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퍼센트 우주 - 우주의 96퍼센트를 차지하는 암흑물질ㆍ암흑에너지를 말하다
리처드 파넥 지음, 김혜원 옮김 / 시공사 / 201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며칠 전에 세계 최초 개인 인공위성을 발사한 송호준이 ‘라디오스타’에 나왔다. 나는 다른 무엇보다도 자비를 들여 인공위성을 제작하여 러시아까지 가서 인공위성을 발사한 그의 노력에도 감동받았지만, 한편으로는 이제 개인이 인공위성을 쏘아올리는 첫 포문을 여는 시대를 내가 사는 동안 보게 되는 구나 싶어 감회가 새로웠다. 그렇다면 우리가 알고 있는 우주, 우리는 우주의 실체에 대해 어디까지 알고 있을까? 지구를 중심으로 우주가 돈다는 생각을 깨고 지구가 단지 태양을 중심으로 돌고 있는 행성중의 하나일 뿐이라는 충격을 준 코페르니쿠스의 혁명과도 같은 '21세기 우주론'을 소개하는 리처드 파넥의 <4퍼센트우주> 는  우주에 존재하는 미지의 영역으로서의 암흑의 우주론을 새롭게 선 보이고 있다. 암흑의 우주는, 신비한 23퍼센트의 무언가와  암흑에너지라 부르는 훨씬 더 신비한 73퍼센트의 무언가의 ‘암흑’ , 이제까지 보이지 않는 96퍼센트의 우주를 21세기에 들어서야  탐구하기 시작했음을 밝힌다. 그러니까, 우리가 알고 있던 우주는 고작 4퍼센의 우주였다는 말이다. 《4퍼센트 우주》(원제: The 4 Percent Universe)는 최근에야 밝혀진 보이지 않는 우주, ‘암흑에너지’ 를 탐구하기 시작하게 된 경위와 여정을 담은 기록이다.

 

아인슈타인의 일반상대성이론들과 뉴턴의 중력, 허블의 팽창하는 우주, 빅뱅이론을 절충하는 ‘진동하는 우주’의 피블스, , 젊은 엄마에서 천문학자가 되어 발견한 ‘눈에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닌’ 우주, 이렇게 끊임없이 팽창하는 우주를 증명하기 위해서 물리학자들은 초신성 게임을 해야만 했다. 태양보다 더 큰별이 대폭발을 하고, 은하의 모든별을 합친 것보다 더 밝게 빛나는 초신성은 기존 우주론에서는 불가능한 , 찾을 확률이 희박한 것이지만, 과학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초신성 게임(어떤 초신성의 스펙트럼을 얻으려고 할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은하를 빼는 것‘을 시도하여 초신성을 포함하는 은하 지역에서 스펙트럼을 찍은 다음, 초신성에서 멀리 떨어진 은하의 다른 지역에서 스펙트럼을 찍어서 첫 번째 스펙트럼에서 두 번째 스펙트럼을 빼야 한다. 그렇게 하면 전형적으로 초신성 자체의 스펙트럼이 드러난다)- 초신성을 표준화하는 작업에 착수하게 되는데 ’초신성을 필요한 만큼 얼마든지 발견‘ 한다는 결론에 다다르게 된다.

 

그들은 우주의 운명에 대한 답을 얻었다. 어쩌면 그들이 수량화할 수 있는 답은 ‘우주가 영원히 팽창한다’는 것인지도 몰랐다.

그러나 그들은 볼 수 없는 암흑물질과 상상할 수도 없는 이 새로운 힘 사이에서 우주의 실체가 무엇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

 

수천 년 동안 천문학자들은 하늘을 바라보며 빛을 조사하는 방법으로 우주의 작용을 이해하려고 애써왔다. 이후 수많은 우주론이 등장하고 코페르니쿠스의 혁명을 시작으로 계속하여 변화하며 발전해왔다. 최근에는 《멀티 유니버스》의 브라이언 그린이 ‘단 하나의 우주’라는 패러다임을 버리고 ‘9가지 다중우주(누벼 이은 다중우주, 인플레이션 다중우주, 브레인 다중우주, 주기적 다중우주, 랜드스케이프 다중우주, 양자 다중우주, 홀로그램 다중우주, 시뮬레이션 다중우주, 궁극의 다중우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우주론을 이론화하기도 하였다. 우리는 이제 영화에서도 수많은 우주를 접하고 있으며 가까운 미래에 다른 우주에 존재하는 새로운 생명체를 마주할 상상의 시나리오에도 익숙해져 있다.  다중우주는 이제 상상 불가능한 우주가 아닌 언젠가는 개인 인공위성을 우주에 쏘아올리고 로켓을 타고 광활한 우주의 이곳저곳을 여행을 상상하는 미래가 그리 멀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다. 이 책의 저자 리처드 파넥은 ‘21세기의 코페르니쿠스의 혁명’이 이미 일어나고 있으며, 기존의 4퍼센트 우주의 틀에서 벗어나 더 폭넓은 의미의 우주를 탐색하고 접촉하는 방법을 모색하여야 한다고 한다. 우리가 알고 있던  4퍼센트 우주가 아닌 96퍼센트의 우주의 외연外延을 넓혀보기를 ~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appletreeje 2013-10-08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래서 제목이 <4퍼센트 우주>이군요.^^
인간이 자신의 반경안에서만 옹닥복닥 살아가다 보면 때론 무척 갑갑할 때도 있곤 하는데
또 이렇게 우주라는 광활하고 놀라운 공간을 떠올리고 생각하면 날개를 달고 날아갈 듯한 자유로움도
만나게 되네요~ 그리고 나 자신도 그 우주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면 한층 더 진지하고 멋진 삶도 꿈꾸게 되고요!
저는 사람이 머릿속으로 생각하고 상상하는 일들은 모두 다 실현이 되리라 생각해 왔어요.
그리고 실제로도 실현돼 가고 있구요~
오늘도 드림님의 논리적인 사고와 따스한 가슴으로 쓰신, 멋진 리뷰를 읽으며 무척 행복했습니다~ㅎㅎ

드림님! 오늘도 감사드리며, 즐겁고 행복한 시간들 되세요~*^^*

드림모노로그 2013-10-08 16:56   좋아요 0 | URL
ㅎㅎㅎ 그러니까요 ~ 우리는 정말 우주의 아주 작은 부분만을 알고 있는 셈인게지요 ㅎㅎ
인간이 우주에 비하면 아주 작은 원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간과하고 살기에
우리네 삶이 이렇게 팍팍한지도 모르겠어요 ㅎㅎ
좀 더 넓게 생각의 스펙트럼을 넓혀서, 겸손함을 가지게 하는 것이 우주론 같습니다 ㅎㅎㅎ
나무늘보님의 늘 따스하고도 멋진 말씀이 얼마나 큰 위로가 되는지 모르겠습니다
늘 감사드리구요, 오늘도 행복한 시간 되세요 *^^*
해피 한글날 보내시구요 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