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티켓
조 R. 랜스데일 지음, 박미영 옮김 / 황금가지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옛 서부 영화를 여럿 보다가 보면, 간혹 이런 생각이 떠오르고는 했다. 총잡이인 백인 남성 주인공은 절대적인 선이라는 것이다. 그는 남자다움을 과시하거나 우월하게 여긴다. 그럼에도 여인들에게 인기가 있다. 또, 북미 원주민들은 인디언이라 불리며, 그들의 주체성이 배제되어 나온다. 모든 서부 영화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서부 영화가 그랬다. 이런 영화에서 주인공의 활극이 시원한 눈길을 끌기도 했지만, 그런 것들이 보이면서 안타까움의 그림자가 드리우기도 했다.

소설, 《빅티켓》도 미국 서부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 그런데, 일반적인 서부 영화와 달랐다.

천연두로 부모를 잃은 열여섯 살의 소년 잭. 여동생인 룰라와 함께 남았다. 그래서 할아버지는 이 남매를 데리고 길을 나섰다. 잭의 고모할머니인 테슬에게로 가기로 했다. 마차를 타고 가던 그들은 강을 건너기 위해 줄나룻배를 탔다. 그런데, 악당들과 시비가 붙었다. 결국, 할아버지는 죽음을 맞이했고, 여동생인 룰라는 납치를 당했다. 살아남은 잭은 그들을 신고하기 위해 실베스터라는 마을로 갔지만, 그곳에는 이미 보안관이 없었다. 할아버지를 죽인 컷스로트 빌 일당이 이미 은행 강도를 하고 보안관까지 죽음에 이르게 한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한 흑인을 만나게 되고.

서부 시대는 무법자의 시대였다. 그 시대, 열여섯 살의 소년 잭은 여동생을 찾기 위해 추적단을 꾸리게 되는데, 그들이 평범하지 않다. 현상금 사냥꾼인 거구의 흑인 유스터스. 그는 백인, 흑인, 코만치 인디언 혼혈이다. 또 다른 현상금 사냥꾼인 쇼티. 그는 난쟁이다. 버림받았었지만, 문학과 철학을 아는 그. 그리고 도중에 만나게 되는 매춘부 지미 수. 또, 귀 하나가 없는 현상금 사냥꾼 출신 보안관 윈튼. 그리고 청소 등의 일을 하는 스팟. 마지막으로 돼지까지. 그들은 차별받는 이들이다. 차별이라는 억압을 받아온 그들. 그들이 서사의 주체들이다. 그리고 이들에게 추적당하는 객체는 백인 남성이 우두머리인 악당 일행이다.

'나는 불법 행위에 익숙해져 가고 있었다. 게다가 보안관이 같이 하고 있으니, 솔직히 말해 나는 슬프게도 범죄 행위에 위안을 얻고 있었다.' -250쪽.

평범하지 않은 이들과 극한 상황에서 겪은 모험으로 열여섯 살의 소년 잭도 성장한다. 그는 선교사였던 할아버지로부터 받은 무조건적인 신앙심이 가득했다. 종교적 이상주의자라 할 수 있었다. 그런데, 무법자의 시대에 여동생을 추적하는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잔혹한 현실을 만나게 된다. 개신교의 이상과 냉혹한 현실 사이에서 그도 범행을 자행하게 되면서 찾아온 자괴감. 또, 이어서 찾아온 그 행위의 익숙함. 잭은 혼란스러웠다. 그렇지만, 잭은 알을 깨고 나온다. 미생지신(尾生之信)의 화신처럼 행동하던 그가 깨달은 것이다. 현실주의자의 얼굴도 가져야 함을. 함께 추적했던 이들의 도움으로.

소설, 《빅티켓》은 차별받는 이들의 이야기다. 인종차별, 장애인 차별, 성차별 등을 당한 그들. 우월한 백인 남성이 아니라, 그들이 당당하게 목소리를 내며, 서사를 이끈다. 또, 백인 소년의 성장 이야기이기도 하다. 험한 모험이었지만, 그것으로 새로운 얼굴을 발견하고, 더 자랄 수 있었다. 산업화 등으로 격변하던 무법자들의 시대, 그들의 무자비한 폭력에도 끈끈한 유대로 이어진 추적단의 이야기. 이 새로운 활극이 인상적이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