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에 잘못 떨어진 먹물 한 방울 - 운영전 국어시간에 고전읽기 (나라말) 1
조현설 지음, 김은정 그림 / 나라말 / 200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운영전은 중학교 3학년 과정에 잠시(운영과 진사가 만나서 상사병에 걸리는 부분)나와있다. 그 전에 이 책을 읽은 나로서는 상당히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었는데(그때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을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국어선생님의 설명에 우리나라의 고전은 언제나 해피엔딩이지만 이 운영전 단 하나의 이야기만 비극적인 엔딩이라고 설명해주셨다(가만 생각해보면 구운몽도 비극적이라면 비극적일수도 있다)하지만 내 생각으로는 그리 비극적이라고 할 수가 없는것이 맨 뒤에보면 결국 둘은 다시 신선계로 돌아가 잘 살고 있다가 오랜만에 안평대군의 수성궁에 와서 과거를 회상하고 있는 것 뿐이니까 말이다.(이것은 해피엔딩이 아니란 말인가?;;) 확실히 이 이야기를 전해들은 유영이 이 이야기를 듣고 뭔가를 느껴서 세상과의 단절을 한것은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전체적으로 국어시간에 고전읽기라는 테마에 걸맞게 상당히 정리가 잘 되어 있었다. 어려운 문장, 단어나, 인물이 나왔을 경우에는 밑에 친절하게 그에대한 설명을 달아놓아 책을 읽어나가면서 이해에 도움을 많이 주었다.

한 묶음의 이야기가 끝나고 나면 나오는 이런저런 옛 조상들의 생활상의 모습을 알려주는 내용도 상당히 좋았다. 정말 국어시간에 선생님이 설명을 하다가 부가 설명으로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해주는 기분이라고나 할까.

내용으로만 보면 별 다섯개 짜리인 운영전에 별 4개를 준 이유는 한시가 많은 반면에 그 한시를 모두 독자가 이해해야 하는데 있다. 아무래도 원래 본문이 한문이었기 때문에 그것을 해석하는 과정에서, 또 옛 조상들의 수준에 의하여 중학생으로는 이해하기가 약간 어려운 부분들이 많이 존재했다. 예를 들자면 김진사가 안평대군의 앞에서 이백의 시를 칭찬하고, 두보(란 사람을 처음알게 되었다;)의 시를 다른 이들과 평가를 할때, 그리고 여러가지 한시들. 특히 한시들은 이해하기 어려워 작가가 표지에 얘기한 학생들도, 어른들도 쉽게 고전을 접하였으면 한다는 이야기는 실행되기 어려운듯 했다. 그 예로 이 책을 친구들에게 돌렸으나 아쉽게도 운영전을 완벽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없었다. 뭐, 줄거리 뿐이라면 대부분 이해했지만.

또, 위에서 말했던 어려운 문장과 단어, 인물을 설명할 때 본문에서 별다른 표시가 없어서 체크하고 넘어가기가 어려웠다. 모르는 단어가 나와서 책 아래를 보면 설명이 없다거나 표시가 없어서 나도 모르게 그냥 넘어간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이 부분도 상당히 아쉬웠다. 앞으로 나오는 시리즈는 이런 부분은 좀 반영했으면 한다.

기획도 참신하고 또한 내용은 더더욱 유익한 내용이었다. 유치원생과 초등학생들은 읽기에 조금 무리가 있겠지만, 책을 멀리했던 어른들도 읽으면 우리나라의 고전에 새삼다시 반할 수도 있을만한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