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고, 접고, 만들고, 색칠하고 - 엄마표 놀이의 영감을 주는 아이디어 보물 창고
사비나 로프 지음, 김현희 옮김 / 소풍 / 2014년 1월
평점 :
절판


 

아이들이 어렸을 때는 장난감도 엄청 사다주었는데 큰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고 나서는 장난감을 사다 준 적이 없다. 있던 장난감을 마저 모두 내다버리고 나서는 지금까지 장난감 하나 사 준 기억이 없다. 아이들도 딱히 장난감을 필요로 하지 않고, 사주어도 금방 싫증나는지 나중에는 항상 공간만 차지하고 있어 아이들에게 장난감이 필요한지도 모르고 있었다. 친구들 집에 놀러갔을 때 아이들이 처음 보는 장난감에 호기심을 가지고 노는 것을 보면  사주고 싶다가도 이내 잊어버리는 것을 보고는 확실히 인위적인 완제품들은 호기심이 충족외에는 다른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 같다. 여자아이 둘을 키워서 그런지 오히려 우리집은 아기자기하고 십자수를 하거나 학종이를 접거나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하고 평소 장난감이 없어도 재미있게 잘 노는 것 같다. 

 

 저자 사비네 로프는 낯선 이름이었는데 세계적으로 유명한 만들기 전문가로 명성이 있는 작가이며 이미 만들기 책을 여러 권 펴낸 이력이 있다. 책에는 종이와 나무, 천이나 헝겊, 나뭇잎과 같은 일상생활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천연 재료들로 주변의 모든 것들이 사비네 로프의 손을 거쳐 모두 멋진 작품으로 둔갑하고 있다. 훌륭한 만들기 재료로 가장 많이 활용되는 종이는 가장 좋은 도구로 종이로 구기고 찢고 접으면 평범한 종이가 다양한 모습으로 변신을 한다.  아이들이 워낙 라푼젤을 좋아하여 라푼젤의 사진을 첨부하였는데 여자아이들은 이상하게 머리에 집착이 강하다. 큰 아이는 머리 자르는 걸 가장 싫어하는데다 어렸을 때 라푼젤처럼 머리를 기르는 게 꿈이라는 말에 놀라 미용실에 가서 강제로 싹둑 잘라 버린 적이 있었다.(좀 냉정한지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아이들이 한가지에 집착하는 것을 싫어하는지라) 그래서인지  당연히 종이로 머리따는 것을 가장 좋아했는데 집안 천지가 머리 딴 종이들로 넘쳐났다. ㅠㅠ 종이로 배를 만들고 새를 접고, 머리 땋고, 말타고 바람개비 만드는 방법이 실려 있어, 재미있는 종이접기를 할 수 있는 책이다.  

작년 서산 버드랜드에 들렸을 때, 그곳에서 나무로 공예하는 것을 배웠었다. 아이들과 함께 공작하여 진열해 놓으니 나무는 다른 재료보다 한결 고급스러워 보인다는 장점이 있는 재료이다. 아이들이 아직 어려  못질과 톱질 같은 것들은 아직 하기 힘들지만, 망치질하는 것을 좋아하는 작은 아이를 위해서라도 나무로 멋진 작품을 만들어봐야겠다. 마지막 페이지에 안전을 위해 꼭 지켜야 할 것들에 만들기 경험이 많더라도 가위나 드라이버, 망치, 칼을 사용할 때는 항상 어른이 곁에 있을 때 만들기를 하라는 저자의 조언이 실려 있다.   

 

 《오리고, 접고 , 만들고, 색칠하고》 이 책은 제목에서부터 딱 , 우리아이들 책이다. 아이들이 딱 요러고 노는데 틀린 점이 있다면 우리 아이들은 오로지 색종이만 가지고 논다는 것이다. 아무래도 상상력에 한계가 있고 재료에 대한 고정관념이 있다보니 창의적으로 생각하지 못하는 이유도 있겠지만, 책에 실린 재료와 내용을 보면서 만들기 상상이 무한대로 뻗어나가 일상의 모든 것을 재료삼아 펼쳐지는 만들기의 향연에 괜시리 즐거워진다. 감자로 낙타를 만들고, 도토리로 토끼를 만들고, 고무 찰흙으로 만든 오리와 손가락 인형으로 재미있는 상상의 세계는 재미있는 한편의 그림동화책을 보는 것처럼 재미있다. 아이들의 무한한 상상력과 창의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재미있는 만들기의 세계는 동심이 살아있는 순수 상상놀이터이다. 편집이 잘 되어 있어서인지 색감이 이뻐 보고 읽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책이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숲노래 2014-01-14 17: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빈 우유곽을 잘 씻어서 말린 뒤 가위로 잘라서 뒤집으면 아주 깨끗하고 두툼한 종이가 돼요.
이 빈 우유곽에 크레용으로 그림을 그려서 오려도 멋진 놀잇감이 태어난답니다.
재미난 책으로 아이들과 즐겁게 놀아 보셔요~

드림모노로그 2014-01-16 10:24   좋아요 0 | URL
책이 참말로 이뻐요 ㅎㅎ
빈 우유곽으로도 재미있는 놀이재료가 되는 군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