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지 않으면 아프다 - 뇌가 사랑 없는 행위를 인식할 때 우리에게 생기는 일들
게랄트 휘터 지음, 이지윤 옮김 / 매일경제신문사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흔히 말한다. 사랑하면 예뻐진다고. 사랑으로 사람이 밝아지고, 빛이 난다고. 옳은 말이다. 그런데, 연인 사이의 사랑만이 그런 것이 아니다. 사람과 존재에 대한 아낌, 너그러움, 이해, 받아들임, 도움, 베풂의 감정도 그렇다. 즉, 넓은 의미의 사랑까지도 그런 것이다. 이런 사랑의 부재일 때, 우리에게 어떤 일이 생기는지 말하는 이가 있다. 독일의 신경생물학자이자 뇌과학자인 게랄트 휘터다. 차분히 그의 뜻을 책에 그렸다. 《사랑하지 않으면 아프다》라는 그의 책. 그곳에 새겨진 깊은 울림의 목소리를 들어 보자.


'우리가 병드는 건 …… 우리를 병들게 하는 것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으로 착각했기 때문이다.' -21쪽.


우리는 여전히 아프다. 눈부신 의학의 발전에도 우리는 여전히 몸과 마음이 아프다고 호소한다. 저자는 그것이 사랑의 부재 때문이라고 한다. 사랑하지 않으면 아프다는 그. 이 주장을 차근차근 펼친다. 뇌에 대해 설명하면서. 사랑하지 않으면, 우리 안에 있는 스스로 치유하는 힘이 억제된다고. 관심을 받고 싶고, 인정을 받고 싶은 마음이 강한 우리. 그에 대한 갈증으로 몸과 마음의 욕구를 외면하기도 한다. 특히 우리의 마음에는 소속과 애착, 자율과 자유를 향한 욕구가 있는데, 이것이 충족되지 않으면 균형이 크게 깨진다고 한다. 강한 스트레스와 심한 불안을 야기해서. 그렇게 우리는 치유력을 잃고 몸과 마음이 아프게 된다고.

우리는 더 잘 적응해야 한다는 강박에 사로잡혀 있다. 부와 권력을 향한 열망이 가득한 세상에서 사랑이 있을 곳은 비좁다. 사랑 없음이 당연시되고 있다. 다른 사람을 악용하고, 넘어뜨리고, 짓밟는다. 그렇게 우리는 아파 간다. 치열한 경쟁의 속에서 사랑은 버려지고 있는 것이다. 이제는 우리 자신도 사랑하지 않게 된 우리. 그런 우리가 다른 이를 사랑한다는 건 기대하기 어렵게 됐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더욱 아픔이 깊어지고 있고.



'사랑의 감정이 채워지지 않는 한 우리는 결코 다시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없다.' -5쪽.


사랑 없음은 우리를 불균형으로 만든다는 그. 사랑의 부재로 스트레스와 불안의 증폭은 우리의 신경망을 교란시킨다고 한다. 이 불균형은 아픔으로 이어졌고. 이런 사실을 통찰한 지은이. 그는 사랑 없음으로 아픔이 만연한 세상에서 역설(力說)한다. 사랑하라고. 스스로를. 그리고 다른 이를. 우리는 불균형의 굴레를 벗어나려는 마음이 있다고. 사랑의 갈망을 외면하지 말고 사랑하라고. 사랑에 너무 늦은 때는 없다고. 사랑하면,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다고.


'사랑은 봄에 피는 꽃.

모든 것을 희망으로 향기롭게 하며,

폐허조차도 향기로 그윽하게 한다.'


-귀스타브 플로베르


저자는 사랑하라고 한다. 그러지 않으면 아프다고. 신경생물학자이자 뇌과학자인 그가 그렇게 말한다. 유가에서 말하는 인(仁), 불가에서 일컫는 자비(慈悲). 기독교에서 전하는 이웃에 대한 사랑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으리라. 그가 활약하는 학문인 뇌에 대한 설명이 더해졌을 뿐. 이런 그의 가르침이 참으로 소중하다. 망각하거나 외면했던 가르침이었다. 그가 말한 '내면의 나침반'을 믿고 나아가야 하리라.

플로베르의 말처럼 봄에 피는 꽃인 사랑. 모든 것을 희망으로 향기롭게 하는 사랑. 폐허조차도 향기롭게 하는 그 사랑. 사랑으로 치유하고 회복할 수 있다는 희망의 향기를 담은 이 책. 그윽한 사랑의 찬가다.

출판사로부터 받은 책으로 읽고 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