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토크 1
코니 윌리스 지음, 최세진 옮김 / 아작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야간 전투기가 새벽 정찰대에게.

 야간 전투기가 새벽 정찰대에게."


- 영화 '백만 달러의 사랑'



코니 윌리스를 제대로 읽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그녀의 책, 세 권을 가지고 있음에도 읽기를 미루고 있었는데 <크로스토크>가 나온다는 소식에는 왜 그리도 기대가 되고 기다려지던지. 근래에 부쩍 SF소설에 흥미를 가지게 된데다가 로맨스라고 하니 제대로 취향저격이다 싶었던 것이다. 


두 권으로 이루어진 <크로스토크>는 무엇보다도 각각 주인공을 연상케 하는 인물들로 그려진 표지가 참 인상적이다. 대개 인물만으로 표지를 했을 땐 거부감이 일기 마련인데 보자마자 무척이나 마음에 들었고 이 책에선 이보다 더 좋은 표지가 없을 거란 생각이 들 정도였다. 책을 읽다가도 한 번씩 표지를 보는 재미가 쏠쏠하고 책을 읽는 중에 남자 주인공의 얼굴을 상상할 때는 확실하게 도움이 되었다. 


SF소설을 많이 접하지 못했던 나로서는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이렇게 먼저 손 내밀어 주는 책이 참 반갑고도 고맙다. 사람도 여러 부류가 있어서 내가 좋아하는 부류의 사람들만 가까이 하고 싶기 마련인데 살아가다보면 내가 꺼려하던 부류의 사람에게서 생각지도 못한 매력을 느끼고 더 깊이 알아가고 싶은 마음이 들 때가 있다. 이처럼, 요즘의 나에게 SF소설이 그렇게 더 깊이 알아가고픈 매력적인 장르가 된 것이다.


이제 본격적으로 책 이야기를 하자면, 나는 아주 가끔 그런 생각을 해 본 적이 있다. "사랑하는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 하지만 이내 그건 있을 수도 없는 일이기에 웃어 넘기곤 했다. 하지만 코니 윌리스는 그러한 생각을 수면 위로 떠올려 사랑하는 사람과 정서적으로 연결하는 능력을 강화해 주는 EED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텔레파시라는 소재를 통해 내가 웃어 넘긴 상상을 구체화시켜 준다. 


'컴스팬'이라는 휴대폰 회사에 다니는 빨강머리의 매력적인 브리디는 떠오르는 젊은 중역 트랜트와 연애 중인데 애플의 새 아이폰 출시를 앞두고 새로운 휴대폰 계발에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에서 트랜트가 정서적인 연결을 더 강화하자며 EED수술을 제안한다. 브리디는 회사 동료인 C.B.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가족들 몰래 수술을 받게 되는데 수술에서 깨자마자 C.B.가 이야기했던 의도하지 않은 결과를 만나게 되고 그 이후로 차츰 목소리의 홍수 속에 빠지고 만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텔레파시는 전적으로 혈통과 관련되어 있음을 알게 되고 그렇게도 가까이 하고 싶지 않았던 C.B.를 전적으로 의지하게 되면서 그를 통해 자신의 사랑이 잘못된 사랑임을 차츰 깨닫게 되고 진실한 사랑에 눈뜨게 된다. 


이 책은 텔레파시 이야기 같지만 넘쳐나는 소통 과잉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를 깨우는 책이다. 하루에도 휴대폰 하나에서 울리는 각종 알람은 내가 굳이 알지 않아도 되는 내용으로 가득차 있고 메신저의 대화들마저도 ㅇㅇ, ㅋㅋ, ㅎㅎ 로 도배되어 있다. 소통은 많은데 깊고 진솔한 이야기는 찾아 보기 힘들고 남의 이야기를 듣기보다 자기의 목소리를 내기에 급급한 현실인 것이다. 코니 윌리스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C.B.의 입을 통해 피력한다. 


