젤롯 - “예수는 정치적 혁명가였다” 20년간의 연구로 복원한 인간 예수를 만나다
레자 아슬란 지음, 민경식 옮김 / 와이즈베리 / 2014년 3월
평점 :
품절


지루한 세상을 조금만 다르게 생각하여도 확실히 세상은 재미있어 진다. 역사에는 지구가 네모인 줄만 알았던 적도 있었고  숫자 0이 존재한다고 말했다가 사형을 당했던 수학자들도 있다. 역사는 우리에게 과거와 현재를 크로싱하여 진리를 깨우쳐주는 위대한 소산물이다. 시대를 관찰하고 입증하며 과거의 사건을 비평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인 역사. 그 역사 안에서 나사렛 예수를 찾아낸 여정이 이 책 《젤롯》이다. 이 책의 저자는 이란 혁명 때 미국으로 건너가 미국 복음주의 기독교에 심취하였다가 이슬람교로 개종한 종교학자이다. 예수 그리스도와 관련하여 예수의 시대를 관찰하고 입증하는 방법으로 예수에게 덮여있는 신학의 수건을 걷어내고  '인간' 예수, 즉 나사렛 예수의 삶에 대한 새로운 조명을 시도한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성서를 종교가 아닌 학문으로 볼 수 있도록 하며 과거  복음주의 기독교가  기반으로 하고 있는 축자영감설(축자영감설을 지지하는 이들은 성서의 원본이 문자적으로 오류가 없다고 보기 때문에, 성서의 문자적 해석을 최선의 해석으로 보거나 성서내용을 과학적 사실이나 역사적 사실이라고 해석한다.)성서무오설(성서에는 오류가 없다)에 대한 무조건적인 믿음에 의의를 제기한다. 종교학자인 저자는 예수를 복음주의 기독교의 기반으로서가 아닌 학자로서 나사렛 예수의 역동적인 삶에 다가갈수록 인간 예수이자 당시 로마 제국의 잔혹한 압제에 저항한 혁명가의 예수를 역사에서 불러내었다. 

 

 

 

 

 신화와 현실이 구분되지 않은 시대 

 

저자가 주목한 것은 신약의 기자들- 마태, 마가, 누가,요한, 바울,야고보-에 의한  예수님의 기록에 대한 해석을 새롭게 한다. 저자는 예수의 시대, 지금으로부터 이천년 전의 고대 사회에서는 신화와 현실이 구분되지 않았으며 대부분의 영웅이야기의 사실 관계 자체는 거짓이지만, 그 밑에 깔려 있는 메시지는 참된 것으로 인지했음에 주목한다. 예를 들면  동정녀 마리아의 수태고지라는 신화를 만들어낸 성서의 진실은 지도상에서는 표시조차 되어 있지 않은 가난한 마을 나사렛에서 태어난 유대인 목수의 아들이라는 예수의 출생의 진실을, 신약 기자들이 밝히는 예수 탄생 비화(헤롯의 대학살을 피해 피난 중 베들레헴이라는 마굿간에서 태어난 기록)는 역사적으로 불가능한 일임을 짚어낸다.  저자는 신약성서의 기자들이 실제 일어난 역사적 배경과의 차이점을 구약에서 예언하였던 구세주라는 신학적 메시지를 덧씌우는 하나의 신학적 장치로 설명한다. 가난한 유대인 청년이었던 예수에게 신화적 이미지가 덧씌워질 수 밖에 없었던 역사적 배경은 예루살렘의 역사를 통해 밝히고 있다. 당시 로마의 억압에 저항하여 똘똘 뭉쳤던 젤롯이라는 혁명당들에 대한 로마의 보복으로 예루살렘은 초토화되었고 이에 뿔뿔히 흩어지게 된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에게는 강한 유대감이 형성되었는데 그 구심점의 역할을 한 것이 예수의 십자가 처형이후, 예루살렘을 근거지로 한 복음전파였다. 예수를 신격화한 결정적인 역할은 디아스포라 유대인들이었다.  

  로마의 압제에서 유대인들을 해방시키려다가 실패한 인물이 아닌, 이 땅의 문제에 전혀 관심이 없는 천상적인 존재가 된 것이다.

굉장히 혁명적인 책이다. 예수를 성서나 종교의 이미지가 아닌 '인간'으로서의 재조명이라는 자체는 무척이나 혁명적이다. 특히 저자가 말하였듯 지나치게 신비주의와 근본주의(무조건적인 믿음)에 빠져 있는 우리나라 교회 종교지도자들에게는 반갑지 않은 책일 것 같기도 하다. 하지만, 세상을 조금만 다르게 보아도 전혀 다른 세상이 되는 것처럼, (다만, 논픽션치고는 추측이 많다는 것이 조금은 불편함으로 남지만) 신비주의를 걷어낸 인간 예수의 모습은 예상외로 신선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프레이야 2014-03-31 20: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꾸준히 한결같이 읽고 쓰고~ 드림님 본받아야되는데^^ 봄날 화사하게 보내고 계시겠죠.

드림모노로그 2014-04-02 09:32   좋아요 0 | URL
와~ 프레이야님 ,.... 너무너무 반갑습니다...
작년부터 일이 워낙 바뻐져서 이웃방문을 거의 하지 못하고 있어서...
온라인 이웃님들께는 늘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네요...
그래도 작년에 비해서는 많이 줄었습니다 하하 ~
언제나 고우신 ,,, 프레이야님도 아름다운 계절과 함께 활짝 피셨겠지요 ㅎㅎ^^
늘 좋은 말씀 감사드리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
오늘도 화이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