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음 한국사 : 16세기, 성리학 유토피아 - 조선 2 민음 한국사 2
한명기 외 지음, 문사철 엮음 / 민음사 / 201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 《15세기 조선의 때이른 절정》에서 '전근대'가 역사에서 지니고 있는 가치와 조선왕조 500년이 우리의 미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로 살펴보며 기존의 한국사가 가지고 있던 편향과 왜곡이라는 이념을 가볍게 뛰어넘고 있으며 역사를 보다 거시적인 안목으로 살펴볼 것을 권고하고 있었다. 그러한 역사의 인식은 우리나라 민족 특유의 민족주의가 독단이 아닌 세계화 속의 한국의 우수성을 확인시켜 줄  이념적 토대이다. 그런 점에서 민음한국사는 기존에 보아왔던 역사책과는 다른 면들을 부각시키고 있고 시대의 흐름에 따른 탁월한 편집력과 기획력을 자랑한다. 무척이나 신선한 인포그래픽과 칼라풀한 구성은 그 어떤 역사책에서 찾아볼 수 없는 세계 속의 한국의 모습을 다원적이고도 다각적인 시각으로 재조명해주고 있다.

 

15세기에 이어 '민음한국사'  2권 《16세기의 조선은 '성리학의 유토피아'》로서 조선에서 성리학이 사상적 주춧돌이 되어가는 과정과 성리학을 바탕으로 지배계급이 어떻게 형성되어 가는지를 살펴본다.  성리학이 조선에 미친 영향은 그야말로 역사적인 사건이나 다름없기에  '민음한국사' 공저자들은 16세기를 ‘역사적’인 세기라 칭한다.  여기서 역사적이라는 말은 어떤 사건이 발생해 과거와 질적으로 단절된 미래를 열었을 때에만 사용될 수 있는 용어다. 이러한 역사적인 세기는 조선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16세기의 유라시아 전역에 퍼진 '내면의 혁명'의 시대로서 새로운 세기를 맞이함을 볼 수 있다. 상인 계층의 등장과 그에따라 확대되었던 그들의 정치적·사회적 영향력이 인간의 내면에까지 영역을 넓히면서 전례에 없던 지적인 변화, 내면의 혁명이 일어나게 된 시기인 것이다.

 

 

 

 

 

16세기에 유라시아 대륙 양 끝에서 자본주의를 예감하는 주관주의적 사유 경향이 대두하게 된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프로테스탄티즘과 양명학, 그것은 정착민적 사유에서 유목민적 사유로의 이항이라고도 말할 수 있고, 농민적 사유에서 상인적 사유로의 이행이랄 수도 있다.

 

세계의 역사를 통틀어 한 왕조(이씨조선)가 500년을 군림한 것은 조선왕조가 유일무이하다. 15세기 태조, 태종, 세종, 성종까지 , 16세기 조선은 연산군과 중종,인종,명종으로 이어지면서 정치적 소요로 점철되는 격화된 갈등 시대를 맞이한다. 15세기 성리학적 가치를 지향하는 사대부 관료들이 새로운 왕조를 수립하였지만, 식자층이 두텁지 못했기에 국왕의 명을 충실히 따르는 관료적 성향이 강할 수 밖에 없었는데 16세기에 실시되는 과거제의 확대는 새로운 지배계층을 형성 하였다. 과거제를 통해 식자층이 확대됨에 따라 자연적으로 사대부 문화가 확산되었고 이들은 성리학을 중심으로 결속력을 강하게 다져나갔다.  중·하급 엘리트 관료인 '청요직'들로 이루어진 신문화층은 조정에  공론을 내세우며 권력의 중심부로 진입해감에 따라 도덕적 권위와 함께 사士의식이 강조하며 성장해 갔다. 이렇게 16세기 사대부들은 성리학을 통해 도덕적 가치와 권위를 하나의 권력으로 서로 결속력을 다져나가며  결국 국왕과 권신들의 부당한 권력에 맞서 도덕을 지향하는 사士의 정체성을 완성하여 갔다.  