더 많은 소통. 하지만 사람들이 원하는 건 그게 아니야. 사람들은 이미 너무 많이 소통하고 있거든.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SNS까지. 그런 것들이 귀까지 바로 연결되어 있어. 지금은 너무 많이 연결된 상태야. 특히 막 연애가 시작될 즈음에는 더 적게 소통을 해야 해. 더 많이 소통하는 게 아니라.  (p.41)


왜 '할 말이 있어'로 시작하는 모든 문장은 재난으로 끝나는 걸까? 지금까지의 모든 진화는 정보가 소통되는 걸 막으려는 노력의 역사였어. 변장, 보호색, 오징어가 뿜는 먹물, 암호화된 비밀번호, 기업 비밀, 거짓말까지 말이야. 특히 거짓말이 그 증거지. 사람들이 진짜로 소통하고 싶다면 진실만 말해야 하겠지만, 그렇지 않아. (p.41)


목소리의 홍수 속에서 힘들어하는 브리디에게 C.B.는 고요함과 평온함을 떠올릴 수 있는 장소를 떠올리게 하며 방어벽을 세우게 한다. 내가 허락하지 않으면 아무도 들어올 수 없는 장소...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절실하게 필요한 장소가 아닐까. 사람들은 외로움을 SNS에서 달래고 의미없는 대화의 메신저에서 달래지만 자신만이 안고 있는 외로움과 공허함은 무엇으로도 달랠 수가 없다. 그러한 것은 더 깊은 외로움 속에서 홀로 그 실체와 마주할 때에야 자유할 수 있는 것이란 것을 우리는 잊고 사는 것이다. 


겉으로 보이는 것과는 달리 사람들의 생각은 불쾌한 모습을 띠는 경향이 있지. 사람들은 야비하고, 악의적이고, 탐욕스럽고, 비열하고, 교활하고, 잔인한 면을 갖고 있어. (p.372)


사람들의 생각까지 듣겠다는 욕심으로 정말 컴스팬에서 계발하고자 했던 휴대폰이 출시된다면 어떻게 될까? 내 생각만으로도 복잡하고 고단한 삶이 다른 사람들의 생각까지 들어오게 되면서 더 힘겨운 삶이 되지 않을까. 물론 사랑하는 사람의 생각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은 설레는 일이긴 하지만 많은 연인들이 서로에게 더이상 궁금할 게 없어지고 신비감이 없어지면서 금방 싫증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신을 향해 사랑의 생각들을 보내는 생각지도 못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빼앗기는 일도 빈번히 생길 것이다. 


주인공들처럼 텔레파시 능력은 없지만 매일의 일상을 무방비 상태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들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이 책을 통해 그 목소리들을 피해 나 혼자 오롯이 있을 수 있는 곳을 찾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오래 전에 덮은 노트북을 다시 펼치게 되었다. 이제는 사람들을 벗어나 예전처럼 혼자 생각을 정리하며 글을 쓰는 시간을 다시 가져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코니 윌리스는 목소리를 피할 수 있는 쉬운 방법을 좋은 책을 읽는 것이라고 이야기한다. 도서관에서 주고받는 브리디와 C.B.의 대화를 통해 어렵게만 생각하는 문제의 답은 늘 가까이에 있다는 것과 좋은 책의 힘을 다시 한 번 더 깨닫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완벽한 소통을 꿈꾸는 연인들을 위해 코니 윌리스가 선사하는 아일랜드식 키스 이야기>라는 타이틀을 만났을 때, 도대체 아일랜드식 키스는 어떤 키스일까 궁금했었는데 주인공 브리디의 표현을 빌려, "세상이 부서져 내리는" 키스라고만 말해 두련다. 내가 상상한 그 이상이었고 모든 연인들이 꿈꾸는 그런 키스가 아닐까 싶다. 궁금한 분들은 꼭 읽어보시길 권한다. 1권에서는 매력적인 수다쟁이 코니 윌리스를 만날 수 있다면, 2권에서는 완벽한 이야기꾼 코니 윌리스를 만날 수 있을 것이다. 그녀의 다음 작품을 기대하며 SF소설에 한 발짝 더 나아가게 해준 아작 출판사에도 고마움을 전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영롱한눈물 2016-11-19 18: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책이 이런 내용이었군요. SF는 낯설고 생경해서 도통 손이 가지 않던데...
님 리뷰를 보니 막 읽고 싶은 마음이 샘솟네요! 잘 읽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