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살리는 음식 사람을 죽이는 음식 - 동의보감과 천기누설에는 없는 위대한 생태음식 이야기
최철한 지음 / 라의눈 / 2015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의사의 음식 이야기입니다. 그 이야기가 듣고 싶어 가까이 갑니다. 좋은 이야기라 가만히 듣게 됩니다. 이제 그 이야기를 저도 말하고자 합니다.

 

 

 저자는 서문에서 말합니다.

 

 ‘성분을 넘어선 무언가가 있다는 것이다.’

 

 그 무언가는 무엇일까요?

 생명체의 기억, 노력입니다.

 

 ‘모든 생명체는 태어나는 그 순간부터 살아남기 위해 노력한다. 자연환경을 극복하며, 경쟁자들 틈에서 더 많은 자손을 퍼뜨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다. 이런 투쟁과 노력의 기억은 고스란히 생명체에 각인되고, 우리 인간이 취했을 때 약효란 형태로 나타난다.’

 즉, ‘모든 생명체가 살아남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약효다’라고 합니다.

 

 저자는 이 이야기를 9개의 장으로 이야기합니다.

 첫 번째 장의 첫 번째 이야기는 세상에는 33가지의 물이 있다는 겁니다. 시간, 공간, 운동성으로 분류한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의 이야기라고 합니다. 신기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리고 여섯 번째 장의 이야기는 ‘보약보다 좋은 제철음식의 비밀’입니다. 사람의 몸은 계절에 따라 변해서 계절에 따라 음식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마지막 장의 이야기는 ‘모든 답은 자연 속에 있다’입니다. 그 첫 번째 이야기는 ‘생태가 내 몸을 치료한다’입니다. 생태 환경을 이용해 병을 치료하는 생태 치료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내게 필요한 생태 환경에 적응한 동식물과 함께 사는 것도 좋다고 합니다.

 

 

 저자는 어떤 음식이 왜 좋은지 이야기해줍니다. 그의 이야기를 기억해야겠습니다. 스스로 저를 살리는 음식을 찾을 수 있도록 기억해야겠습니다. 그 기억이 제게 약효가 되도록 말입니다. 그 약효로 제 생명력이 넘치기를 바랍니다. 그 작은 실천으로 제 방에 작은 화분을 하나 놓았습니다. 작은 생명체와 함께 삶의 기억을 나누고자 합니다. 그리고 가족들에게도 천천히 이 이야기를 들려주어야겠습니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