 

이처럼 16세기의 조선 사회는 권력 중심부에 있는 엘리트 관료들의 도덕에 대한 지향이 독서인 층의 확대와 어우러지며, 도덕의 내면화와 사 의식의 강화가 시대적 과제로 추구되는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도덕적 권위와 동급으로 국왕의 권위까지 갖추어야 하는 부담감을 떠안은 왕들은 바로 성종과 연산군, 중종, 인종, 명종으로 이들은 사士와 갈등하며 왕위를 지켜야 했고 결국 이런 정치적 갈등은  네 차례의 사화 - 무오사화, 갑자사화,기묘사화,을사사화-로 표출된다.  그러나, 16세기의 사화들은 아이러니하게도 성리학이 가진 한계를 깨닫게 하였으며 시대의 반성과 새로운 사상적 모색을 끊임없이 시도하는 움직임이 일어나는 사상적 토대를 마련해주었다.  게다가 문정왕후를 시작으로 지도층이 점점 공공성과 도덕성을 상실해가자 조선사회는 바람앞의 촛불처럼 거세게 흔들리게 되고, 방납의 폐단과 부세 제도의 문란으로 조선 백성들은 생활은 더욱 피폐해진다. 지배층에 대한 반항이라는 시대의 요구에 따라 의적 임꺽정이 등장하는 등, 16세기 조선은 근대를 향한 체제의 변화가 서서히 시동을 걸고 있는 시기였다. 시대적 혼란은 고스란히 한반도를 고통과 혼란의 소용돌이로 몰아넣은 '동아시아판 세계대전'  임진왜란이 17세기를 열고 있다. 16세기의 마지막이자 17세기의 첫 시작은 17세기의 조선의 운명과도 같지 않을까. 

 

조선시대 하면 당쟁으로 점철되어진 부끄러운 역사가 떠올려지곤 하였는데 , 민음한국사로 보는  16세기의 조선은 왕위계승에만 천착하여 벌어진 당쟁이 아닌, 이념의 잉크로 쓴 역사이야기였다. 성리학의 유토피아라 칭해지는 16세기는 이념의 시대라 하여도 틀린 표현이 아닐 듯 하다. 15세기가 조선왕조의 밑그림을 그리는 시기였다면, 16세기는 그 밑그림에 색을 입히는 시기였다. 성리학의 색을 입은 조선은 기존 한국사가 다루었던  '왕과 신하의 권력 싸움' 이 아닌 시대의 흐름에서 사상적인 면모가 상호작용하며 나타나는 거시적 관점으로서의 역사를 쓰고 있다.  이러한 관점은 '권력'의 싸움으로 밖에 비춰지지 않았던 조선의 사화들을 다원적인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주고 있으며 조선을 보다 객관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색다르면서도 세계 속의 한국이 지닌 유구한 문화유산을 있는 그대로, 편견과 선입견 없이 바라볼 수 있는 역사 통찰력이 빛나는 자랑스러운 한국사로 한국인이라면 꼭 읽어야 할 역사책이다.

 

* 방대한 분량임에도 오타가 거의 눈에 띄지 않았는데 안타깝게도 첫 시작 부분에 오타가 두 군데 있었다. 오타지적하는 것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데 , 옥에 티인 것 같아 수정이 되었으면 하여 ...

-p36 맨위 ,성종의 시신을 묻은 선릉, 사진 글에서  중종의 어머인-중종의 어머니인

-p42 맨위,성조의 어머니 인수대비가 쓴 [내훈]- 성종의 어머니  


댓글(2)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아무개 2014-01-14 12: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시백의 조선왕조실록 읽고 난후 염병할 성리학! 이라고 막 욕했는데...
성리학 자체가 나쁜것은 아니겠지만
오로지 그것 하나때문에 잃은것이 너무 많다는 생각이 들었거든요...

드림모노로그 2014-01-14 16:47   좋아요 0 | URL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그것 또한 우리가 역사를 단면으로 전체를 보고 있다고 할 수 있지요.
우리나라 역사를 다각적으로 보아야 하는데 기존의 역사책에서
알게 모르게 성리학자들의 단점들만 부각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조금만 다르게 보아도 우리나라 역사의 자주성을 알 수 있는데 말이죠.
조금은 편견을 거두고 객관적으로 보게 해주어서 좋은 것 같아요, 민음한국사가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