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가 결혼했다 - 2006년 제2회 세계문학상 수상작
박현욱 지음 / 문이당 / 2006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 전에 여동생이 받아놓은 손예진, 김주혁의 <아내가 결혼했다> 영화를 보고는 2년 전에 읽었던 책을 다시금 읽어 보았다. 손예진의 귀여운 연기를 보면서 다시금 확인하고 싶었다. 책 속의 그녀가 귀여운 여자라는 기억이 나에겐 없었던 탓일지도 모른다. 처음, 이 책을 접했을 땐 나름 도덕적인 기준을 가지고 이럴 순 없다며 두 남자와 결혼하는 그녀를 향해 고개를 저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리고 그녀는 낯설었다. 나와는 너무 다른,

 

"나도 덕훈 씨를 좋아해요. 지금은 그래요. 그런데요, 미리 말해 두지만 덕훈 씨만 사랑하게 될 것 같진 않아요."

 

"나는 덕훈 씨를 독점할 생각이 없어요. 덕훈 씨도 나한테 그렇게 대해 줄 수 있나요?"

 

"나는 섹스를 좋아해. 해보니까 좋더라. 좋으니까 하고 싶더라. 내가 이상한 사람이야? 그리고 잘하는 걸로 따지면 그게 혼자서만 잘할 수 있는 게 아니잖아. 덕훈 씨도 잘해. 덕훈 씨도 많이 해서 잘하게 된거야? 우리가 서로 좋아하니까 그것도 좋은 거 아냐? 그리고 나는..사랑하지 않는 사람하고도 잘 수 있다고 생각해. 그게 이상해?"

 

"나는 당신을 사랑해. 그래서 당신과 결혼했어. 지금도 당신을 사랑해. 당신과의 결혼을 깨고 싶은 생각은 추호도 없어. 그리고 또 나는그 사람을 사랑해. 그래서 그 사람과 결혼하고 싶어. 이상하게 들리겠지만 그게 전부야."

 

주인공 인아는 무척이나 솔직하고 자기의 뜻을 펼쳐가는 데 탁월한 능력이 있다. 인아가 덕훈에게 중혼을 설득할 때.. 읽는 이들도 설득당할 만큼... 그녀는 나를 낯선 세계로 이끌어 갔다. 일부다처제가 아닌 일처 다부제라는 세계. 남자들은 일부 다처제가 로망일지는 몰라도 여자에게 있어선 로망으로 여길 일은 아닐 것이다. 남자 한 명도 힘들텐데 두 명씩이나? 고리타분하게도 일편단심인 내 생각은 그렇다. 하지만, 서글픈 세상. 결혼 하고도 애인 없으면 바보라는 우스개 소리가 오고가는 세상에 나는 살아간다.

 

당신도 사랑하지만 그 사람도 사랑하기에 결혼하고 싶다는 여자의 모습은 왠지 판타지같지만 사랑하는 여자를 잃지 않기 위해 그 반칙을 수용하고 마는 남자의 모습은 너무도 현실같아 서글펐다. 이혼이라는 굴레가 두렵고 이 여자를 놓치는 것이 두려워 어쩔 수 없이 설득당한 덕훈의 모습은 왠지 이 시대의 남자들의 모습을 많이 닮아 있단 생각이 들었다. 강한 척 하지만 속은 너무도 엄마 품을 그리워 하고 평안한 안식처를 그리워 하는 남자들의 뒷면을 보는 것 같은..

 

이 얘기가 책으로만 끝날 것이라 생각했다. 그런데 이 책이 출간되고서 3년이 지난 뒤, 영화로 다시 세상에 모습을 나타냈다. 일본을 매도하고 그렇게 닮지 않을 거라던 우리 국민이 일본의 암울한 모습을 닮아가듯... 서서히 중혼이라는 어두운 그림자가 우리의 삶에 다가오지 않을까 살짝 겁이 난다. 너무 앞서가는 고민인가? 

 

<아내가 결혼했다>는 발칙한 발상, 월드컵 4강전을 관전하는 것 같은 느낌, 새로운 상상력의 성체를 훌륭하게 쌓았다는 등의 극찬을 받았고 또한 세계문학 당선작이다. 물론 그러한 부분은 인정한다. 하지만 서글픈 마음이 드는 건 어쩔 수 없다. 숨길 수 없다. 내 마음은 그래.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