다가오기도 하잖아요. 사랑도 그렇고요. 피상적이에요. 그런 사랑 안에 고독이 녹아들고요. 그런데 그 고독을 견딜 수 있다면,  참된 사랑을 하게 되고요. 그렇게 사랑의 온도는 최적이 되지요.


 동심초 


 설도


 꽃잎은 하염없이 바람에 지고

 만날 날은 아득타, 기약이 없네

 무어라, 맘과 맘은 맺지 못하고

 한갓되이 풀잎만 맺으랴는고


 春望詞 薛濤(唐)

 

 風花日將老, 佳期猶渺渺. 不結同心人, 空結同心草.


 '동심초'라는 가곡의 노랫말은 김억이 설도의 춘망사 제3수를 우리말로 옮긴 거예요. 저도 아직 맘과 맘을 맺지 못하고 있네요. 제 옛사랑은 고독을 견디지 못해서, 얼었거나 끓었지요. 사랑의 온도가 어는점이나 끓는점을 지난 거였어요. 이제 녹는점을 지난 사랑을 하고 싶네요. 사랑의 최적 온도로 이르고 싶고요. 마침내 제 온몸에 빛나는 사랑이 흘러서 맘과 맘을 맺고 싶어요.


 '"하나의 문이 닫히면, 다른 하나의 문이 열려. 닫히는 문만 바라보고 서 있으면, 열리는 문을 보지 못해."' -77쪽.


 제 옛사랑이 불현듯 다시 다가오게 한 '사랑의 온도'라는 이야기. 사랑의 온도가 서로 달라서, 어긋난 그 옛사랑. 사랑을 하며 고독을 견디지 못했던 옛 연인. 이제는 그 옛사랑의 닫힌 문에서 눈길을 돌려, 열리는 문을 바라보게 하네요. 이 이야기가 함께 느낄 수 있고, 감각 있는 말로 이루어져 있기에, 자연스레 열리는 문이 그려져요. 여러분들도 이 이야기와 함께 열리는 문을 그려보세요.





 덧붙이는 말.


 '사랑의 온도'는 2017년 9월 18일부터 SBS에서 방송하고 있는 같은 이름을 가진 월화 드라마의 원작 소설이에요.

 이 소설의 작가인 하명희는 드라마 작가라고 하네요.

 소설 '사랑의 온도'는 소설 '착한 스프는 전화를 받지 않는다'의 개정판이에요.

  


 

  1. <논리> 일반적으로는 모순을 야기하지 아니하나 특정한 경우에 논리적 모순을 일으키는 논증. 모순을 일으키기는 하지만 그 속에 중요한 진리가 함축되어 있는 것으로 간주한다고 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