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 - 내 삶에 리셋이 필요할 때
나즈 베헤시티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애플이라는 기업의 상징적인 인물이라면, 당연히 스티브 잡스를 떠올릴 것이다. 그는 혁신을 이끌었다. 새로움으로 우리의 삶을 바꾸었던 그. 그가 지독한 일벌레이기만 해서 그럴 수 있었던 걸까? 아니라고 한다. 행복과 성공. 이 두 가지를 다 놓치려고 하지 않았다고 한다. 성공을 이루면서도 행복하려 했던 그. 그렇게 어려운 길을 걷고 있던 그. 그렇기에 혁신을 이룰 수 있었다고 한다. 그의 이런 얼굴을 비서였던 나즈 베헤시티가 생생히 증언하고 있다. 옆에서 그렇게 스티브 잡스의 통찰을 배운 그녀. 여러 기업에서 경험을 쌓았고, 지금은 프라나나즈라는 기업의 CEO가 되었다. 그리고 잡스의 통찰을 바탕으로 한 소중한 가르침을 전하고 있다.

앞만 보면 흩어진 점을 연결할 수 없다. 뒤를 돌아봐야만 점을 연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점들이 미래에 어떻게든 연결되리라고 믿어야 한다. 직감, 운명, 인생, 카르마…, 무엇이든 붙잡고 믿어야 한다. 이 접근 방식은 나를 실망시킨 적이 없으며, 내 삶의 모든 변화를 일구었다. -스티브 잡스 (5쪽).

나즈 베헤시티의 책,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는 크게 입문, 훈련, 완성의 세 부분으로 되어 있다.

1부 입문에서는 마음챙김의 중요성을 이야기한다. 진정한 자기를 발견하고 변화를 이끄는 힘이라고 한다.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고 한다.

2부 훈련에서는 7A를 말한다. 마인드와 습관을 바꾸는 전략이라고. 7A는 (추구(건강한 라이프스타일 추구하기): Adopt, 휴식(놀이와 회복을 위한 시간 갖기): Allocate, 예방(불필요한 스트레스 피하기): Avoid, 변화(상황 바꾸기): Alter, 적응(스트레스 요인에 적응하기): Adapt, 수용(바꿀 수 없다면 받아들이기): Accept, 연결(자기, 타인, 세계, 우주와 연결하기): Attend)를 뜻한다.

3부 완성에서는 최고의 삶을 이끄는 3가지 동력을 보여준다. 그 세 가지는 3P로 고통(Pain), 프라나(Prana), 목적(Purpose)이다. 여기에서 프라나는 호흡, 생명력, 생명 에너지를 의미하는 산스크리트어라고 한다. 그리고 마지막에 그녀는 힘차게 말한다. MAP을 그리라고. MAP의 M은 마음챙김에 숙달하기(Master), A는 스트레스 관리와 회복탄력성 구축을 위한 7A 적용하기(Apply), P는 3P를 통해 자신을 자기 웰빙의 CEO로 승진시키기(Promote)를 의미한다.

그녀의 글을 보면, 불교의 색채가 있다. 그녀에게 영향을 준 스티브 잡스의 종교가 불교이고, 달라이 라마에게 가르침을 받았다고 하니, 그럴 수밖에.

항룡유회(亢龍有悔).

하늘 끝까지 올라간 용이 내려갈 길밖에 없음을 후회한다는 뜻으로, 부귀영달이 극도에 달한 사람은 쇠퇴할 염려가 있으므로 행동을 삼가야 함을 비유하여 이르는 말.

자강불식(自强不息)이라는 말이 있다. 스스로 힘쓰고 쉬지 않는다는 뜻으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을 의미하는 말이다. 당연히 자강불식해야 한다. 그런데, 그것이 지나쳐서 폭주하는 사람들이 있다. 앞만 보고, 숨이 가쁘게 무모한 질주만 하고 있다. 달도 차면, 결국에는 기운다. 등산하면, 마지막에는 하산해야 한다. 항룡은 그 끝에서 내려와야 한다. 항룡유회를 잊지 말아야 한다. 즉, 멈출 줄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후회하지 않도록. 나즈 베헤시티도 그런 말을 한다. 멈추라고. 뒤를 돌아보라고. 그리고 덧붙인다. 호흡하라고. 그러면, 깨어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다고. 그 선택들이 모여,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가지 모두 가질 수 있다고.

책, 《멈추고 호흡하고 선택하라》는 실용적이다. 잠룡, 현룡, 비룡 들에게 활용 가능한 비법을 전수해준다. 항룡으로 가지 않도록 길을 안내한다. 삶을 변화시켜 줄 신통력 있는 가르침. 주옥 같다. 가슴에 새겨 보자.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