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두막
윌리엄 폴 영 지음, 한은경 옮김 / 세계사 / 200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나만 상처 입었고 나만 고통스럽고 나만 아픈 듯 하지만 누구랄것도 없이 우리는 모두 상처뿐인 인생 속에서 그 상처를 곱씹으며 살아간다. 그 상처란 것은 대부분 사람에 의한 마음의 스크래치일 경우가 많고 그로 인한 관계의 깨어짐과 용서 못함이 우리의 삶을 피폐하게 한다. 이 책 또한 연쇄 살인범에게 딸을 잃은 ’거대한 슬픔’ 을 가진 한 남자의 이야기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윌리엄 폴 영의 『오두막』을 읽고 용서를 경험했고 다시금 하나님 안에서 회복되는 것을 경험했다고 고백하는데 그만큼 마음의 평안을 누리지 못하고 각자의 상처를 보듬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다는 의미일 것이다.

 

이 책은 많은 것을 담고 있다. 첫번째는 ’내가 고통당하고 신음할 때 도대체 하나님은 어디 계셨습니까?’ 에 대한 답이 제시되어 있다는 것이고 그로 인해 두번째,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이해하고 마음이 슬픔에서 놓여놔 드디어 자유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번째는 하나님이 나에게도 나와 하나님만이 아는 그 [오두막]으로 초대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다는 것이다.

 

맥은 너무도 사랑스러운 아이들과 하나님을 ’파파’라고 부르는 낸을 아내로 둔 가장이다. 어느날, 맥이 아이 셋과 캠핑을 떠나게 되고 집으로 돌아오는 마지막 날 연쇄 살인범에 의해 막내 ’미시’가 납치되고 급기야 잔인하게 살해된다. 그 이후로 맥은 ’거대한 슬픔’ 속에서 나오지 못하고 하나님을 원망하는 삶을 산다. 그런 맥에게 오두막으로 초대하는 쪽지가 오게 되고 맥은 혹시나 하는 마음으로 ’미시’가 살해된 장소 [오두막]으로 가게 된다. 그 곳에서 맥은 하나님 ’파파’와 ’ ’사라유’ ’예수’를 만나게 된다....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인성을 오해하는 경우가 많고 심지어 기독교인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조차도 하나님에 대해 오해를 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예수님에 대해서는 우리를 구원하시고 우리를 위해 십자가에 못박히신 사랑의 주님으로 인식하는 반면, 하나님에 대해서는 언제나 우리를 감시하시고 우리를 징계하시고 심판하시는 분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이 책을 통해서 하나님의 성부,성자,성령 되신 각각의 구체적인 모습들을 만날 수 있을 것이고 우리가 오해하는 하나님의 인성에 대해 바르게 알 수 있는 기회를 만날 것이다. 나또한 하나님에 대한 오해 속에서 하나님을 사랑하기보다는 하나님을 원망하고 하나님은 나를 특히 더 징계하신다고 생각하며 살았다. 애써 하나님이 나를 사랑하신다는 그 진리를 무시하고 싶어서 주인공 맥처럼 하나님에게 등을 돌리기 일쑤였다.

 

"이 비극적인 사건으로 인해 맥과 하나님과의 사이도 벌어졌지만 그는 점점 더 벌어지는 간격을 무시했다. 그는 냉랭하고 무감동한 신앙을 받아들이려 했고, 그 안에서 어느 정도 위안과 평안을 얻었다." <p97>

 

하지만 『오두막』을 읽으면서 맥에게 온 쪽지는 곧 나에게 보내신 초청장인 것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다. 책을 읽는 동안 내 속에 잠자고 있던 상처는 모습을 드러내었고 내가 결코 그것을 잊지 않고 있다는 것 또한 알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고 잊혀진다는 세상 진리 속에 그 상처들을 묻어 두었을 뿐이었던 것이다. 맥이 [오두막]에서 만난 하나님이 이제는 나를 개인적으로 만나기 원하신다는 것을 안다. 내 속의 그 슬픔과 상처를 끌어내어 나에게도 맥에게 주었던 그 자유와 기쁨을 주고자 하시는 것이다.

 

혼자 해결할 수 없는 ’거대한 슬픔’ 을 가진 당신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하나님을 오해하고 있는 당신이라면 꼭 읽어보기를 바란다.

 

  

"네가 용서하길 바란다. 용서란 너를 지배하는 것으로부터 너 자신을 해방시키는 일이야.

또한 완전히 터놓고 사랑할 수 있는 너의 능력과 기쁨을 파괴하는 것으로부터

너 자신을 해방시키는 일이지.

....

어떤 사람을 용서한다는 것은 그 사람을 제대로 사랑한다는 의미야."

 

<p.3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