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공유 - 최고의 의사결정을 위한 크라우드소싱의 힘
리오르 조레프 지음, 박종성 옮김 / 와이즈베리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페이스북과 블로그, 이외 카카오스토리와 같은 소셜 네트워크를 꾸준히 하다 보니 첫 시작할 때보다 많이 진일보된 느낌이다. 처음부터 시작하지 않은 사람은 모르겠지만, 페이스북에 추가된 기능이 생기거나 팔로워가 늘어나 하나의 군집을 이루게 되면, 내가 원하는 취미와 관심사에 대한 무궁무진한 정보를 끊임없이 피드백할 수 있다. 결국 어느 정도 연식이 되면 자기 성향의 군집을 형성하게 된다. 취미와 관심사 공유가 수월한 데다 사람들은 저마다 자신이 보고 싶은 것만 보려하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나같은 장기이용자들은 저절로 같은 생각의 사람들만 남게 되는 것 같다. 페이스북에 가입된 그룹은 그런 특성을 잘 보여준다. (가끔 나도 모르는 그룹에 가입이 되어 있다. 친구중의 누군가가 초대한 거다. 내 성향을 잘 아니~)   익명성이 보장되지 않아 부담은 되지만 온라인 친구들의 비중도 오프라인 못지않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온라인이웃과의 소통하는 시간도 점차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에서 대중(크라우드crowd)과의 소통하는 것으로 긍정적이고 밝은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연구한 책이 바로 《생각공유》이다. 

 

 

 

현재로서는 소셜 네트워크란 그저 어떤 특정한 순간들을 공유하게 되는 정도를 넘어서지 않는다. 그러나 다가올 미래의 소셜 네트워크라면 얘기가 다르다. 우리가 안고 있는 여러 복잡한 문제에 대해 해답과 해법을 제시해 주고, 또 문제까지 제기하는 역할도 맡게 될 것이다.-마크 저커버그 

 

위의 마크 저커버그가 말하는 것처럼 소셜 네트워크를 잘 활용한다면 삶에서 굉장한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 실제로  '생각공유'라는 크라우드소싱을 마케팅으로 활용하는 기업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일례로 제품을 창작하는 과정에서 대중을 참여하게 하는 크라우드소싱은 중국의 샤오미를 세계적 기업 반열에 올려놓기도 하였다.

 

크라우드(대중)의 가장 큰 장점은 개인의 지혜가 모인다는 점이다. 저자 리오르 조레프는 디지털 마케팅 혁신 분야의 선도적인 인물로 크라우드의 지혜를 연구하는 전문 컨설턴트이다. 저자는 소셜 네트워크에서 생각공유는 어떤 목적과 방향성을 가지고 크라우드(대중)의 집단지성에 접근을 시도하고 그 지성을 채택해서 나의 삶과 세계를 더 나은 무엇으로 만들려고 할 때 발생하는 것’이라 한다. 얼핏 생각했을 때는 크라우드소싱과 같은 방법 같지만 저자의 생각공유는 전통적인 크라우드소싱과는 다른 접근이다. 생각공유는 생각의 크라우드소싱이며, 일이 아닌 의사결정의 크라우드소싱이다. 쉽게 말해 생각의 크라우드소싱을 위해 생각을 모으는 것이 아니라 크라우드와 계속 접속된 상태에서 스스로 생각하고 지혜로운 결정력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을 일상의 삶에서 실현하여 향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치는 것이 기존의 크라우드소싱과 차별적이다.

그럼 크라우드는 어떻게 만드는 걸까?

우선 최소한 250명의 크라우드를 구축해라

-페이스북의 조사에 따르면 한 번 업데이트를 하거나 상태게시를 하면 평균적으로 친구나 팔로워의 12퍼센트 정도가 본다고 한다, 최소 30건의 피드백이 있어야 하는데 그러면 250명의 친구가 필요하다(25012=30)

자신의 약한 모습을 보여줘라

-약한 면을 드러내는 호소에는 매우 강력한 힘이 있다.

잊혀진 존재가 되고 싶지 않으면 가치를 제공하라

가치를 제공하면 나의 크라우드 규모가 커진다.

 

  이렇게 크라우드를 만들고 나서  생각공유를 제대로 활용한다면 1년 걸리던 일을 단 하루 만에 할 수 있으며 진로 때문에 고민하고 있을 때 방향타를 제시해 주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주식시장을 예측할 수도 있으며 타인에 대한 생각을 경청함으로 인해 모호한 문제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기도 하다 

 

그런 것이 가능한 이유로 저자는 주관적인 감정이 배제된 상태에서 의사결정을 내리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기 때문이라 한다. 크라우드의 지혜는 우리를 일방적으로 내리는 의사결정에 흔히 따라 다니는 편향성으로부터 자유로워지게 한다. 크라우드의 지혜를 믿고 빌리는 법을 배울 때 더 빠르고 쉽게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을 이용한지 3, 블로그를 이용한지 7년이 지나고보니 오히려 순기능이 훨씬 많은 것 같다. 일단은 상당한 정보력이 생긴다. 아이가 어릴 때 중이염으로 고생할 때, 소셜 네트워크에 증세를 올린 적이 있었다. 나중에 병원에서 처방을 잘못 해준 거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 크라우드의 도움이 아니었으면 엄청 고생했을 것 같다. 하지만, 삶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신 스스로 정신적인 관리를 하지 않으면 인터넷 문화에 쉽게 동화되어 생각의 오류를 가져올 수 있다. 한때 소셜네트워크의 등장으로 혼란하였던 시기가 있었지만, 어느 정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현재  소셜 네트워크가 사회전반으로 차지하고 있는 영역들은 모든 경계를 뛰어넘고 있다. 비지니스와 실생활의 영역조차 구분이 애매해지고 있으며 삶에서 선택의 부분이 아닌 필수부분이 되어가고 있다. 소셜 네트워크가 기왕이면 사회에서 긍정적인 역할을 담당해주었으면 하는 바램이 들고 그러기 위해서는 온라인  활용자들이 서로 지혜롭게 활용하는 방법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이 책은 소셜 네트워트계의 바이블이 되기에 충분하다.

 

"함께 생각하면 더 똑똑해진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서니데이 2015-11-02 21: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읽었습니다, 드림모노로그님, 편안한 밤 되세요^^

드림모노로그 2015-11-03 13:55   좋아요 1 | URL
감사합니다 ㅎ ~ 좋은 하루 되세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